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 조회 기록 삭제 정리 (방법, 신용등급 영향, 기간 등)

대출 상담을 받다보면 과도한 신용 조회 기록 때문에 대출이 안된다는 말을 듣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서 대출상담사가 신용 조회 기록을 삭제해야 한다고 하기도 하는데요. 신용 조회 기록 삭제 가능 여부와 삭제 방법,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용 조회 기록 삭제 이유

금융기관이나 대부업체에서는 고객의 신용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대출 내역과 연체 기록 등을 살펴봅니다. 이렇게 대출을 신청하기 전에 이른바 신용 조회라는 것을 하게 되는데요. 누군가가 신용 정보를 조회하면 그 기록이 신용정보 시스템에 남게 됩니다.

신용 조회 기록 삭제 기간 및 방법 정리

하지만 신용 조회 기록이 남는 것을 원치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다 조회로 대출이 자꾸 부결된다고 생각되는 케이스인데요. 대부분 대출이 잘 안된다는 이유로 신용 조회 기록 삭제를 알아보게 되죠.

신용 조회 기록 삭제 가능한가?

1. 삭제 가능 여부

그렇다면 신용 조회 기록은 삭제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주요 금융기관의 신용 정보는 한국신용정보원에서 관리하고 있는데요.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된 신용 조회 기록은 본인의 요청에 따라 얼마든지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한국신용정보원

참고로 한국신용정보원은 그동안 분산 관리되고 있던 신용정보를 안정적으로 종합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관입니다.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에 의거하여 설립되었으며, 신용정보 조회 내역 뿐 만 아니라 신용카드 발급 기록, 개인대출 정보, 3개월 이상 연체 기록 등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용 조회 기록 삭제 방법

1. 크레딧포유 이용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크레딧포유에 접속해서 신용 조회 기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크레딧포유 메뉴에서 “본인 신용정보 관리 서비스” -> “신용정보제공사실 삭제“로 들어가서 동의 버튼을 누르면 최근 1년 동안 저장된 신용 조회 기록이 삭제됩니다.

2. 금융기관에 요청

신용 조회 기록은 본인만 확인 가능하며, 삭제도 본인이 직접 진행해야 합니다. 크레딧포유 뿐 만 아니라 직접 금융기관이나 신용평가기관에 신용조회 기록 삭제 요청을 할 수도 있는데요. 조회 기록 삭제 신청서와 신분증, 그리고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3개월 이내)을 제출해야 합니다.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1. 과다조회와 신용등급

대부분 조회 기록 삭제를 하려는 분들은 신용등급을 올리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신용 조회 기록이 많아 과다 조회자가 되면 실제로 신용등급이 떨어지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2011년 금융위에서 서민금융 기반강화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더이상 신용조회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되었습니다. (아래 글 필독!)

2. 가조회와 신용 조회 기록 삭제

대출 한도를 알아보기 위해 하는 조회는 대부분 가조회 형태로 이뤄집니다. 그리고 그 기록은 한국신용정보원에 남는데요. 다만, 기록만 남을 뿐 실제로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기관(Credit Bureau, 나이스평가정보, KCB 등)에서는 이 자료를 참고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신용 조회 기록을 삭제하더라도 신용등급이 오르거나 하지는 않는 것이죠.

신용 조회 기록 삭제 기간

1. 신용 조회 기록 보관 기간

신용 조회 기록은 조회일로부터 1년 동안 한국신용정보원에 기록됩니다. 이 역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 것 입니다. 신용 조회 기록을 지우면 최근 1년 기간 동안 내역이 모두 삭제되는데요. 신용 조회 기록에는 조회 일시목적, 신용정보를 조회한 금융기관 및 조회한 신용 정보의 종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연체기록 보관 기간

신용 조회 기록은 신용등급과 크게 관련이 없지만, 연체기록은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연체기록도 한국신용정보원에서 관리하는데요. 3개월(90일) 이상 연체한 경우 최장 1~3년 동안 기록이 보관됩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을 빨리 올리고 싶다면 모든 연체를 완납하고 연체 기록을 삭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결론

이상 신용조회 기록 삭제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간혹 일부 대출 상담사가 신용 정보 과다조회 때문에 대출이 안된다고 하면서, 조회 기록 삭제 방법을 알려주기도 하는데요. 이는 신용정보에 대해 잘 모르는 고객 을 현혹하는 말일 수도 있습니다. 신용 조회 기록 삭제만으로 신용등급이 오르지 않는다는 사실을 꼭 명심하시고, 이리저리 대출을 찾다가 대출 보이스피싱 등 사기에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