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비상금 대출 후기 (조건, 중도상환, 부결 시 대안 등)

최근에 대출을 알아봤습니다. 우리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위비뱅크 앱을 이용한 스마트폰 대출을 주로 찾아봤는데요. 이번 글에서 우리 비상금 대출 자격, 조건, 중도상환 그리고 부결 시 대안전반적인 후기를 적어봤습니다.

우리 비상금 대출이란?

1. 모바일 소액대출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 대출은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는 소액 신용 대출입니다. 주로 3백만원 이하 대출을 소액 대출이라고 하는데요. 300만원 이하 소액 대출은 법적으로 대출 받는 사람의 소득과 재산을 파악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상 문제가 없다면 이론적으로 무직자도 이용할 수 있죠. (아래 글 참고)

우리 비상금 대출 조건 및 자격 정리 (후기 포함)

2. 비대면 비상금 대출

비대면 대출이란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신청할 수 있는 대출을 의미합니다. 최근 은행권에서 나오는 비상금 대출이 대부분 비대면으로 이뤄지는데요. 우리은행 비상금 대출 외에 다양한 비상금 대출 종류가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우리 비상금 대출 자격

1. 통신사 이용 고객

우리 비상금 대출은 통신 3사(SKT, KT, LGU+) 이용 고객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통신사 요금 납부 실적 등으로 등급을 산정하는 것을 통신등급 대출이라고 하는데요. 우리 비상금 대출은 통신등급을 기반으로 하는 대표적인 대출 상품이죠.

2. 신용등급 및 연체이력

우리 비상금 대출은 통신등급 외에도 기본적인 신용등급과 연체이력을 확인합니다. 신용등급은 NICE, KCB 같은 외부 신용평가기관의 등급(=CB 등급)과 우리은행 내부신용등급(=CSS등급)을 기반으로 하는데요. CB등급이 6등급 이하이거나 연체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대출이 부결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 비상금 대출 조건

1. 우리 비상금 대출 금리

금리는 기본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로 계산됩니다. 기본금리는 2021년 1월 기준 연 0.86% 수준이며, 가산금리는 CSS등급에 따라 개인별로 다르게 정해집니다. 또한 우리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쓰는 경우 0.50%까지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거래 은행 대출에 대해서는 아래 글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최종적으로 총 대출금리는 2021년 1월 기준으로 최저 연 3.71%~4.21% 정도가 나옵니다.

2. 우리 비상금 대출 한도

대출한도는 소액 대출이기 때문에 최대 3백만원입니다. 만약 기대출이 많거나 신용등급이 낮다면 3백만원 대출 한도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우리 비상금 대출은 한도 증액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3. 대출 상환방법 및 기간

우리 비상금 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대출입니다. 다른 말로 한도 대출이라고도 하죠. 즉, 3백만원 한도 내에서 원하는 만큼 자금을 쓰고, 사용한 기간 만큼 이자를 내게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면 대출 3백만원을 받은 것과 동일한 영향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아래 글 필독)

또한 대출 기간이 1년(12개월)으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이 말은 1년 동안 자유롭게 돈을 쓰되, 매년 연장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신용등급이 떨어지거나 연체가 있으면 연장이 부결되어 바로 쓴 돈을 한꺼번에 갚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비상금 대출 후기

1. 알뜰폰 이용

저는 SKT 알뜰폰을 쓰고 있습니다.  프리티(FreeT)라는 알뜰폰 업체를 통해서 유심을 구입했는데요. 알고보니 우리 비상금 대출은 알뜰폰으로 신청할 수가 없었습니다.ㅠㅠ 지난번에 코스피가 3,000 포인트를 찍으면서 이대로는 안되겠다는 생각에 우리 비상금 대출로 영끌 대출을 할까 했죠.

주식 레버리지를 이용해서 투자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투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고민을 조금해봤습니다. 결론적으로 LGU+ 쓰고 있는 제 와이프 명의로 우리 비상금 대출을 받게 되었네요.

2. 중도상환

우리 비상금 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라 언제든 중도상환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출 상품은 중간에 갚으면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야하죠. 다만 마이너스 통장은 돈을 쓰는 기간에 비례해서 이자가 나가기 때문에 전략을 잘 짜야 합니다.

3. 부결 시 대안

자금 마련을 준비할 때 우리 비상금 대출 부결 시 대안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최근에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도 있고, 여차하면 담보대출을 받아볼까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정부의 대출 규제로 대안이 그렇게 많지는 않더군요. 무직자 대출 종류도 많지만 왠만하면 은행 대출을 받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마무리

이상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 대출에 대해서 자격, 조건 그리고 간단한 저의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우리 비상금 대출은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고, 시스템 상에서 자동으로 심사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외에 딱히 준비할 서류도 없습니다. 따라서  급전이나 자금이 필요한 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비상금 대출 상품인 것 같습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