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창업 대출 총정리 (청년창업지원금, 정책자금, 소상공인 현실)

은은한 커피 향기와 안락한 분위기의 카페 사장님을 꿈꾸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카페 창업을 처음 생각했을 때 그런 느낌이었는데요. 하지만 현실은 생각보다 녹록하지 않죠. 이번 글에서는 정책 자금, 청년창업지원금, 소상공인 현실 등 카페 창업 대출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카페 창업 대출 받은 이유

저도 회사 생활은 8년 가까이 하면서 매일 나만의 카페 창업을 생각하곤 했습니다. 실제로 퇴사하고 나서는 퇴직금에 대출을 더하면 견적이 나오겠다 싶더군요. 그래서 여라가지 카페 창업 대출을 알아보게 되었고, 그렇게 공부한 내용들을 글로 정리하게 되었는데요. 참고로, 카페 창업을 준비한다면 대출 받는 이유에 대해서 신중하게 생각하고 진행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카페 창업 대출 총정리 (카페 창업 현실, 카페 창업지원금 등)

카페 창업 대출 종류

(1) 정책 자금 대출

카페 창업 대출 찾는 분들에게 제가 해드리고 싶은 말은 가장 먼저 정책 자금 대출부터 찾아보라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은행 대출이 안된다고 대뜸 2금융권 대출부터 알아보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러지 말고 신용보증재단 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대출 먼저 찾아봐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정책 자금 대출은 신용보증재단 같은 공공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하고 그 보증서를 기반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이 때 보증서에 대해서 따로 대출 보증료를 내야 하는데요. 대출 보증료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예전에는 대출 자금의 100%를 보증해 주는 보증서가 발급되기도 했는데, 최근에는 80~90% 정도만 커버하는 보증서가 발급되기 합니다. 그만큼 대출 한도가 줄어들게 된 것인데요. 대출 금리는 대략 2~4% 정도를 예상하시면 됩니다. (개인별 시기별 다를 수 있음)

(2) 예비 창업자 및 청년창업지원금

조금 특수한 경우로 예비 창업자 대출 자격이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예비창업자 대출이란 실제 사업을 하기 전에 사업 계획서로 받을 수 있는 대출을 말하는데요.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에서 나오는 대출을 말합니다. (아래 글 참고)

또한 각종 청년창업지원금 등이 카페 창업 대출의 대안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청년 신용대출 프로그램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3) 정부 지원 서민 대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는 햇살론 유스, 햇살론17 같은 정부 지원 서민 대출도 대안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민 대출은 카페 창업 자금으로 받기는 어렵고, 창업 후에 운영 자금이 급히 필요할 때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카페 창업 대출 받는 방법

(1) 창업 대출 받는 방법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단계라면 창업 대출 받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1년 이내 예비창업자의 경우에는 보증서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실사 준비도 사전에 미리 계획해두어야 합니다.

(2) 대출 잘 받는 방법

앞서 얘기했듯이 정책 자금을 통한 카페 창업 대출은 보증서 발급 후 은행에서 따로 대출 심사를 받게 됩니다. 이 때는 마치 면접을 보는 마음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은행 대출 담당자가 내 면접관이다라고 생각하고 상담에 임해야 합니다. (아래 글 필독)

카페 창업 대출 현실

(1) 현장 실사

과거에는 어느 정도 인테리어만 되어 있어도 대출이 나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이런 점들을 악용해서 정책 자금만 빼먹는 사례가 나타나기 시작했는데요. 그래서 정책자금 담당자들이 현장 실사를 더 꼼꼼히 진행하는 현실입니다. 특히 카페 창업에서 그런 사례가 많아서 더 엄격한 실사가 진행되는 분위기입니다.

(2) 대출 부결 및 대안

대출 승인이라는 것은 결국 돈 빌려주는 사람을 설득하는 일입니다. 앞서 대출 잘 받는 방법에서 소개드린 몇 가지 팁으로 운 좋게 대출이 나올 수도 있지만, 간혹 조건 자체가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렇게 대출 부결되면 실망감 뿐만 아니라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의지도 꺾기게 되죠. 그래도 부결되었다고 너무 좌절하지 말고, 대출 찾는 순서에 따라 저금리부터 고금리 대출 순으로 차례대로 알아봐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아래 글은 제가 미소금융에서 창업 대출 찾았을 때의 후기를 정리해본 글인데요. 글에서처럼 꾸준히 사업 아이템과 미래 현금 흐름 계획 등을 면밀히 세워두어야 합니다. 만약 대출 부결이 나면 계속 트라이 하는 길이 최선입니다.

(3) 대출로 대출 막는 현실

카페 창업을 하더라도 처음부터 수입이 드라마틱 하게 올라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임대료와 원재료, 종업원 월급 같은 고정 비용은 어김 없이 나가게 되는데요. 수입과 지출 균형이 어그러지는 순간 대출로 대출을 막게 되는 현실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아래 글 참고)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보수적인 관점에서 자금 계획을 잡아야 합니다. (아래 사례를 꼭 참고하세요)

마무리

이상 카페 창업 대출 찾는 순서와 방법 그리고 카페 창업 현실 등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회사를 힘들게 다니거나 취업이 잘 안되서 카페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치밀한 준비와 충분한 자금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무턱대고 대출에 의존해서 사업을 진행하게 되면 수없이 많은 리스크에 빠지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