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비교 및 차이점 분석 (선택 고민)

과도한 채무로 연체가 발생하고 있다면 빠르게 조치해야 합니다. 일단 연체가 계속되면 채권 추심 및 독촉이 시작되고, 3개월 이상 연체가 지속되면 재산 압류 같은 법적 조치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같은 채무 조정 제도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프리워크아웃과 개인워크아웃 제도에 대해 비교해보고, 차이점을 분석하여 어떤 것을 선택해야하는지 고민을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비교 분석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신청가능 기간

프리워크아웃과 개인워크아웃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대표적인 채무 조정 제도입니다. 두 가지 제도 모두 다소 복잡한 자격 요건을 가지고 있는데요. 가장 근본적인 차이는 바로 신청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프리워크아웃은 연체기간이 31~89일 사이 인 경우 신청할 수 있는 반면, 개인워크아웃은 90일 이상(3개월 이상)이 되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리워크아웃의 경우에는 연 소득 4천만원 이하라면 최근 1년 내 누적 연체일이 30일이 된다면 신청할 수 있죠.

프리워크아웃과 개인워크아웃의 신청 자격 요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채무조정 비교

프리워크아웃과 개인워크아웃은 둘 다 채무 조정이라는 역할 수행합니다. 다만 채무 조정 내용이 조금 다른데요. 프리워크아웃은 연체 이자를 감면해주고 이자율 자체를 조정해줍니다. 이자율 조정 시에는 기존 이자율에서 50%를 줄여주는데요. 단, 이자는 5~10% 사이에 형성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 채무 이자율이 20%였다면 50%를 줄여서 10%의 이자율로 조정되는 것이죠. 만약 22% 였다면 11%가 되지만 5~10% 이내여야 하기 때문에 10%로 조정됩니다.

반면에 개인워크아웃은 이자와 연체 이자 뿐 만 아니라 원금 자체를 줄여줍니다. 단, 특정한 조건을 충족해야지만 가능한데요. 상환여력을 감안해서 원금을 최대 70%까지 감면해줍니다. 만약 취약계층이라면 최대 90%까지 원금 감면이 가능합니다.

공공정보 등재 여부 (신용 정보 시스템 관련)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개인워크아웃은 원금 감면 혜택까지 있기 때문에 프리워크아웃보다 다소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면 현재 워크아웃을 진행하고 있는지 여부가 신용 정보 시스템에 등재되는 반면, 프리워크아웃은 등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공정보 등재 여부를 따져보면 프리워크아웃이 더 유리하죠.

그리고 프리워크아웃 제도는 채무 상환을 완료한 후 더 빠르게 신용 등급을 회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의 경우 시스템에 등재된 정보가 2년 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채무 상환 완료 이 후 신용 회복하는 기간이 더 오래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중 선택

자, 그러면 어떤 채무 조정 제도를 선택 해야할까요? 일단, 자격 요건이 되는 것부터 살펴봐야 할텐데요. 채무 건수가 1건이라면 개인워크아웃으로 가야 합니다. 반면 2건 이상이라면 프리워크아웃으로 가야겠죠. 물론 채무가 2건 이상이라도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할 수 있지만, 연체일수를 90일까지 늘리기 전에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왜냐하면 프리워크아웃은 성실상환을 하면 추가 이자 감면 혜택이 있으며, 상환 완료 후에 빠르게 신용 회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개인워크아웃을 위해 연체일수를 90일 이상 늘리다가 그 사이에 법적으로 재산 압류를 당할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참고로 개인회생 중인 분이라면 개인워크아웃으로 전환하는 경우 조건이 유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개인워크아웃은 개인회생보다 생계비나 재산의 폭을 넓게 인정해주기 때문에 변제금이 더 줄어드는 장점이 있는데요. 단,  개인회생에서 개인워크아웃으로 재신청 하려면 기존의 개인회생 신청을 해지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할 필요는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꼭 신용회복위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결론

이상 프리워크아웃과 개인워크아웃 제도를 비교해봤습니다. 만약 대출 이자나 원금 상환이 감당이 되지 않아 추가 대출이나 일수, 월변, 개인돈 같은 사채를 고민하신다면 꼭 채무 조정 제도를 먼저 검토해야합니다.

아무쪼록 과중한 채무 때문에 너무 많은 고민을 하지 마시고 먼저 신용회복위원회 전화 상담(1600-5500)을 통해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프리워크아웃이나 개인워크아웃으로 채무 조정이 되고 매달 수지가 개선될 것이라고 판단이 되신다면 꼭 이 제도를 활용해서 어려운 상황을 잘 타계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대출이나 개인 회생 제도 관련해서 아래 글들도 참고해보세요.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