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 후기 및 리뷰 (조건, 자격, 상환방식 등)

이번 글에서는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 후기 관련해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최근 대출 받기가 어렵다고는 하지만 그나마 우리은행 직장인 대출은 승인이 잘 나는 것 같은데요. 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대출 조건을 확인해보시고, 대출 신청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이란?

1. 우리은행 직장인 대출

우리 주거래 직장인 대출은 우리은행의 대표적인 직장인 대출 상품입니다. 특히 우리은행에서 인정하는 주거래 기업에 재직하거나,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 이체를 하고 있으면 우대 금리도 괜찮게 받을 수 있죠. 저도 직장인 대출을 찾으면서 공부했던 내용들을 아래 글에 정리해봤는데요.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 후기 및 리뷰

2. 비대면 신용 대출

요즘에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대부분 비대면 대출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핀테크 기술이라고 알려져 있는 스크래핑 기술이 발전한 덕이겠죠.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도 비대면으로 이뤄지면 신용을 담보로 하는 대출입니다.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 자격

1. 국민연금 직장 가입자

우리 주거래 직장인 대출은 스크래핑 방식으로 심사가 진행됩니다. 스크래핑이란 국민연금, 건강보험공단, 국세청 등 공공기관에서 자동으로 서류를 조회해서 심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따라서 국민연금에 직장가입자로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1년(12개월) 이상 납입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2. 연소득 조건

앞서 얘기했듯이 스크래핑을 통해서 소득도 자동으로 심사됩니다. 따라서 국세청(홈택스)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고 소득 금액 확인도 가능해야 합니다. 연소득은 3천만원 이상 또는 2천만원 이상인 경우 아래 주거래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3. 주거래 요건

주거래 요건은 우리은행에서 매월 10일에 전월 실적을 통해 판단하는 자격 조건입니다. 주거래 요건에는 1) 우리은행 계좌에 급여 이체 2) 통신비/공과금 3건 이상 이체 또는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3) 우리은행 계좌에서 카드 정상 결제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 조건

1.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 금리

우리 주거래 직장인 대출 금리는 기본금리우대금리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기본금리는 기준금리 + 가산금리로 이뤄지는데요. 가산금리는 신용점수나 소득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대금리는 우리은행 이용 실적에 따라 주어지는데요. 예를 들어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 이체를 하면 0.1% 금리를 우대해줍니다. (2021년 1월 기준 최저금리 : 2.52%)

2.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 한도

대출 한도는 최대 2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만약 대출 방식을 한도대출(=마이너스 통장)로 선택한 경우 한도는 최대 1억원입니다. 참고로 우리은행에서 마이너스 통장 개설을 하려는 분들은 아래 글도 꼭 참고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3. 대출 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 기간은 상환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먼저 만기일시상환 방식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대출 기간은 1년으로 매년 연장 심사를 받아 최대 5년까지 기간 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원(리)금분할 방식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최대 5년까지입니다.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 후기

1. 신청방법 및 준비서류

우리은행 주거래 직장인 대출은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비대면 대출이죠. 그래서 신청할 때 공인인증서(또는 금융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추가 서류 제출을 요구 받을 수 있으나 대부분 따로 준비할 서류는 없더군요.

2. 상환 방법에 대한 생각

저도 대출을 받을 때 가장 고민했던 부분이 바로 상환 방법입니다.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은 3가지 방식으로 상환할 수 있는데요. 당장 돈이 부족한 분들은 대부분 만기상환방식을 선택합니다. 왜냐하면 1년 동안 원금 상환을 하지 않기 때문에 매달 내는 돈이 적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그렇게 무심코 1년이 지나고 보면 원금을 한꺼번에 갚아야 합니다. 물론 1년마다 연장 신청을 할 수 있긴 하지만 혹시라도 연장 심사에서 부결이나면 완전 낭패입니다. 그래서 저는 상환방법을 조금 힘들지만 원금분할상환 방식으로 정했습니다. 왜 그렇게 정했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 자세히 적어놨습니다.

원금분할원리금분할 방식에 대해서는 원금분할방식이 원리금분할보다 이자를 덜 내기 때문에 원금분할로 선택했습니다. 다만, 매달 내는 금액이 계속 달라져서 조금 불편한 점이 있더군요. 그래서 그런 불편한 점을 감안하면 둘 중에 아무 방식이든 상관 없다고 생각됩니다.

3. 은행 대출 팁

은행에서 대출이 안되는 사람이 많죠. 특히 비대면 대출은 소득 증빙 자료가 국세청이나 건강보험공단에 있지 않으면 대부분 부결됩니다. 이런 분들은 은행 대출 받을 때 대출 상담을 잘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주거래 은행 대출에 대해서도 말이 많은데요. 우리은행을 자주 이용한다고 해도 우리은행에서는 여러분을 주거래 고객으로 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발품을 조금 팔아서 여러 은행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아래 글 참고)

마무리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은 중도상환해약금도 없고,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꽤 괜찮은 대출 상품인 것 같습니다. 금리도 주거래 실적만 괜찮다면 연 2%대로 낮게 받을 수 있고요. 다만, 상환방식 설정할 때 고민을 잘 해보시고 미리미리 빚을 갚아나갈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