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대출 가능한 곳 및 방법은? (Foreigner Loan in Korea)

최근에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한국 은행에서는 외국인(외국 거주자, 외국 국적 동포 포함)에게 대출을 잘 해주고 있지 않죠. 그래서 오늘은 한국에서 외국인 대출 가능한 곳외국인 대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외국인 대출을 어디서 받을 수 있는지 1, 2, 3금융권 별로 살펴보세요.

외국인 대출 방법 및 가능한 곳 정리

외국인 대출 가능한 곳 (1금융권)

먼저 한국 금융기관(Korea financial institution)은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1금융권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은행(bank)들이 있습니다.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등이 1금융권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1금융권 은행은 대출 이자(loan interest rate)가 낮습니다. 

그래서 외국인 대출 가능한 곳을 찾을 때는 1금융권부터 찾아봐야 합니다. 1금융권 은행에서 가장 추천하는 은행은 KEB하나은행입니다. KEB하나은행은 외환은행과 하나은행이 합병하여 만들어진 은행이죠. 그래서 외국인 관련 금융 상품이 많습니다.

1. KEB하나은행 외국인주거래우대론

KEB하나은행의 외국인주거래우대론은 한국에서 유일한 외국인 전용 신용대출(credit loan)입니다. 대출 한도(credit line)는 최대 3천만원이며, 대출 기간(loan period)는 최대 5년입니다. 국내 거주 재외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며, 대출 금리(loan interest rate)는 5~10%정도입니다.

2. 신한은행 외국인 대출 (신한 더드림 전세대출)

KEB하나은행을 제외한 한국의 대부분은 은행은 외국인에게 주택 담보 대출(mortgage, a secured loan)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의 신한더드림 전세대출은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주택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외국인 및 외국 국적 동포가 신청할 수 있는 전세 대출입니다. 대출 한도(credit line)는 최대 2억이며 대출 금리(loan interest rate)는 3.31~4.61% 입니다.

3. 다른 은행의 외국인 대출

우리은행 외국인 대출, 기업은행 외국인 대출 상품은 현재 따로 운영하고 있는 것은 없습니다. 국민은행 외국인 대출국내 거주 국민이 연대 보증을 하거나 은행이 인정하는 담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외국인 대출을 문의하려면 국민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외국인 대출 가능한 곳 (2금융권)

1금융권 대출이 안된다면 2금융권 외국인 대출을 찾아봐야 합니다. 2금융권에는 캐피탈과 저축은행이 포함됩니다. 참고로 2금융권은 1금융권 은행보다 대출 금리가 조금 더 높습니다.

1. 현대캐피탈 외국인 대출 (Auto installment)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 중에서 자동차를 사기 위해 대출이 필요하다면 현대캐피탈 외국인 대출을 추천합니다. 외국인 등록증만 있으면 한국인과 동일하게 신용만으로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2. 그 밖의 캐피탈, 저축은행

사실 2금융권에서 외국인 대출 상품을 따로 운영하는 곳은 현대캐피탈 외에 찾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 내국인(한국인)을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고 있는데요. 그래서 캐피탈 외국인 대출이나 저축은행 외국인 대출을 별도로 운영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담보할 재산(아파트 또는 자동차)이 있거나 소득이 있다면 이례적으로 대출이 되기도 합니다.

외국인 대출 가능한 곳 (3금융권 대부업체)

1금융권과 2금융권에서 모두 대출이 되지 않는다면 마지막으로 3금융권을 찾아볼 수 밖에 없습니다. 3금융권은 공식명칭이 아닙니다. 대부업체(loan company)를 1, 2금융권과 구분하기 위해 붙인 이름인데요. 그래서 3금융권을 그냥 대부업체(loan company) 또는 사금융(private loan)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3금융권 대부업체는 대출 금리(loan interest rate)가 굉장히 높습니다(ex. 24%). 따라서 3금융권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신청할 때는 정말 신중하게 고민하셔야 합니다.

대부업체 중에는 상담을 통해 다른 금융기관의 대출을 중개해주기도 합니다. F4비자와 거소증이 있는 외국인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을 안내해주기도 하는데요. 이 때 상담하는 대출 상담사가 불법 중개인이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봐야 합니다.

외국인 대출 방법 및 주의사항 (Financial Life Guide for Foreigners)

앞서 얘기했듯이 외국인 대출 찾을 때는 될 수 있으면 1금융권 은행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외국인 신용대출(credit loan)은 KEB하나은행을 가장 추천합니다. KEB하나은행에서 외국인 대출을 신청하려면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 신청을 하거나 영업점에 방문하세요.

그리고 아파트나 주택을 구입하거나 전세를 얻으려고 한다면 신한은행 외국인 대출을 알아보세요. 그리고 차를 구입하려고 한다면 현대캐피탈에 상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외국인 대출을 할 때는 1금융권과 2금융권까지만 이용하시고, 대부업체 외국인 대출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최근에 대출 관련해서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 피해가 많으니 아래 영상을 통해 보이스 피싱 등 금융 사기 예방(Preventing Financial Fraud)을 하세요.

그리고 한국에서 경제 활동을 하려면 주거래 은행(main bank, primary bank)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주거래 은행을 만들고 그 은행에서 외국인 대출을 받으면 대출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한국어가 어렵다면 아래 외국인 은행 이용 방법(How to use Banking Service in Korea)에 대한 영상을 참고하세요.

결론

이상 지금까지 외국인 대출 가능한 곳과 방법에 대해서 1금융군, 2금융권, 3금융권 별로 알아봤습니다. 저도 외국 생활을 오래해봐서 외국 은행이나 외국인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잘 공감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한국에서 외국인 대출 되는 곳을 잘 찾아서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