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기금 대출 후기 (연장, 연체, 상환, 대출 후 폐업 등)

신용보증기금 보증서는 어느정도 매출 규모(5억 이상)가 되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파트너쉽 형태로 사업을 하면서 규모 확장을 위해 신용보증기금 대출을 받아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대출 신청부터 상환 및 연장 등 신용보증기금 대출 후기 전반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신용보증기금 창업 대출 후기

1. 신용보증기금 보증 신청

신용보증기금 대출은 엄밀히 말해서 보증서를 받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신용보증 발급 절차가 진행되는데요. 신용보증기금 보증 신청은 홈페이지나 전화 또는 방문 상담으로 시작됩니다.

신용보증기금 대출 후기 및 절차

2. 신용보증기금 대출 자격 및 조건

신용보증기금 대출 자격과 금리, 한도 등 조건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상세히 정리해놨습니다. 그리고 상담 신청 전에 미리 서류를 준비해두는 것을 추천하고요. 신용보증기금 상담사를 대출 심사관이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용보증기금 대출 팁

신용보증기금을 기업이나 사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이지만, 대표자의 신용 상태도 매우 중요하게 봅니다. 따라서 사장님들의 신용 기록을 미리 점검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사장님이 세금 체납이나 자산 가압류 및 연체 기록이 있으면 보증 심사에서 탈락하는 사유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보증서 발급이 되면 어떤 은행에서 받을지 결정해야 하는데요. 보증서가 나오면 은행간에 금리 경쟁을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주거래 은행 대출 뿐 만 아니라 발품을 조금 팔아서 다른 은행들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글 참고)

신용보증기금 대출 후기 (연장)

1. 보증 갱신

신용보증기금 대출은 아시다시피 매년 보증 갱신을 신경써야 합니다. 사업 상황이 괜찮고, 매출이나 수익이 잘 나오고 있으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데요. 자칫 손실이 크거나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경우 보증 갱신이 되지 않아 대출 연장에 실패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신용보증기금 대출 연장

은행에서는 신용보증기금의 보증서를 기반으로 대출을 해줬기 때문에 보증서 갱신만 제대로 되면 크게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기업 여건이 안 좋아지면 재대출이나 대출 연장 약정을 꺼리기도 하는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대출금의 일부 상환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신용보증기금 대출 후기 (연체)

1. 대출 연체 시

신용보증기금 대출을 연체하게 되면 은행에서 지연배상금 또는 연체 이자를 내게 합니다. 지연 배상금은 이자 연체인지 원금 연체인지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오는데요. 최대한 적은 연체건을 빨리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연체는 금액보다 건수가 중요하고, 또 연체 기간도 중요하기 때문이죠.

2. 연체가 심하면

연체가 너무 많아서 감당이 되지 않을 때 정말 힘듭니다. 저도 그런 심정을 잘 알죠. 결국 많은 사장님들이 너무 어려워서 대출 돌려막기를 하거나 결국 사금융 대출을 알아보기도 하는데요. 너무 힘들어서 도저히 연체를 막을 수 없고 부도가 날 것 같다면 채무조정제도를 한번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어떤 사장님은 자기가 살고 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대환대출 받아서 자금 확보를 하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개인 자산까지 담보 잡히면서 사업을 하다가 만약 뜻대로 되지 않으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형님도 그렇게 무리하게 사업을 진행했다가 집안이 풍비박산 나기도 했는데요. 또 어떤 지인은 끝까지 버텨서 결국 사업이 자리 잡기도 하더군요.

신용보증기금 대출 후기 (상환)

1. 신용보증기금 대출 후 폐업

요즘에는 코로나 때문에 신용보증기금 대출을 받고 도저히 갚을 엄두가 안나는 기업과 소상공인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폐업 위기에 놓은 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 방안을 내놓기도 했는데요. 주로 신용보증기금 보증 기간 연장 조치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사업자 대출 후 폐업하는 사례가 많아지면 정부도 부담이 크기 때문일텐데요. 신용보증기금 대출 같은 사업자 대출을 받고 폐업하면 다음날 은행에서 전화가 와서 대출금을 한꺼번에 갚으라고 독촉 전화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때부터 채권 추심하려는 은행 담당자와 지리한 싸움이 시작되는 것이죠.

2. 대출 상환 후 느낌

대출금 빨리 갚는 방법은 역시 돈을 많이 버는 것이죠. 하지만 그게 어디 마음대로 되던가요. 그나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대출 현황을 정리하고 어떤 대출을 우선적으로 상환할지 우선순위를 잘 만들어두는 것입니다. 간혹 사업자 대환대출이나 채무통합으로 급한 자금을 막을 수도 있지만, 그렇게 오래 지속하다보면 결국 몸과 마음이 망가지게 되더군요.

개인적인 소견으로 대출은 최대한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아나가는 원금분할방식으로 이용하시고, 평소에 사업 자금 관리를 조금 더 여유롭게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어찌어찌해서 신용보증기금 대출 상환까지 마쳤지만, 정말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신용보증기금 대출 후기 마무리

이상 신용보증기금 대출 후기와 함께 대출 신청부터 상환까지 과정을 살펴봤습니다. 처음 대출을 받을 때 최대한 많은 금액을 받고 싶어하는 사장님들이 많은데요. 될 수 있으면 명확한 자금 계획을 통해서 정확히 얼마가 필요한지, 과연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금액인지 잘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