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불자 소액 대출 가능한 곳이 있을까? (신용불량자 필독)

신용불량자를 줄여서 신불자라고 합니다. 참고로 최근에는 신용불량자라는 용어를 순화하여 채무불이행자 또는 금융기관 연체자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용어만 바뀌었다 뿐이지 여전히 대출에 제약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불자 소액 대출 가능한 곳을 알아보고 조건과 주의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아울러 신용불량자 개인회생제도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봤으니 참고해보세요.

신불자 소액 대출 가능한 곳 및 조건 정리

신불자 소액 대출 가능한 곳

신용불량자는 신용 대출이 사실상 어렵죠. 하지만 급전이 필요해서 어쩔 수 없이 신용불량자 대출 할 수 있는 곳을 찾는 분들이 있습니다. 참고로 소액 대출300만원 이하의 대출을 의미하는데요. 300만원 이하 소액 대출이 일반적인 대출보다 쉬운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위 글에서 처럼 대부업 관계 법령에서 300만원 이하 대출은 별도의 대출 심사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돈을 빌려주는 업체에서는 소액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고 빌려주는 것이죠. 그래서 일부 대부업체에서는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 신불자 소액 대출을 해주는 곳들이 있습니다. 30만원, 50만원 같은 소액은 앱으로 신청하게끔 하는 곳도 있죠.

그리고 최근에는 핀테크를 기반으로 한 P2P업체들이 경쟁적으로 대출을 유치하면서 다양한 소액 대출 상품을 내놓고 있는데요. P2P대출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용불량자여도 직장이나 소득이 있다면 어느정도 소액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직자라면 대출이 더 어려워지죠. 무직자 신불자 대출 찾으시는 분은 아래 글을 꼭 읽어보세요.

그리고 차량 매입이나 자동차담보대출을 알아보려고 하신다면 신용불량자 자동차담보대출에 대한 다음 글이 조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담보가 있으면 신불자 300만원 이상 500 만원 대출이 되기도 하죠.

신불자 소액 대출 조건

앞서 말했듯이 신불자 대출은 원금을 받지 못할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돈을 빌려주는 업체에서는 최대한 고금리를 적용하려고 하는데요.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에서 법으로 정해져 있는 최고 금리는 24%입니다. 그런데 사실상 24% 고금리 조건을 달아도 많은 대부업체들이 신불자 대출을 잘 취급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불자 소액 대출을 해주는 곳은 대부분 불법 대부업체일수, 월변 같은 개인돈 운영업체 들입니다. 대부분 정식으로 대부업 신고를 하지 않은 곳으로 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곳들이죠. (일수, 월변, 개인돈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조)

게다가 신불자인 경우에는 업체에서 안전장치로 여러가지 조건을 다는데요. 예를 들어 보증인을 세우게 한다던가 선입금을 요구하는 등이죠. 이런 것들은 모두 법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신불자 소액 대출 주의사항

신불자 소액 대출이 잘 되지 않아보니 무리한 대출을 시도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분들을 노린 불법 대출업자들도 많은데요. 최근에는 서류를 조작하는 작업대출이나 신용카드를 현금화하는 카드깡 업체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미성년자들을 상대로한 SNS 대리입금 같은 신종 불법대출도 성행하고 있죠.

이런 불법대출은 신불자 소액 대출 찾는 분들이 정말 조심하셔야 하는 대출입니다. 자칫 잘못하면 금융질서 문란자로 낙인 찍혀 오랜 기간동안 신용을 회복할 기회조차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포통장이나 대포폰을 개설하여 대출 받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는 엄연한 범법행위로 잘못하면 형사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채무조정제도

현재 신용불량 상태라면 빠르게 연체나 미납 채무를 해결하고 신용을 회복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미 받은 기대출이 부담되서 도저히 상환 여력이 되지 않는다면 채무조정제도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채무조정제도에는 신용회복위원회의 1) 신속채무조정 2) 프리워크아웃제도 3) 개인워크아웃제도, 법원의 4) 개인회생과 5) 개인파산이 있습니다.

각 채무조정제도의 자격과 감면 혜택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운영하는 국민행복기금에서도 채무조정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관련 채무를 가진 분들은 아래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이상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불자 소액 대출에 대해서 가능한 곳과 조건 그리고 주의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아울러 신용불량자가 신용회복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채무조정제도도 간단하게 살펴봤는데요. 아무쪼록 불법적인 대출을 절대 피하시고 무리한 대출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용회복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