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한 곳 어디일까? (신용회복자대출)

워크아웃 이나 개인 회생 등을 통해 신용 회복 중인 경우에는 신용 거래에 제약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워크아웃은 2년 동안 신용 정보 시스템에 신용회복자(코드 1101, 신용회복지원 중)로 등재되기 때문에 일반 대출은 승인이 거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한 곳이 있는지 알아보고, 신용회복대출을 찾을 때 주의할 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회복 중 대출 방법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할까?

앞서 말씀드렸듯이 신용회복 중이라면 신용 정보 시스템에서 신용회복 지원 중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직장이나 소득이 있어도 대출이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신용 회복 중이라고 해서 전혀 대출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일반 금융회사에서는 신용회복 중 대출 상품을 취급하는 곳이 거의 없습니다. 있더라도 채무상환내역서라는 서류가 필요하며, 통신요금 연체나 기채무가 많은 경우 부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한 곳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한 곳 중 첫 번째로 신용 회복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 기관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성실상환자 대출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단락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할께요.

두 번째로 햇살론 같은 정부지원 서민 대출이 있습니다. 햇살론의 자격 조건 중에는 개인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 중인 경우 대출을 제한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신용회복 중이라면 대출이 어려운데요. 하지만, 직장인이면서 12회 이상 성실 변제 중이라면 햇살론 생계 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햇살론과 신용회복위원회의 성실상환자 대출은 동시에 받을 수는 없습니다. 둘 중에서는 신용회복위 성실상환자 대출이 조금 더 유리합니다. 이자율 측면에서 햇살론이 8~10% 인 반면, 신용회복위 성실상환자 소액 대출은 3~4% 정도 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개인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과 달리 프리워크아웃 상태이신 분은 신용 정보 시스템에 신용회복자로 등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일반 대출도 가능합니다. 개인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의 차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사금융에서 신용회복 중 대출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 중 1회차, 2회차, 3회차 등 다양한 대출 상품을 찾을 수 있는데요. 보통 1~10회차 미만인 경우 대출 제한이 되거나 받아도 한도가 크지는 않습니다. 사금융 신용회복 중 대출은 아래 주의사항에 대해 적은 단락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성실상환자 대출 (신용회복위, 국민행복기금)

자, 그러면 신용회복 중 대출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죠. 만약 본인이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신용 회복 중이거나 법원의 개인회생을 진행 중이라면 신용회복위의 성실상환자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위 성실상환자 대출은 지역별 신용회복대출 (ex. 희망사다리론, 대구 울타리론, 부산 부비론, 광주 빛고을론 등)이 있으며, 개인회생자는 개인회생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자율은 3~4% 정도이며 지역별로 조금씩 다른데요. 개인회생론의 경우 대출한도는 700만원 이내이며, 금리는 3~3.5%입니다.

그리고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 절차를 통해 신용 회복 중이라면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금 용도는 의료비, 결혼자금, 임자금, 출산비, 학자금, 장례비 등의 명목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지원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출 한도 : 최대 1,500만원
  • 금리 3~4%
  • 대출기간 : 최장 5년
  • 상환방법 :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한 곳 찾을 때 주의사항

개인적으로 신용회복 중 대출은 가급적 자제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채무조정이나 개인회생을 신청한 이유가 당장의 이자, 원금 부담을 줄여 매달 자금 수지를 플러스로 만드는데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채무 조정 이 후에도 대출이 필요하다면 대출 받기 이전에 돈 관리 방법이나 지출 패턴을 먼저 점검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신용회복 중 대출을 받아야 할 상황이 있을 수 있죠. 이럴 때는 무조건 신용회복위원회나 국민행복기금의 성실상환자 대출을 우선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성실상환자 대출 자격이 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대부업체나 사채를 찾아봐야 할텐데요. 그러나 정상적인 대부업체에서는 신용불량자나 신용회복자에게 쉽게 대출해주는 곳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억지로 대출을 받기 위해 작업대출 같은 각종 불법적인 방법이나 편법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결론

이상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한 곳과 신용회복 대출을 찾을 때 주의할 사항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정리하자면 신용회복 중 대출을 찾는다면 우선적으로 신용회복위나 국민행복기금의 성실상환자 대출을 알아보세요. 만약 성실상환자 대출 자격이 되지 않는다면 무리하게 불법적인 방법을 쓰지 마시고, 대출 외에 다른 방법을 찾기를 권장드립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