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 무직자 대출 가능한 방법 정리 (등급별 대출 포함)

저신용 무직자 대출은 찾기가 쉽지 않죠. 그 결과 저신용 무직자 분들이 덜컥 고금리 대출을 받고 신용등급이 더 떨어지는 것을 많이 보게 되는데요. 대출 정보를 제대로 알고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면 저신용으로 등급이 더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1, 2금융과 서민대출에서 가능한 저신용 무직자 대출 방법을 알아보고 각 등급별 무직자 대출 방법을 한 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저신용 무직자 대출 종류 및 조건 정리

1금융 저신용 무직자 대출

먼저 1금융 저신용 무직자 대출부터 살펴보도록 하죠. 저신용이라면 보통 6등급 이하를 말하는데요. 사실상 6등급 이하는 1금융 은행권 대출을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신용 무직자 분들은 지레 겁을 먹고 은행권 대출을 아예 고려하지 않기도 하시죠.  하지만 대출을 찾을 때는 반드시 저금리부터 순서대로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1금융 저신용 무직자 대출이 전혀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무직자 중에는 어느 정도 소득이 있으신 분들도 계시는데요. 소득 증빙 서류를 잘 마련한다면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1금융에서 저신용 무직자 대출 승인 받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 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소득이 어느정도 되고 주거래 은행이 있다면 꼭 시도해보셔야 합니다. 아울러 최근에 신한은행을 필두로 햇살론17이라는 서민대출이 나왔는데요. 이 상품을 이용하면 전국 13개 시중은행에서 서민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단락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저신용 무직자 대출 (가능한 서민대출)

저신용 무직자 대출 방법으로 앞서 말한 햇살론17 같은 서민대출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입니다. 1금융 은행에 비해 승인 가능성도 높고 대부업체 고금리보다 금리가 낮죠. 문제는 소득 증빙과 재직 확인입니다. 서민 대출 중 저신용자(6등급 이하)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햇살론이죠.

햇살론은 8~9% 중후반 금리를 받을 수 있고 한도도 최대 3천만원 (생계자금 1,500만원, 대환자금 1,500만원)으로 되어 있지만, 최근들어 한도도 많이 줄어들고 자격 요건도 까다로워졌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햇살론17을 출시하면서 기존에 6등급 이하 저신용자 분들 중에 소득 증빙이 어려운 무직자 분들도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다만, 햇살론17은 금리가 17.9%로 시작하기 때문에 2금융에서 가능한 저신용 무직자 대출 조건과 비교 후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2금융 저신용 무직자 대출

2금융 저신용 무직자 대출 상품은 다양합니다. 보험  약관 대출, 아파트론, 차 담보 대출, 전월세 보증금 담보 대출 등은 저신용 무직자 여부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 대출이죠.

그리고 무직자 중에 건설 일용직, 대학생, 프리랜서, 주부 등은 각자 맞는 대출 상품들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건설 일용직인 경우 KEB하나은행 건설근로자 우대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경우에는 대학생 청년 햇살론 등이 있습니다.

등급별 무직자 대출 방법

저신용 무직자의 각 등급별 대출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죠. 먼저 6등급일반 등급으로 소득만 있다면 서민대출이나 2금융 대출이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아직 경제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은 사회초년생이나 20대 분들이 많은데요. 대출 시 신용등급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신용등급 7~8등급주의등급입니다. 주로 고금리 대출을 받았거나 단기 연체 경험이 있는 분들인데요. 카드 돌려막기나 현금 서비스를 무분별하게 사용하신 분들도 많습니다. 7, 8등급 무직자 대출을 알아보실 때는 채무통합이나 통대환 대출을 고려해보시고, 평소 연체에 주의하셔서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9~10등급위험등급입니다. 이 분들은 현재 연체가 진행 중이거나 장기 연체를 하신 적이 있는 분들인데요. 사실상 1, 2금융 대출이 어려운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급한 경우 모바일 소액 대출 등을 이용할 수 있지만, 그 전에 신용회복 절차를 진행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그리고 저신용 무직자 분들은 작업대출, 카드깡(신용카드 현금화) 등 불법 대출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결론

이상 저신용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과 등급별 대출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저신용 무직자 분들은 대출이 잘 안되기도 하고 대출을 받더라도 금리가 높거나 한도가 적은데요. 따라서 평소 신용등급 관리를 잘하는 것이 돈 버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아무쪼록 계획적으로 대출 받으시고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동이체 통장 관리에 유의하세요. 특히 카드 결제일 및 이자 납일 일자를 꼭 체크하시고 금융사에 연체 알림 서비스를 꼭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신용등급 및 연체 관리와 관련해서 아래 글들도 꼭 확인해보세요.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