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하려면 알아야 할 3가지 (후기 포함)

취업을 해도 최소 15년은 한 푼도 안 쓰고 모아야 겨우 서울에 있는 아파트를 하나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기사 참고) 그나마 정부에서는 2030 청년을 위해 여러가지 지원대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중소기업 취업 청년을 위한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자격과 조건, 서류를 알아보고 후기(영상 포함)들을 함께 정리해봤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조건, 신용등급, 퇴사 관련 정보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운영기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정부 기관에서 지원하는 전월세 보증금 대출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는 주택 금융을 운영하는 공기업이 2곳이 있는데요. HUG 주택도시보증공사HF 한국주택금융공사입니다.

오늘 살펴보고 있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찾을 때는 이 두 곳을 헷갈리시면 안되는데요. 두 기관 모두 청년맞춤 전월세 보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조건과 서류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구분을 잘 하여야 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자격

먼저 대출 자격을 살펴보도록 하죠. 주택도시기금과 한국주택금융공사 모두 자격 요건은 동일합니다.

1. 나이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으로 현역 병역 의무를 마친 남성만 39세 이하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소득

부부합산 연소득이 5,000만원 이하여야 하며, 외벌이인 경우 연봉이 3,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3. 직장 및 재직기간

중소 또는 중견기업 재직자이거나 청년 창업 지원(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을 받은 분이어야 합니다. 다니는 회사가 중소기업인지 알아보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회사 규모를 확인하려면 법인등록번호가 필요한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회사  재직 기간은 1개월 이상으로 한 달 이상 월급을 온전히 받았어야 합니다.

4. 세대주 요건

무주택 세대주이거나 예비 세대주도 됩니다. 가끔 부모님 집에 세대원으로 살고 있어서 무리하게 세대주 요건을 만족시키려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러지 마세요. 예비 세대주도 접수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은행에 신청을 하고 나중에 이사간 곳에서 전입신고 후 등본을 다시 제출하시면 됩니다.

5. 자산

본인과 배우자의 부동산, 자동차, 금융 자산 등에서 부채를 뺀 순자산가액이 2.8억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6. 대상 주택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25평 이하) 주택(단독, 아파트)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이어야 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조건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다른 정부지원 전세대출보다 조건이 좋습니다. 따라서 자격이 된다면 다른 전세대출보다 무조건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먼저 신청해야 합니다.

1. 대출 금리(이자)

먼저 금리는 1.2% 고정금리로 1억을 대출 받을 경우 월 납입 이자가 10만원 정도죠. 버팀목전세대출(2.3~2.9%)이나 일반 은행 전세대출(3~5%)보다 훨씬 금리가 저렴합니다.

2. 대출 한도

대출 한도는 1억을 초과할 수 없으며 임대보증금의 80~100%까지 됩니다. 대출 비율은 어떤 기관의 보증을 받았느냐에 따라 다른데요. 주택도시기금100 퍼센트까지 가능하지만 한국주택금융공사80 퍼센트까지만 됩니다.

다만, 주택도시기금은 집주인 동의가 필요하는 등 절차가 조금 더 복잡하죠. 전세대출의 집주인 동의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한 번 읽어보세요.

그리고 전세 자금 100%라고 하더라도 최초 계약금 5%가 필요합니다. 즉 1억 주택이라면 계약금 500만원이 미리 있어야 한다는 의미인데요. 나중에 이 500만원도 대출을 해주지만 처음 대출 신청을 할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중에 계약금 영수증(전세금 5% 이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3. 대출 기간

대출 기간은 2년 (24개월)입니다. 그리고 4번까지 연장을 할 수 있는데요. 4번 모두 연장하면 최장 10년까지 대출이 가능한 것이죠. 단, 연장할 때 자격 요건을 다시 심사하게 되는데요. 중소기업을 퇴사하였거나 신용등급 상 변화가 생기면 연장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4.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으로 평소에는 이자만 내다가 만기시에 원금을 모두 갚아야 합니다. 대출금 상환방식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5. 중도상환수수료

만기 전에 원금을 상환해도 별도 수수료가 없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의 장점 중의 하나죠.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서류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절차는 먼저 1)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나 은행 상담을 통해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하면서 시작됩니다. 다음으로 온라인이나 은행 지점을 방문해서 2) 대출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회사나 소득 요건이 조금 맞지 않는 경우에는 은행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 상담원의 재량으로 넘어갈 수 있음)

  • 취급 은행 :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 (총 5곳)

준비해야할 서류로는 기본적으로 신분증과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회사의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피보험자용)를 준비해야 합니다. 각 서류를 발급 받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등초본 : 동사무소 또는 정부24(온라인)
  • 가족관계증명서 : 동사무소 또는 정부24(온라인)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건강보험공단 또는 정부24(온라인)
  • 사업자등록증 사본 : 국세청 홈택스 > 민원증명 > 사업자등록증명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 고용보험 홈페이지 > 개인서비스 > 조회
  •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 회사 인사팀 또는 총무팀 (회사 날인 필수)
  • 이사할 곳의 등기부등본 : 인터넷 등기소 발급
  • 임대차계약서 원본: 공인중개사무소 또는 직접
  • 계약금(전세금의 5% 이상) 영수증 : 공인중개사무소 또는 직접

전세 계약과 전세 대출을 받는 순서는 다음 글을 꼭 참고해보세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이상 오늘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에 대해서 자격, 조건, 서류 이렇게 3가지를 알아봤는데요. 아울러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모음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봤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 후기를 올려주셨는데요. 아래 후기 모음들을 참고해서 저금리로 전세대출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유튜브 영상

참고 사이트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상품 설명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