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대출 조건 및 자격 총정리 (청년 신용대출, 청년 전월세대출)

취업난, 등록금 인상, 집값 상승으로 많은 청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죠. 결국 생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고금리 대출을 받아 대출의 악순환에 빠지는 청년도 있는데요. 오늘 글에서는 20, 30대 청년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청년 대출 조건 및 자격을 총정리 해볼까 합니다.

청년 대출 조건 및 종류, 자격 정리

청년 대출 조건 (신용대출)

1) 대학생 청년 햇살론

햇살론은 정부 지원 신용대출로 저소득, 저신용 청년을 위한 대출입니다. 정부 지원 대출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으며, 저축은행이나 상호금융(단위농협, 신협, 수협 등)을 통해 대출을 받게 됩니다. 햇살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살펴보세요.

2) 청년 금융협동조합 대출

키다리은행, 희년은행, 공동체은행 빈고 등 청년을 위한 금융협동조합이 있는데요. 이 곳에서는 소액 대출이나 청년 주거, 병원비 같은 급전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험한 개인돈이나 사채를 찾기 전에 꼭 청년금융협동조합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3) 6등급 무직자 대출

대학생이나 청년은 아직 신용 거래 실적이 많지 않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백지 상태입니다. 보통 백지 상태에서는 6등급 부터 시작하죠. 그리고 대학생이나 취준생은 무직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신용대출을 받으려면 무직자 대출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전월세 청년 대출 조건

1)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

2019년 5월 27일부터 전국 13개 시중은행을 통해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전월세 보증금 대출7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고 금리는 2.8% 입니다. 월세자금 대출은 금리 2.6%1,200만원까지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청년버팀목 전월세 대출

정부에서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지원하는 대출에는 디딤돌 대출버팀목 대출이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은 집을 구매할 때 이용하고 버팀목 대출은 전세를 얻을 때 이용하죠.

특히 청년버팀목 전월세 대출은 소득이 없거나 학생이어도 신청할 수 있으니 전세를 구한다면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자세한 자격 및 조건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3)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 대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을 위한 정부지원 전월세 대출도 있습니다. 만 34세 이하 무주택 세대주로 국세청 기준 중소기업으로 분류된 곳에 재직하고 있다면 금리 1.2%로 전월세 대출을 최고 5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고금리 전환 청년 대출 조건

1) 사회연대은행 청년 전환대출

청년 고금리 대출은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많죠. 그래서 사회연대은행 같은 사회적 기업에서는 고금리 대출로 고통 받는 청년을 위한 전환대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사 기간이 다소 오래 걸리지만 금리가 저렴하기 때문에 기존 고금리 대출이 있다면 꼭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2) 신용회복위원회 청년 전환대출

신용회복위원회에도 청년층을 위한 전환대출이 있습니다. 대학생과 대학생원 또는 29세 미만 청년층이 이용할 수 있으며 학점은행제 학습자도 자격이 됩니다. 신청일 6개월 이전에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받았다면 꼭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3) 대학생 청년 햇살론 전환대출

햇살론은 크게 생계자금전환대출로 나누어 집니다. 이 중에서 전환대출은 최근 1,500만원까지 지원되고 있는데요. 햇살론 자격이 된다면 꼭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1, 2금융에는 다양한 대환대출 상품이 있으니 고금리 대출을 꼭 저금리로 전환하세요.

청년 대출 찾을 때 주의할 점

1) 학자금 대출 우선

먼저 대학생이라면 학자금 대출을 가장 추천합니다. 대학생(대학원생 포함)은 조건만 된다면 정부 지원 학자금을 받을 수 있는 길이 많습니다. 따라서 자격이 된다면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을 꼭 알아보길 바랍니다.

2) 고금리 대출 절대 금지

20, 30대 대출을 찾을 때는 아무리 급하더라도 고금리 대출을 피하여야 합니다. 한 번 고금리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이 급격히 하락하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대출을 대출로 막는 악순환에 빠지기 쉽습니다. 만약 이미 고금리 대출을 받았다면 꼭 대환대출을 알아보세요.

3) 신용카드 사용 실적 만들기

20대에는 신용등급이 백지 상태이기 때문에 이 때부터 신용거래 실적을 잘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를 금기 시 하는 어른들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매달 적당한 정도의 신용카드 실적을 만들어 두어야 장기적으로 봤을 때 신용등급이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4) 대출 사기 주의

마지막으로 대출 사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최근에 서류를 조작하는 작업대출, 신용카드 현금화 (이른바 카드깡), 내구제 대출 그리고 SNS 대리입금 등 불법적인 방법으로 대출 받으려는 청년들이 있습니다. 한 번의 잘못된 선택이 이 후 경제생활을 망칠 수 있으니 신중하셔야 합니다.

결론

이상 청년들이 받을 수 있는 신용대출과 전월세 보증금 대출에 대해서 조건과 자격 등을 알아봤습니다. 추가로 청년들이 대출 찾을 때 주의할 사항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아무쪼록 이 글이 청년 대출 조건을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젊은 나이에 올바른 대출을 받아 피해보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