햇살론 보증료 문의 및 상담 내용 정리

햇살론은 서민 금융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만든 서민 지원 대출 상품이죠. 현재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주관을 하고 있으며 보증기관의 보증을 담보로 농협, 신협,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일은 햇살론과 관련해서 햇살론 보증료 문의 및 상담 내용을 한 번 정리해 볼까 합니다.

햇살론 보증료

햇살론 보증료 관련 문의 #1

문의) 저축은행에서 햇살론을 통하여 대출을 받았습니다.보증료를 제하고 입금이 되더군요. 이 보증료가 대출 승인 후 입금 받을 때 한번만 내면 되는 건가요? 아니면 매년 납부해야 하는 건가요?

답변) 햇살론 보증료는 햇살론 승인 후 한번만 내는 금액입니다. 그리고 완납을 빨리 하면 일부 보증료를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계약 기간을 다 채워서 상환하면 돌려 받는 햇살론 보증료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햇살론 보증료 관련 문의 #2

문의) 이번에 농협 햇살론을 신청했습니다.딱 일주일째인 오늘 전화가 왔는데 승인이 완료됐으니 보증료 34만원을 내라고 하네요. 햇살론 보증료가 뭔가요? 그리고 왜 이렇게 비싼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햇살론은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만들어서 진행하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금액의 85%를 보증함으로써 제2금융권에서 대출 심사 요건을 완화시키는 것이죠.  예를 들면 햇살론 대출1000만원을 받을 경우 850만원에 대한 보증을 국가기관인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은행 대출이 어려운 저신용자 서민들이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햇살론 보증료 관련 문의 #3

문의) 햇살론 대출을 받았는데요. 대출금1500만원에 보증료가 40만원 정도 나온 것 같습니다. 대출 받은 지 2주일만에 1500만원 완전 상환했는데요. 햇살론 보증료 환급은 언제 들어오나요? 그리고 햇살론 보증료 환급에 대해 알려면 어디로 전화하면 되죠?

답변) 햇살론 보증료 환급은 보통 1주일에서 늦게는 한달 정도 걸립니다. 다만 보증 보험사의 과다 업무로 간혹 누략되는 경우도 있으니, 보증서를 발급받은 서민금융진흥원  대표번호로 (국번 없이 1397) 문의하시면 됩니다.

햇살론 보증료 관련 문의 #4

문의) 제가 청년 햇살론 신청하고 상담 받고 이제 보증료 납부랑 교육 이수하면 되는데요 교육 이수는 했는데 보증료는 어디에 납부해야 하나요? 지정 계좌에 납부하라는데 어디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햇살론 대출 금액이 통장으로 입금될 때 자동으로 보증료를 제외한 금액이 입금됩니다. 그러니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데요. 혹시라도 대출금에 보증료가 제해지지 않았다면 서민금융진흥원에 한 번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