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자격 및 조건 정리 (사업자 대출 팁)

개인 사업을 하다보면 자금이 필요해서 대출을 많이 찾게 됩니다. 그런데 은행에서는 개인사업자에게 대출을 잘 해주질 않죠. 다행히 최근에 카카오뱅크 같은 인터넷 은행에서는 개인사업자를 위한 저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하였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자격 및 조건을 살펴보고, 개인사업자 대출 팁과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정리해봤습니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금리, 한도, 기간 정리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카카오뱅크는 2017년 설립된 인터넷 은행으로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데요. 엄연한 1금융 은행이며,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저금리 대출을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은 개인사업자 분들에게 단비 같은 대출 상품이기도 하죠.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은 카카오뱅크 앱으로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바쁜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 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앱을 설치하고 공인인증서 인증만 거치면 바로 한도 조회와 대출금 입금까지 가능한 대출입니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신청 화면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자격

1. 사업자 등록 및 휴폐업 여부

우선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은 간이, 일반 과세자 구분 없이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일 현재 휴업이나 폐업 상태가 아니어야 하는데요. 즉, 국세청(홈택스)에서 현재 영업 중인 사업자로 확인되어야 합니다.

2. 연소득 조건

연소득 1천만원 이상이어야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 역시 국세청 홈택스에서 소득 증빙이 가능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국세청에 신고된 소득금액증명원 상 연소득이 1천만원을 넘어야 합니다. 만약 소득금액증명원이 없다면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 소득금액증명원도 소득 인정이 가능합니다.

3. 프리랜서 신청 가능 여부

카카오뱅크는 프리랜서여도 사업자 등록을 하고 현재 사업을 운영 중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리랜서 대출에 대해서는 아래 글도 한 번 읽어보세요.

4. 영업 기간

사업자 등록 후 개업일로부터 6개월 이상 지나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국세청 시스템 상에서 소득 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5. 추가 대출 가능여부

기존에 다른 카카오뱅크 신용대출을 사용하더라도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을 추가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금융기관의 신용대출을 사용하고 있어도 마찬가지인데요. 다만, 요건에 따라 대출 한도가 적게 나오거나 부결될 수도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대출 한도 결정 요인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조)

6. 법인 사업자도 신청할 수 있나?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은 개인사업자만 신청할 수 있는 대출입니다. 따라서 법인 사업자는 신청할 수 없으며, 대신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사잇돌 대출 포함)을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조건

1.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금리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금리는 최저 3.76%부터 시작합니다. 일반 1금융 은행의 대출 금리와 비슷하거나 더 낮은 수준이죠. 다만, 신용보증재단에서 지원하는 소상공인, 소기업 대출보다는 약간 금리가 높은 편인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단락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한도

대출한도는 100만원 ~ 2천만원까지 입니다. 기 대출이 없거나 신용등급 상 문제가 없다면 최대 한도까지 나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1천만원 언저리에서 나온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3.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기간

기간은 1~5년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원금균등분할 또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도상환해약금이 면제되기 때문에 언제든 자금이 여유로울 때 대출 원금을 갚을 수 있습니다.

4. 신청 방법

우선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을 설치 후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메뉴에서 1) 개인사업자 사잇돌대출을 선택하시고 2) 약관에 동의 후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3) 공인인증서 인증을 마치면 대출 가능 한도가 나옵니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신청 절차

개인사업자 대출 팁 및 주의사항

1.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대출

앞에서 언급했듯이 개인사업자 대출 중에서 금리가 가장 저렴한 대출신용보증재단 대출입니다. 신용보증재단 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로 2~2.5%의 금리만 부담하면 되는데요. 한도도 2천만원 이상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 분들은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 할 대출입니다. (아래 내용 필독)

다만, 신용보증재단 대출은 가게나 사업장을 비우기 어려운 대표님들에게는 신청절차가 다소 번거롭습니다. 그리고 신청 후 보증심사와 대출금 입금까지 2~4주 소요된다는 것도 단점이죠. 이럴 때 금리를 조금 손해보더라도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을 이용하면 시간을 조금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고금리 대출 주의

만약 신용보증재단 대출이 안된다면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같은 다른 1금융 대출도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저축은행이나 대부업 고금리 대출을 알아보시는 개인사업자들이 많은데요. 이런 대출은 한 번 잘못 손대기 시작하면 대출의 악순환에 빠지기 쉽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3. 개인사업자 대출 찾는 팁

저금리 대출부터 찾는 것이 대출 찾을 때 기본 상식이죠. 그리고 정부 지원 상품을 우선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순서와 찾는 방법, 그리고 정부 지원 서민 대출에 대해서는 아래 글과 영상을을 꼭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

결론

지금까지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자격과 조건을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신청 절차와 개인사업자 대출 팁 및 주의사항을 살펴봤는데요. 개인 사업을 하다보면 사업이 잘 안되거나 잘 될때도 항상 자금이 필요합니다. 이런 자금을 어떻게 조달하고 현금 흐름을 어떻게 조율하는가가 사업의 성패와 연결될 수 있는데요. 아무쪼록 낮은 금리의 좋은 조건으로 개인사업자 대출을 알아보시고, 그 중에서도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도 조건이 된다면 이 글의 내용들을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