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 정리 (무설정 아파트론)

최근 각종 부동산 정책과 규제가 나오면서 아파트 시장에 혼란이 오고 있습니다. 특히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아파트에 갭투자 하는 분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데요. 추가 대출을 받으려고 해도 쉽지 않은 경제 여건이죠.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 상품은 무설정 아파트론으로 아파트를 보유하신 분들이 현금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이란?

1. 현금 확보 수단

아파트는 대부분 담보대출이나 전세대출을 끼고 구입합니다. 그래서 아파트로  추가 대출을 받기가 어렵죠. 말 그대로 자산이 모두 아파트에 묶이게 된 것인데요.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을 이용하면 담보 대출로 묶인 현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 자격 및 조건 정리

2. 무설정 신용대출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은 무설정 하우스론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별도로 저당권이나 근저당을 설정하지 않죠. 이게 가능한 이유는 아파트를 보유하였다는 사실을 토대로 상환 능력을 추산하는 신용대출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 자격

1. 보유 아파트

본인 또는 공동명의로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공동명의인 경우에는 공동 명의인이 2명 이하여야 하며, 50% 이상 지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아파트 시세는 1억 이상으로 KB국민은행 시세에 고시된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2. 대출 제한 사항

만 19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압류, 가처분 사례가 없어야 하며, 보증인 대출로 제 3자를 위하여 담보제공을 한 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 조건

1. 대출방식

일반 대출 방식로 받을 수도 있고,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방식은 다른 말로 한도대출이라고도 하는데요. 마이너스 통장 개설 시 주의사항을 꼭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2.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 금리

금리는 1) 기본 금리와 2) 가산 금리 그리고 3) 우대 금리로 나누어 계산됩니다. 기본금리는 기준금리를 토대로 하며 2020년 현재 0.64%입니다. 여기에 신용등급에 따른 가산 금리를 3~4%정도 추가하고, 우대금리 0.6%를 뺍니다. 우대 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 대출 신청 & KCB등급 1~3등급 : 0.3%
  • 첫 대출 신청 & 대출통합컨설팅 이용 : 0.2%
  • 주거래 고객 : 0.1%

따라서 우대 금리 0.6%를 모두 받을 수 있다면 전체 금리는 연 3.32% 정도가 나올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등급 기준에 따라 개인별로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3. 대출 한도

대출 한도는 최저 5백만원에서 최고 4천만원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은행 심사 결과에 따라 한도가 정해지게 되는데요. 대출 신청 전에 대출한도 결정 요인을 잘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4. 대출 기간

대출 기간은 대출 방식 및 상환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개별 대출 방식인 경우 원리금 균등분할1~3년까지입니다. 반면, 만기일시상환마이너스 통장 대출 기간은 1년입니다. 다만,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연장 가능합니다.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 신청방법

1.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 필요서류

  • 신분증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여권 + 주민등록등본)
  • 대출금 입금용 통장 사본
  • 등기부 등본
  • 기타 요구 서류

2.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 수수료

대출 신청 시 수수료는 따로 없습니다. 다만, 중도 상환을 하면 수수료가 붙는데요. 중도상환 수수료는 1.2~1.3% 정도 입니다.

3. 대출계약 철회

대출 신청을 한 후 마음이 바뀌거나 특별한 일로 대출 계약을 철회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대출 신청 후  14일 이내대출철회권이라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데요.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은 4천만원 이하 대출에 대해서만 대출 계약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4. 금리인하요구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금리인하요구권입니다. 신용이 좋아지면 신용대출 금리를 깎아줄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인데요. 좋은 직장으로 이직하거나 연봉이 오르거나 다른 대출을 상환한 경우 등 신용도가 좋아지면 언제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마무리

지금까지 씨티은행 아파트 신용대출을 살펴봤습니다. 머니투데이 기사에 따르면 요즘에는 부자의 기준이 10억이라고 합니다. 서울에 아파트 한 채만 온전히 가지고 있어도 부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는 얘기겠죠.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로도 신용대출이 가능하니 추가 현금 확보가 필요하다면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