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부 차량 담보대출 총정리 (한도, 무입고 여부, 준비서류 등)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면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담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할부 차량은 담보대출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할부 차량 담보대출 관련해서 한도는 얼마나 나오는지, 무입고 방식이 가능한지 그리고 준비해야할 서류는 어떤 것들이며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

할부 차량 담보대출 조건 및 준비 서류 정리

할부 차량 담보대출 이란?

대출 중에서 담보대출은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이 자동차 담보대출을 많이 이용하는데요. 자동차 담보대출은 직장인 뿐 만 아니라 무직자나 저신용자도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면 대출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캐피탈 등에서 할부로 구입한 차도 담보대출이 되는지 문의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할부 차량도 담보 대출이 충분히 가능하며, 이를 할부 차량 담보대출이라고 합니다. 다만, 아무래도 할부 차량 담보대출은 본인 소유 차량 담보대출보다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죠.

할부 차량 담보대출 한도

할부 차 담보대출을 받을 때 대출 가능 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중고차 시세, 근저당 설정 금액, 할부 잔액, 신용등급 등이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죠.

1. 중고차 시세

중고차 시세는 요즘 온라인으로도 대부분 확인 가능합니다. SK엔카, KB차차차, 다나와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365에서도 살펴볼 수 있죠. 중고차 시세는 할부 차량 담보대출 한도의 기본 값이 되기 때문에 미리 여러 군데에서 시세를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2. 근저당 설정 금액

할부로 차를 구입하면 캐피탈에서 근저당을 설정합니다. 할부금을 갚지 않을 때를 대비한 조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근저당이 설정되면 설정 금액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 담보대출 받을 때 중고차 시세에서 근저당 설정 금액을 빼고 한도를 계산하게 됩니다. (자동차 근저당 설정금액 확인 방법은 아래 글 참고)

예를 들어 현대 뉴 아반떼 중고차 시세가 1,400만원이고 근저당 설정 금액이 600만원이라면 1,400만원 – 600만원으로 계산해서 대출한도가 800만원이 나오게 되는 것이죠.

3. 할부 잔액

할부 잔액이 자동차 시세에 비해 소액이라면 대출 한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4~5천만원 이상 고가 차량에 대해 2~3천만원 씩 할부 잔액이 남아 있다는 등 그 비중이 크다면 대출이 부결되거나 한도가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4. 신용등급에 따른 한도

할부 차량 담보대출 한도는 할부 잔액이 너무 많지만 않다면 보통 “중고차 시세 – 근저당 설정 금액“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무직자인 경우에는 80% 정도 한도가 깎입니다. 그리고 신용등급이 너무 낮거나 신용불량자인 경우에는 대출이 부결될 가능성이 큰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할부 차량 담보대출 입고 여부

1. 점유권 문제

할부 차량은 이미 캐피탈에서 어느 정도 근저당을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자동차 담보대출 업체에서는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차량 소유주가 할부금을 내지 않는다면 캐피탈에서 차량을 압류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부분 차량 입고를 통해 점유권을 확보합니다.

2. 전액 할부 차량 담보대출

특히 전액 할부 차량인 경우에는 근저당 설정 금액도 크게 잡혀 있고, 대출금 상환 연체나 부실 위험이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입고 방식으로 진행하는데요. 반대로 100% 개인 소유이거나 근저당 설정이 없다면 당연히 무입고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리스, 공동명의, 타인명의, 법인 차량

자동차 담보대출에서 전액 할부 차량과 더불어 리스 차량, 공동명의 차량, 타인명의 차량, 법인 차량채권 확보가 불안한 담보이기 때문에 거의 입고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보면 됩니다. 간혹 무입고 무서류로 진행할 수 있다는 업체도 있는데요. 대부분 일단 손님을 끌어들일 후 추가 조건을 걸거나 법정 금리 이상으로 대출하는 등 불법인 경우가 많습니다.

할부 차량 담보대출 준비서류

1. 무서류 진행

할부 차량 담보대출을 받는데 무서류로 진행 한다는 곳도 있습니다. 솔직히 할부 차량은 채권 확보가 불안한 담보인데 서류 없이 대출 해주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무서류로 진행하겠다는 곳은 사기꾼이거나 불법 업체일 가능성이 큽니다.

2. 자동차 담보대출 준비서류

따라서 할부 자동차 담보대출을 받으려면 미리 아래와 같은 서류를 준비하시고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입고 방식으로 진행하게 되면 보조키를 요구하는 곳도 있는데요. 미리 챙겨두시길 바랍니다.

  • 본인 신분증
  • 자동차 등록증
  • 자동차 등록원부등본 (갑, 을)
  • 주민등록 등초본
  •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할부 차량 담보대출 시 주의사항

1. 정식 등록 대부업체 확인

앞서 말했듯이 요즘에는 무입고 무서류로 할부 차량 담보대출을 해준다는 광고가 많습니다. 이런 곳은 일단 의심을 해보고 정식 등록 대부업체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자체나 금감원에 정식 등록된 대부업체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꼭 참고하세요.

2. 인감 증명서 용도 확인

인감증명서와 인감도장은 본인 확인 수단 중에 가장 강력한 수단입니다. 그래서 인감 도장을 지인에게 맡겼다가 빚보증을 뒤집어 쓰거나 집이나 차량 소유권을 뺏기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인감 도장과 인감증명서는 본인이 직접 잘 챙겨야 합니다. 특히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을 때는 꼭 “자동차 근저당 설정용” 같이 그 용도를 반드시 기입해야 합니다.

3. 신중한 대출

자동차담보대출 후기를 보면 낮은 금리로 대출 성공했다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 중에는 정말 후기를 올린 것도 있지만 광고용으로 올라오는 후기도 많은데요. 이런 후기에 혹해서 대출을 쉽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항상 대출을 알아볼 때는 저금리 부터 알아보되 계획적으로 사용할 금액 내에서 받아야 합니다. (아래 글 필독)

이상 지금까지 할부 차량에 대한 자동차담보대출 한도와 입고 여부, 준비 서류 등을 알아봤습니다. 대출 알아보실 때 사기를 꼭 조심하시고 아래 글들도 상식 삼아 한 번씩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