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자동차 대출 원큐 오토론 정리 (조건, 후기 포함)

이번 주는 1금융권 자동차 대출 상품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KEB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 상품인 하나 원큐 오토론을 정리해볼까 하는데요. 차량을 구입하면서 느꼈던 후기와 자동차 대출 팁도 포함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이란?

1. 신차, 중고차 대출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은 신차와 중고차 구입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승용차와 승합차에는 별다른 제약이 없기 때문에 차량 선택 폭도 넓은 장점이 있죠. 또한 할부 차량 담보대출과 달리 차량에 근저당 설정이 되지 않습니다.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 원큐 오토론 자격 조건

2. 하나 원큐 오토론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 브랜드는 하나 원큐(1Q) 오토론입니다. 2015년부터 하나은행을 비롯해서 신한은행 오토론, 국민은행 오토론, 우리은행 오토론 등 1금융권 자동차 대출이 붐을 이루기 시작했죠. 최근 너무 과열된 탓에 잠깐 주춤하고 있지만,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은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 자격

1. 직장인 자격

직장인은 재직과 소득 증빙만 잘 되면 쉽게 하나은행 오토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직 기간은 6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4대 보험 가입되어 있으면 좋죠. 직장인 대출 받을 때는 몇가지 챙겨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사업자 자격

사업자 분들은 직장인보다 아무래도 대출이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직장인이 6개월 재직기간을 요구하는 반면, 사업자는 1년의 사업기간을 요구합니다. 세금 납부 실적으로 소득 계산을 하기 때문에 세금 신고를 적게 하신 분들은 조금 불리하죠. (아래 글 참고)

3. 기타 자격 (무직자)

다른 은행 오토론은 직장이나 사업이 없더라도 연금처럼 일정한 소득이 있으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은 그 부분이 명시되어 있지 않죠. 무직자 자동차 대출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 조건

1.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 금리

하나 원큐 오토론 금리는 연 3~4% 정도 합니다. 기준 금리에 따라 변동하기 때문에 금리를 잘 체크해보시고, 다른 은행 오토론과 비교해본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 필독)

2. 대출 상환 방식

하나은행 원큐 오토론 대출 방식은 1) 만기 일시 상환,  2) 마이너스 통장, 3) 분할 상환 대출 방식이 있습니다. 만기 일시 상환은 매달 이자만 내다가 만기에 원금 전액을 상환하는 방식이며 ,분할 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매달 납부하는 방식(원리금균등분할)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방식은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고 정해진 한도 내에서 사용하고 다시 채우는 방식인데요. 마이너스 통장은 편하게 쓸 수 있긴 하지만 몇가지 주의할 점들이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3. 대출 한도 및 기간

대출한도는 신차는 최대 6천만원, 중고차는 최대 4천만원입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신용도가 낮으면 차량 가격의 80%까지만 한도가 나오니 참고하세요. 대출 기간은 신차는 1년~10년이며, 중고차는 1년~5년입니다.

4. 중도상환 수수료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은 중도상환 시 패널티가 있습니다. 중도상환해약금율이 0.7%인데요. 대출을 받고 3년 이내 중도상환하면 수수료를 물게 되니 상환계획을 잘 짜두어야 합니다.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 후기

1. 모바일 즉시 대출

제가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을 쓰면서 일단 편했던 점은 모바일 즉시 대출이란 점이었습니다. 손흥민의 컵라면 대출로 유명한 하나원큐 신용대출도 모바일로 바로 한도 확인하고 신청했었죠. 앱은 하나원큐라는 스마트폰 뱅킹 어플을 설치하면 됩니다.

2. 1금융권으로 대환대출

저는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을 대환대출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첫 차를 구입할 때 멋 모르고 현대캐피탈에서 할부를 받았는데요. 아무래도 2금융권 대출이라 금리나 신용등급 측면에서 좋지 않았죠.

다행히 하나은행에서는 자동차 구입 대출 뿐 만 아니라 대환자금도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현대캐피탈 신차 할부를 하나 원큐 오토론으로 대환했고, 금리를 3% 정도 낮출 수 있었습니다.

3.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 팁

아시다시피 은행권 자동차 대출은 서류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개인간 거래로 산 차량은 대출도 안나오고 대환도 안죠. 될 수 있으면 정상적인 절차로 차량을 구입하시고, 중고차도 중고차매매업체를 통하세요.

그리고 은행에 대출 상담을 가면 1차적으로 은행 직원이 심사를 합니다. 일종의 면접이죠. 상담을 면접이라고 생각하시고 성실하게 접근하면 결과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아래 글 참고)

마지막으로 이거는 지금도 통용되는 팁인지 모르겠지만, 은행 오토론은 근저당 설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의 담보 가치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말 그대로 깨끗한 상태라는 것이죠.

그래서 하나 오토론으로 구입한 차를 담보로 캐피탈 대출을 받기도 하는데요. 이부분은 아래 글에서 따로 자세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1금융권 자동차 대출 종류 및 조건 비교 (대출 팁 포함)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 마무리

이상 오늘은 하나은행 자동차 대출 상품인 원큐 오토론을 알아봤습니다. 참고로 원큐 오토론은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서를 담보로 하기 때문에 신용대출은 아닙니다. (그래도 신용 조사는 하죠.) 아무튼 차량 구입하실 때 카드 결제 후 캐시백 받는 것도 잘 활용하셔서 굿 딜(Good Deal)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