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 요점 정리 (코로나 비대면 대출)

올해는 소상공인에게 정말 어려운 시기가 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다양한 지원 대책을 내놓지만 폐업하는 곳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데요. 소상공인 분들의 운영자금 대출과 관련해서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 자격과 조건, 신청 방법 등을 살펴봤습니다.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이란?

1.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코로나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분들이 많습니다. 정부에서는 코로나 대출, 긴급 자금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을 내놓고 있는데요.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도 그 일환으로 나온 대출 상품입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종류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 자격 및 조건 정리

2. 수탁 보증

소상공인 신용을 보증하는 기관으로 신용보증재단신용보증기금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대출은 주로 지역별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하는데요. (아래 글 참고)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 같은 2차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은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을 진행합니다.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은 신용보증기금에서 발급하는 수탁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해줍니다. 따라서 정식 명칭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수탁보증)” 인데요. 우리은행에서 보증서를 직접 발급하기 때문에 따로 신용보증기금에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전 1차 코로나 대출은 신용보증기관과 은행을 모두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말이죠.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 자격

1. 개인 사업자

중소기업기본법상 소기업에 해당하는 개인사업자가 대출 자격이 됩니다. 소기업의 정의에 대해서는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별표 3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숙박 및 음식점, 교육 서비스업 같은 경우 평균매출액 등이 10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2. 대출 제외 대상

대출금 연체가 있거나 국세 또는 지방세 등을 체납한 경우 대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압류, 가압류 상태이거나 신용보증기금이 정한 보증 제한 업종도 제외되는데요. 제한 업종에는 잎담배, 모피 등 도매업과 일부주점업, 금융 부동산 업 등이 있습니다.

3. 다른 대출과 중복 가능성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중에서 소상공인 1차 대출 3천만원 초과해서 받은 경우 2차 대출을 중복해서 받을 수 없습니다. 소상공인 1차 대출 프로그램에는 영세소상공인 이차보전대출, 기업은행 초저금리대출, 소진공 경영안정자금 및 이차보전대출(이하 초저금리 3종 세트)이 해당됩니다.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 조건

1.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 금리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 금리는 최저 연 2.48%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단, 은행 내부 신용등급 기준에 따라 개인별로 적용되는 금리가 다른데요. 금리가 많이 나오는 경우 4.99%까지도 나올 수 있습니다.

2.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 한도

2차 소상공인 대출 프로그램은 대출 한도를 2천만원 고정 금액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3. 대출 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 기간은 2년 거치 + 3년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최장 5년입니다. 거치 기간에는 이자만 내고 3년차부터는 원금과 이자를 내게 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따로 부과되지 않으므로 언제든 갚을 수 있을 때 패널티 없이 대출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 신청

1. 비대면 대출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은 비대면 대출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고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받는 등 모든 절차를 비대면으로 처리해야 하는데요. 우리은행 스마트폰 앱 이름은 우리WON(원)뱅킹으로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비대면 대출이란 사람을 직접 대면하지 않고 진행하는 대출을 의미하는데요. 지금 같은 코로나 시대에 최대한 접촉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죠. 다만, 스마트 기기 사용에 익숙치 않거나 대출 심사 서류가 복잡한 경우 신청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 비대면 대출이란 무엇일까 (장단점 및 상품 현황 등)(추가 예정)

2. 소상공인 종합지원센터

우리은행에서는 소상공인의 창업과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소상공인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창업 후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상담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사업자 대출과 창업 대출에 대해 아래 글도 참고하여 전반적인 자금 계획을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오늘은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출 상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최근 소상공인 대출에 대한 글을 시리즈로 살펴보고 있는데요. 이런 지원 프로그램들이 정말 이 어려운 시기에 한줄기 빛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쪼록 소상공인 여러분 힘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