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자금 증여세, 전세 자금 보증 보험 등 상담 내용 정리

전세 자금 대출을 받을 때 궁금한 점들이 정말 많죠. 특히 전세금이나 부동산 대출 같은 경우 목돈이 오가기 때문에 항상 내용을 상세히 알아보고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전세 자금 증여세, 전세 자금 보증 보험 그리고 1주택자 전세자금대출과 전세 자금 대출 이율에 대해 궁금해 하신 부분들을 한 번 정리해 봤습니다.

전세 자금 증여세

전세 자금 증여세 문의 내용 #1

문의) 증여세라는걸 전혀 생각도 안하고 있다가 이번에 알게 되어서 질문 드립니다.
제가30살로 올해 결혼을 하는데요. 그래서1억4천 만원의 전세 집을 구했고, 부모님께서 전세 자금을 지원 해주셨는데 증여세를 내야 하나요? 그리고 내야 한다면 신용 대출을 받은 금액을 소명 자료에 포함 시킬 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답변) 전세금에 대한 자금 출처는 총 급여액에서 소득세 등 공과금 (신용 카드나 현금 영수증 사용 금액은 고려하지 아니함)을 차감한 금액과 대출금의 합계액으로 80% 이상의 출처를 입증하면 되지만 이 경우에도 증여 받은 사실이 드러나는 경우에는 증여세가 과세됩니다.

전세 자금 증여세 문의 내용 #2

문의) 현재 제 이름으로 전세 1억9천 집에 살고 있습니다. 계약 기간이 종료 되어  3억3천 아파트 전세 집으로 이사 갈려고 합니다. 차액금 1억4천을 부모님이 주신다고 하는데요. 증여세를 부담 하여야 하는지 문의 드립니다. 30세 이상 세대주는 2억원까지 공제된다고 알고 있는데 맞는 건가요?

답변) 원칙적으로 증여이므로 증여세 신고 대상입니다. 부동산 취득 시 취득 자금에 대한 증여 추정 배제는 세대주 여부 및 나이에 따라 차등 적용하나 이 경우에도 증여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증여세가 과세되는 것입니다.

전세 자금 보증 보험 문의 내용

문의)  3월에 전세 계약을 3억8000에 했는데 매가는 4억2000정도 됩니다 .계약 후 시일이 흘러 10개월이 흘러 버린 지금 보증 보험에 가입할 수 있을까요?

답변) 2017년2월1일부터 수도권에서 전세 보증금이 5억 원을 넘지 않으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전세 보증금 반환 보증 상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 요금도 내려서 전세 보증금이 3억 원인 경우 보증료가 연 45만 원에서 38만4000원으로 떨어졌습니다.

1주택자 전세자금 대출 상담 내용

문의) 1주택자인데 명의는 제 것이고 부모님이 거주하고 계십니다. 올 해 결혼을 하려고 하는데요.저희끼리 모은 돈만 가지고 결혼 준비를 하다 보니 자금이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집을 팔 경우 보모님이 거주하실 곳이 없고 거의 무주택자가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하던데요. 혹시1주택자도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상품이 뭐가 있을까요?

답변) 주택을 보유하고 계시면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 상품인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 등)만 이용이 어려울 뿐, 그 외 시중 은행권의 일반 전세자금대출 상품은 얼마든지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전세 자금 대출은 시중 은행 별로 다양하게 있으니 주거래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전세 자금 대출 이율 상담 내용

문의) 현재 직장인이고 결혼 전 전세자금대출 7천만원 정도를 받으려고 합니다. 대기업 3년차 직장인이고 연봉은 6천입니다. (참고 와이프 연봉은 4500만원 정도입니다) 현재 농협이 주거래은행이고 대출 받아서 상환했던 실적과 적금 등등 몇몇 실적이 있어 vip라고 들었는데 대출 시 이율 혜택 같은 것이 있을까요?

답변) 농협의 vip라면 금리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7천만원을 농협은행 전세 대출 시 금리는 대략 2.6~2.7%정도 예상되며, 은행의 일반 전세자금대출 한도는 전세금의 최대 80% 까지 가능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