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대출 방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능한 방법 4가지)

신용불량자 대출은 찾기가 정말 어렵죠. 최근에는 법정 최고 금리가 낮아지면서 대부업체에서도 신불자 대출을 잘 취급하지 않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신용불량자 대출 방법가능한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고 4가지 정도로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신용불량자 대출 방법 총정리

신용불량자 대출 방법 #1 (담보대출)

1. 신용불량자 자동차담보대출

신용불량자는 아무래도 신용대출이 어렵죠. 그래서 신용불량자 대출 방법을 얘기할 때 첫 번째로 꼽는 것이 담보대출입니다. 그 중에서도 운전 중인 차량이 있다면 신불자 자동차담보대출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다만, 자동차담보대출을 찾아볼 때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특히 할부차로 자동차담보대출을 받을 때는 한도 책정 방식, 입고 형태, 준비서류에 대해서도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관련해서는 다음 글을 읽어보세요.

2. 아파트, 보증금 담보대출

자동차 담보대출 외에 본인이나 배우자 명의 아파트 또는 전월세 보증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근저당 설정을 하지 않고 아파트가 있다는 사실 만으로 신용대출을 받는 아파트론도 있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신용불량자 대출 방법 #2 (소액대출)

1. 신불자소액대출

소액대출은 300만원 이하 대출을 의미합니다. 300만원 이하 대출은 법적으로 소득, 재산, 신용 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300만원 대출 대부업체나 저축은행이 해주는 이유 글 참고) 따라서 300만원 이하 소액 대출이라면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 곳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신용회복 중 대출

또한 현재 채무조정제도를 통해 신용 회복 중이라면 신용회복위원회국민행복기금(happyfund.or.kr)에서 지원하는 소액 대출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happyfund.kr은 행복한재단 URL로 국민행복기금 URL과 비슷하니 헷갈리지 마세요.

3. 신불자 P2P 대출

P2P대출은 peer to peer의 약자로 새로운 형태의 대출 방법입니다.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대출 심사가 느슨한 편이고, 아직 법 제도가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측면이 있는데요. 최근 200개 이상의 P2P 대부업체가 생겨났지만 그 중에는 비정상적인 업체도 많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신용불량자 대출 방법 #3 (보증인대출)

예전에는 1, 2금융에도 보증인 대출이 있었지만, 현재는 거의 없어진 상태죠. 그래서 최근 보증인 대출을 찾아보면 사금융 보증인 대출 밖에 없는데요. 보증인을 세울 수 있다면 신용불량자이더라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보증인의 신용등급도 떨어진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신용불량자에게 보증인 대출을 유도하면서 사기를 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용불량자 대출 방법 #4 (불법대출)

1. 신불자 작업대출

신용불량자 분들이 대출을 찾아보다가 안되서 결국 작업 대출 같은 불법 대출 방법을 알아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업대출이란 서류를 조작하여 받는 대출 방법을 의미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 폰테크 및 내구제

최근 젊은 층에서 현금을 구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내구제 입니다. 그 중에서도 핸드폰 명의를 빌려주고 현금을 받는 폰테크라는 것이 대표적인 방식인데요. 폰테크와 내구제를 찾는다면 아래 내용을 꼭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3. 신용카드 현금화

신용불량자 중에 기존에 발급 받은 신용카드가 있는 분들은 이른바 카드깡이라고 하는 신용카드 현금화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 역시 불법 대출이고 잘못된 경우 금융질서문란자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신불자 사채

최근 대출 사이트 방문을 해보면 거의 대부분 일수, 월변, 개인돈 같은 사채입니다. 정식으로 대부업 등록을 하고 운영하는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많은데요. 사채를 잘못 이용하면 정말 헤어나올 수 없는 빚의 악순환에 빠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명동 같은 곳할머니나 할아버지들이 사채를 운영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분들 뒤에 사채를 운영하는 조직이 있기도 하죠. 이런 법의 테두리 밖에 있는 방법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신용불량자 대출 방법 찾기 전에)

이상 신용불량자 대출 방법 4가지를 살펴봤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느 것 하나 쉬운 방법이 없죠. 그래서 신불자 분들과 대출 상담을 할 때는 될 수 있으면 대출보다는 채무조정제도를 받아볼 것을 권장드립니다. 빚을 갚기 어렵다면 꼭 아래 글을 통해 채무조정제도를 알아보세요.

마지막으로 신용불량이 되는 이유는 금융 정보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사기를 당하거나 무리한 대출을 받아 연체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채무조정 이 후에라도 신용등급을 잘 유지하려면 신불 대출을 찾기 전에 신용등급 체계와 기준에 대해 미리 공부해두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