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드림카 대출 자격, 조건 정리 (자동차 대출 팁 포함)

자동차를 구입하려면 목돈이 필요합니다. 은행에서는 이렇게 자동차 구입 자금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자동차 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우리 드림카 대출 자격과 조건을 정리해보고, 자동차 대출 팁을 살펴볼까 합니다.

우리 드림카 대출이란?

우리 드림카 대출은 우리은행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구입 자금 대출입니다. 예전에는 2금융권 캐피탈에서 주로 자동차 대출을 운영했었는데요. 요즘에는 우리은행 같은 1금융권 은행에서 더 낮은 금리로 자동차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드림카 대출 자격 및 조건 정리 (신차 대출)

우리 드림카와 비슷한 대출로는 신한은행에서 운영하는 신한 마이카 대출이 있으며, 2금융 자동차 대출에는 현대캐피탈 자동차 대출과 아주캐피탈 대출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입하실 때 자격과 조건을 잘 따져보시고 본인에게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우리 드림카 대출 자격

1. 대상 자격

대출 자격으로 6개월 이상 재직 중이거나 12개월 이상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야 합니다. 무직자인 경우에는 연금소득 같은 일정한 소득이 있어야 하는데요. 연금소득도 없는 무직자라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대상 자동차

구입할 수 있는 자동차로는 승용차와 승합차 전차종, 5톤 이하 화물차캠핑용 자동차 그리고 대형 이륜차(260cc 초과)가 있습니다. 영업용차량은 개인대출로 받을 수는 없으며, 할부 차량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3. 서울보증보험

우리 드림카 대출을 받으려면 서울보증보험에서 나오는 오토론 보험증권이 나와야 합니다. 오토론 보험증권이란 SGI서울보증에서 자동차 대출 신청자의 신용을 보증하는 것으로, 대출 상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한 은행의 보험입니다.

우리 드림카 대출 조건

1. 우리 드림카 대출 한도

대출 한도는 최고 6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단, 부대비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구입 차량의 판매 가격까지만 나오는데요. 차량 가격은 계약서에 명시된 기본 가격과 옵션을 더한 가격이며, 부대비용에는 등록세, 취득세, 보험료 등이 포함됩니다.

2. 우리 드림카 대출 금리

금리는 대출 신청자의 신용등급 기준과 상환방법, 대출기간, 취급금액, 신차 또는 중고차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CSS 등급이 1등급인 사람이 1년 원리금균등분할로 5천만원을 빌린다면 금리는 3%정도가 나오며, 우대금리를 받는 경우 2% 초반도 나올 수 있습니다.

3. 대출기간 및 상환 방법

대출기간은 1년에서 10년 이내로 이자만 내는 거치 기간은 따로 없습니다. 상환 방식은 원리금균등 또는 원금균등분할 상환이며, 3년 이내 중도 상환 시 해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드림카 대출 팁

1. 은행 자동차 대출 팁

은행에서 자동차 대출을 받을 때는 기본적으로 증빙 서류 준비를 잘 해야 합니다. 직장인은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미리 준비해야 하며, 사업자는 사업자 등록증과 세금 신고 내역을 잘 정리해야 하죠. 이에 대해서는 아래 은행에서 대출 잘 받는 방법을 꼭 읽어보세요.

2. 자동차 대출 순서

자동차 구입 자금을 구하기 위해 대출을 알아볼 때는 무조건 1금융 은행 부터 알아봐야 합니다. 가끔 자동차 대리점에서 직원이 권유하는 캐피탈을 그대로 쓰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아시겠지만 캐피탈 대출은  2금융권 대출이므로 이자율이 높습니다. (아래 글 필독)

3. 중도 상환

우리 드림카 중도상환 패널티는 3년 이내 상환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중도상환 해약금 요율은 0.6%로 잔존기간을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그리 적은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3년의 기간을 고려하여 미리 상환 계획을 짜야 합니다.

4. 우리카드 활용

우리 드림카 대출로 차량을 구입할 때 우리카드로 결제하면 캐시백(cash back)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오토플러스라는 캐시백 서비스로 자동차 대출 뿐만 아니라 주유비 할인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오늘은 은행 자동차 대출 상품 중에서 우리 드림카 대출을 알아봤습니다. 우리은행이나 우리카드를 주거래로 쓰고 있다면 상당히 매력적인 조건을 가진 대출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만, 주거래 은행이라고 무조건 금리가 낮은 것은 아니니, 다른 자동차 대출과 조건을 잘 비교해보고 차량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 참고)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