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대출 받는 방법 및 순서 정리 (전세 계약 시기에 따라)

전세 제도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독특한 부동산 제도입니다. 하지만 집 값이 터무니 없이 오르면서 전세금도 몇 억은 우습게 나가는데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전세 대출로 전세금을 충당하는 경우가 많죠. 오늘은 전셋집을 구하는 분들을 위해 현명하게 전세 대출 받는 방법 및 순서를 알아보고, 전세 계약 시기에 따라 어떻게 전세 대출을 진행해야하는지 하나씩 살펴봤습니다.

전세 대출 받는 방법 및 순서 정리

현명하게 전세 대출 받는 방법

현재 우리나라에서 전세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정부지원 전세 대출이고, 두 번째는 일반은행 전세 대출인데요. 당연히 이자가 더 저렴한 정부 지원 전세대출을 먼저 알아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리고 정부지원 전세대출(주택 보증) 업무를 하는 곳으로는 주택보증도시공사(HUG) 한국주택금융공사(HF)가 있습니다. 정부지원 전세대출은 두 정부 기관 중 한 곳의 보증을 받아 은행에서 대출금을 받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따라서 이 두 기관의 차이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두 기관의 차이에 대해서는 다음 글 참조)

그러면 이제 전세 대출 받는 방법과 순서에 대해서 1) 전세 계약을 먼저 하는 경우와 2) 은행에서 대출 한도 확인 후 전세 계약을 하는 경우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 대출 받는 방법 #1 (전세 계약 후 대출 신청)

마음에 드는 집을 놓치지 싫은 분들은 전세 계약을 미리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은행에서 전세 대출을 알아보시는데요. 계약하고 나서 전세 대출을 알아보다가 막상 대출이 안되면 계약금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위험한 방법입니다.

만약 어쩔 수 없이 전세 계약을 먼저 해야 한다면 반드시 전세 대출 불가 시 계약금 반환 특약을 계약서에 명시하여야 합니다. 특약의 내용은 “임대인 및 물건지의 문제로 전세자금 대출 불가 시 계약을 조건없이 해지하며, 계약금 전액을 반환하기로 한다“와 같은 문구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전세 대출 받는 방법 #2 (대출 한도 확인 후 계약)

현명하게 전세 대출 받는 방법은 전세 계약 전에 은행에서 미리 한도를 확인하고 시작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전셋집을 알아볼 때는 육안으로만 확인하고요. 계약은 대출 한도를 확인하고 난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전세 대출 한도를 확인하려면 은행에 직접 방문하거나 정부 기관 홈페이지(기금e든든)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은행에 방문할 때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미리 떼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회사 대표자 직인이 날인되어 있어야 원본으로서 효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홈택스에 뽑은 원천징수영수증은 한도 확인할 때는 괜찮지만, 나중에 은행에 대출 서류를 접수할 때는 회사 인사과나 총무팀을 통해서 직접 발급 받아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전세 대출 받는 순서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은행에서 가능한 전세 대출 한도 확인 (* 인터넷으로도 가능, 기금e든든)
  2. 전셋집 찾기 (인터넷, 부동산 앱, 공인중개사 등을 통해)
  3. 직접 육안으로 전셋집 확인하기
  4. 마음에 드는 전셋집이 있다면 등기부등본 확인
  5. 전세 계약서 작성(공인중개사 등을 통해) 및 계약금(5%) 이체
  6.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 신청서 작성 및 서류 제출
  7. 잔금일에 전세금 입금 (임대인 통장)

대출 한도를 확인했더라도 계약서에 전세 대출 불가 시 계약금 반환 특약을 넣어주면 조금 더 안전하게 전세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전세 대출을 신청해야할까?

앞서 말했듯이 전세 대출은 무조건 정부지원 대출부터 알아봐야 합니다. 정부지원 전세 대출 중에는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한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금리가 1.2%로 가장 낮습니다. (아래 글 참고)

그 다음으로 신혼부부전세대출(2%), 버팀목전세대출(2.3~2.9%), 일반 은행 전세대출(3~5%) 순으로 찾으시면 되는데요. 연봉이나 자격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전세 대출이 다르니 정보를 잘 찾아야 합니다. 쉽게 전세 대출을 찾는 방법으로 정부에서 운영하는 마이홈포털에서 자가 진단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마이홈 포털 전세 대출 자가 진단

결론

이상 전세 대출 받는 방법과 순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꼭 전세 대출 한도를 먼저 확인하시고 전셋집을 알아보길 권장드리며, 어떤 전세 대출을 찾아야 할지 고민된다면 정부가 운영하는 마이홈포털이나 기곰e든든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은행에서 전세 대출을 진행할 때는 절대 현금서비스나 다른 대출을 이용하면 안됩니다. 한도를 받았다고 해서 전세 대출이 확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현금서비스나 다른 대출 이용으로 신용도가 변하면 전세 대출이 부결되거나 한도가 줄어드는 등 불이익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무쪼록 전세 대출을 통해 좋은 집을 구하시길 바라며, 대출 관련해서 아래 글들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