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래 은행 대출 오해와 진실 (대출 팁 포함)

주거래 은행인 줄 알고  대출 신청 했는데 부결 되거나 금리 안 좋게 나오는 경우가 있죠. 이는 주거래 은행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 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주거래 은행 대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살펴보고, 몇 가지 팁과 부결 시 대안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주거래 은행 대출이란?

1. 주거래 은행이란?

주거래 은행이란 예적금 계좌, 월급 자동이체, 신용카드, 공과금 납부 등을 모두 집중시킨 은행을 의미합니다. 다만, 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기준이고, 은행이 생각하는 주거래 고객은 개념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은행마다 고객별 등급이 있고 우대 정책이 다르기 때문이죠.

주거래 은행 대출 과연 유리할까?

2. 주거래 은행 대출

많은 분들이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기 위해 주거래 은행을 선택합니다. 그런데 앞서 얘기했듯이 나는 이 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생각했는데, 은행은 이 고객을 주거래 고객으로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괴리로 인해 주거래 은행이라고 생각했지만 대출이 잘 안나오기도 하는 것이죠.

주거래 은행 대출 오해와 진실

1. 주거래 은행에 대한 오해

계좌를 한 두개 개설하고 10년 20년씩 거래한다고 해서 주거래 은행이 되진 않습니다. 앞서 살펴봤듯이 은행이 생각하는 주거래의 개념은 조금 다릅니다. 그리고 여기서 오해가 발생하죠. 은행은 얼마나 오래 거래를 했는지 보다 얼마나 많은 금융상품을 이용하는지, 얼마나 많은 금액을 이용하는지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입니다.

2. 주거래 은행 확인

은행에서는 고객별로 등급을 나누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우량 고객으로 분류되어야 주거래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우선 은행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본인의 등급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3. 주거래 은행 대출 조건

일단 우량 고객으로 분류되면 좋은 조건으로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심사관 입장에서도 통과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죠. 다만, 우량 고객이더라도 재직 기간, 연 소득, 신용등급 등 조건이 맞지 않으면 주거래 은행이더라도 대출이 부결될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주거래 은행 대출 팁

1. 우대금리 조건을 보자

어떤 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할지 결정하려면 우대금리 조건을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은행 홈페이지에서 예적금 상품이나 대출 상품 조건을 보면 나오죠. 우대 금리 조건에는 예적금 가입 기간, 월급 자동이체, 공과금 납부 등 항목이 있습니다. 이런 우대금리 조건을 미리 살펴보고 등급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2. 대출 상담할 때 잘해야

주거래 은행이기 때문에 당연히 대출이 나오겠지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별다른 준비 없이 은행 지점에 방문해서 대출 상담을 받곤 하는데요. 대출상담에 대해 제대로 준비하지 않고 아무 생각없이 임하면 될 수 있는 대출도 안 나올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3. 대출 한도를 높이려면

대출한도는 주거래 은행인지와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대출은 기본적으로 재직 상태와 소득, 재산을 기반으로 나옵니다. 과연 이사람이 대출 상환을 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이죠. 아래 대출 한도 결정 요인에 대해 살펴보세요.

4. 대출 금리 낮추기

은행이 정해준 대출 금리를 그대로 이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나온 대출 금리를 가지고 다른 은행에 딜을 할 수도 있죠. 그리고 본인의 신용등급이나 재산 상태가 좋아지면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주거래 은행 대출 부결 시 대안

1. 다른 지점 상담

은행 대출은 1차로 창구 직원이 심사하고 2차로 지점장이 심사합니다. 이를 지점 대출이라고 하는데요. 지점 대출은 창구 직원과 지점장의 성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1금융 은행 대출은 같은 은행이라도 지점을 바꾸면 대출이 되기도 합니다. (아래 글 참고)

2. 신용대출 외 다른 대출 이용

주거래 은행 대출이더라도 소득이나 신용등급 조건이 좋지 않으면 부결됩니다. 특히 은행에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나이스나 올크레딧 신용등급 외에 자체 신용등급 기준(CSS 등급)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부분 은행에서는 현금서비스 이용 기록이나 해당 은행 연체 기록이 있으면 대출이 안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신용대출 외 다른 대출을 찾아봐야 합니다. 일단 본인 명의 재산이 있다면 주택담보대출이나 자동차 담보대출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재산이 없다면 소액 대출이나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통신등급 대출 등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주거래 은행 대출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살펴보고 팁을 알아봤습니다. 아울러 주거래 은행 대출이 되지 않은 경우 대안에 대해서도 살펴봤는데요. 처음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올바른 대출 순서에 따라 꼭 1금융 저금리 대출, 서민 대출 종류부터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