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대환대출 시 꼭 알아야 할 진실

햇살론에는 고금리 대출을 대환 해주는 햇살론 대환대출과 생계가 어려운 서민을 대상으로 한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햇살론 대환 대출은 고금리 대출을 10% 이하의 저금리로 대환 해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대출이죠.

하지만 대출 상담 시 마치 햇살론 대환대출이 “만능 대출”인 것처럼 말하는 비양심적인 상담사나 중개업자들이 있습니다. 햇살론 대환 대출은 자격 조건이 매우 까다로운 대출입니다. 따라서 햇살론 대환 대출을 고려하고 있다면 아래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대환대출

햇살론 대환대출 자격

햇살론 대환 대출 자격으로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받고 3개월 동안 성실하게 상환한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그 외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4,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이 6~10등급이어야 합니다. 

현재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는 햇살론 대환대출 자격은 이 정도로만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햇살론 대환 대출 심사 시에는 더 복잡한 자격 요건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 고객들이 잘 모르는 햇살론 대환대출 자격 중 하나가 바로 DTI 규정입니다. 현재 햇살론 대환 대출 심사 시  DTI 기준점은 40% 이하로 잡혀 있습니다. DTI는 Debt To Income의 약자로  총수입 대비 부채 상환총액(원금 + 이자)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햇살론 대환대출 자격이 두리뭉실한 이유

햇살론 대환 대출에 대한 규정은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것보다 훨씬 디테일하고 복잡하게 짜여져 있습니다. 그런데 햇살론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이런 자세한 규정까지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햇살론 홈페이지에 자세한 자격 요건이 게시 되어 있지 않은 이유는 햇살론 승인률 조절 때문입니다. 자격 요건을 두리뭉실하게 하고 대출 심사관에게 더 많은 권한을 준 것이라고 볼 수 있죠.

문제는 이렇게 대출 심사관에게 대출 승인에 대한 더 많은 권한을 주면서 햇살론 대환 대출 승인 여부를 판단하기가 어려워 졌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를 악용하여 고금리 대출을 받게 하도록 하는 비양심 중개업자나 상담사들이 많아졌다는 점이죠.

햇살론 대환 대출을 빌미로 한 고금리 대출 유도

특히 급한 돈이 필요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일단 대출을 받고 3개월 지나면 전부 햇살론대환대출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고금리 대출을 유도하는 비양심 중개업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얘기를 들은 고객들이 바로 비양심 중개업자들의 말을 믿지는 않습니다. 나름대로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보고 햇살론 사이트도 들어가 보고 대환 대출 자격을 살펴보기도 하죠.

그런데 정작 햇살론 공식 홈페이지에는 연소득과 신용등급 조건 그리고 고금리 대출 3개월 성실 납부라는 조건만 적혀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들은 “아! 정말 중개업자 말대로 고금리 대출 3개월만 잘 갚으면 나중에 저금리 햇살론으로 대환 대출이 되는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결국 이런 생각을 가지고 중개업자의 말대로 고금리 대출을 받게 되는 사례가 많은데요. 결과적으로 3개월 후에 햇살론 대환 대출을 받으면 문제가 없겠지만, 햇살론 대환 대출이 부결된 경우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아래 글을 통해 실패 사례들을 확인해보세요.

햇살론 대환대출 한도와 승인율

정부 지원 자금이 줄어들고 햇살론 수요가 많아지면서 햇살론 승인이 어느 때보다 어려워졌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햇살론 대환 대출 승인이 어려워졌죠. 따라서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3개월 이상 성실 납부했다고 하더라도 부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햇살론이 처음 나왔을 때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 때는 누구든 햇살론 자격만 충족하면 햇살론 대환 대출과 생계 대출 둘 다 승인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른바 햇살론 황금기라고 불리던 시절이었는데요. 이 때는 웬만하면 대출 한도가 햇살론 대환 대출 최고 한도인 3000만원 까지 나오곤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죠.

햇살론 대환대출 조건 (DTI가 중요)

햇살론 대환 대출 승인에 있어서 DTI가 40%를 넘는지 여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DTI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총 소득 대비 부채 상환총액의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한 달에 200만원을 벌고 있는데 매월 대출로 내는 원금과 이자가 80만원이라면 80 / 200 = 40 으로 DTI는 40%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DTI가 40%가 넘어가면 햇살론 대환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상호 금융인 새마을금고 햇살론 대환대출, 농협 햇살론 대환대출, 신협 햇살론 대환대출 등 대부분의 햇살론 대환 대출이 자체적으로 이러한 DTI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저축은행 같은 저축은행에서 운영되고 있는 햇살론 근로자 대환대출 (이른바 직장인 햇살론 대환대출) 역시 비슷한 DTI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햇살론 대환 대출과 달리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은 신용 등급에 따라 DTI 40% 이상이어도 가능합니다.

사람마다 이미 받은 대출의 종류나 이자율이 다르고 상환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DTI 계산은 최대한 면밀하게 따져 봐야 합니다.

햇살론 대환대출 사기

햇살론 대환대출에는 이런 DTI 요건 뿐 만 아니라 금융기관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승인 조건도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햇살론 승인율은 과거에 비해 낮은 실정이기도 합니다. 

그런데도 비양심 대출 중개업자나 상담사들은 햇살론이 있으니까 걱정하지 말고 일단 급한 돈부터 막으라고 고금리 대출을 유도합니다. 이들은 23.9% 고금리 대출을 팔기 위해 3개월 후에 햇살론 대환 대출로 갈아타면 된다고 설득합니다.

물론 이 정도로 사기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보다 더 심한 햇살론 대환 대출 사기도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한 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대환 대출은 절대 쉬운 대출이 아닙니다. 따라서 급하게 돈이 필요하다면 대환 대출의 가능성을 따지기 보다 최대한 고금리 대출을 받지 않는 방향으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한 번 받은 고금리 대출은 신용 등급에 막대한 타격을 줄 뿐 만 아니라 고금리 대출 악순환의 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꼼꼼하게 대출 정보를 알아봐야 하며 정확한 정보를 얻어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정식 상담사를 통해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결론

대환 대출은 금융기관에서 가장 꺼려하는 대출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햇살론 대환 대출 같은 정부 지원 대출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가장 수익이 안 나고 위험만 떠 안는 대출이기 때문이죠. 

이런 대출은 대출 승인 심사 시 굉장히 꼼꼼하게 심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충 중개업자 말만 믿고 햇살론 대환 대출로 갈아 타면 되겠지 하는 믿음을 함부로 가져서는 안됩니다.

대환 대출이 될 거라는 막연한 기대로 고금리 대출을 받는 순간 벗어나지 못할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햇살론 관련해서 아래 글들도 꼭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중요) 2019.9 업데이트 : 위와 같이 햇살론 대환대출과 바꿔드림론, 안전망 대출을 이용해서 대출 사기가 자주 발생하고 부실률도 커지면서 금융위원회에서는 이 3가지 대출 상품을 2019년 9월 말까지만 공급하기로 하고 폐지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3가지 대출을 대체하는 상품으로 햇살론17(세븐틴)이라는 서민대출을 출시하였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