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 신용 대출 종류 및 유형별 대출 방법 총정리

300만원 이하의 대출을 소액 신용 대출이라고 합니다. 주로 급하게 소액의 돈이 필요하거나, 신용등급이 낮아 높은 한도로 대출 받기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최근 들어 소액 신용 대출 상품이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어떤 대출을 선택해야 하는지 결정하기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액 신용 대출 종류를 알아보고, 유형별로 어떻게 대출을 받아야 하는지 정리해봤습니다.

소액 신용 대출 정리

소액 신용 대출 추세

최근 소액 신용 대출 추세는 저축은행과 모바일 이렇게 2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금융 은행은 정부에서 DSR 제한을 걸면서 소액 대출 비율이 많이 줄어든 반면, 저축은행은 2016년 이 후 본격적으로 소액 신용 대출 시장에 뛰어들면서 꾸준히 소액 대출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 은행의 출범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소액 신용 대출은 대부분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모바일 소액 대출을 하지 않던 업체들도 모바일 상품을 앞다투어 내고 있고, 모바일 대출 시 금리 혜택을 주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 통신등급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신용등급 기준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통신등급을 이용하면 핸드폰 요금 납부 실적만으로도 대출이 가능한데요. 이를 통해 무직자나 저신용자도 소액 신용 대출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ex.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등)

또한 비상금 대출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소액 신용 대출 상품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2019년부터 유행 했던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은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 그밖에 핀크 비상금 대출, 올원 비상금 대출 등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소액 신용 대출 종류

그러면 시중에는 어떤 종류의 소액 신용 대출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1) 1금융 은행 소액 신용대출

먼저 1금융 은행 중에 눈여겨 볼 수 있는 소액 신용 대출은 카카오뱅크의 비상금 대출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은행이지만 엄연히 1금융으로 분류되는데요. 직업이나 소득과 관계없이 50~300만원까지 모바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3.67~15% 정도 수준으로 신용 등급에 따라 다르며 상환 방식은 마이너스 통장 형태입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외에 1금융 소액 신용 대출 상품으로 케이뱅크 비상금 마이너스통장, 신한은행 쏠편한 직장인 모바일 대출, 우리은행 위비 모바일 대출, 하나은행 하나멤버스론이 있습니다. 신한은행과 하나은행 소액 신용 대출은 직장인에게 유리하며, 케이뱅크와 우리은행 소액 신용 대출은 주부, 무직자에게도 열려 있는 상품이죠.

2) 저축은행, 캐피탈 소액 신용대출

2금융 저축은행 소액 신용 대출 상품 중에 가장 많이 나가는 상품은 OK저축은행의 OK모바일론과 SBI저축은행의 사이다 대출, 웰컴저축은행의 텐대출 등이 있습니다. 캐피탈에도 역시 소액 신용 대출이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상품으로 현대캐피탈 신용 대출을 들어볼 수 있겠습니다.

2금융 소액 신용 대출 중 가장 대표적인 상품인 OK저축은행 OK모바일론 금리가 12~20% 정도로 적용되고 있는데요. 직장인 뿐 만 아니라 주부, 프리랜서 등 무직자도 신청 가능한 상품입니다.

3) 대부업체 소액 신용대출

대부업체 소액 신용 대출 상품을 알아볼 때는 될 수 있으면 잘 알려진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웰컴론 단박대출, 러시앤캐시 한번에 300대출, 산와머니 스피드 대출, 바로바로론 300대출 등이 있죠. 대부분 법정 최고 금리인 20%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유형별 소액 신용 대출 방법

1. 직장인 소액 신용대출

직장인은 재직기간, 4대보험 가입 여부에 따라 좋은 조건으로 받을 수 있는 대출 종류가 많습니다. 따라서 소액 급전이 필요하다고 해도 계획적으로 대출을 알아보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우선 1금융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이나 신한은행 쏠편한 직장인 대출을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사업자 소액 신용대출

사업자나 자영업자는 직장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득 증빙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사업기간이나 소득 규모에 따라서 1금융 대출이 어려운 경우도 많은데요. 사업자 대출을 알아볼 때는 정부 지원 대출을 우선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3. 주부 소액 신용대출

주부는 다른 형태의 무직자에 비해 금리 조건이 좋습니다. 특히 30세 이상 기혼자라면 여성 전용 대출 자격이 되는데요. 2금융 대출을 받는다면 OK저축은행의 주부OK론, 대부업체 대출을 받는다면 미즈사랑 대출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4. 대학생 소액 신용대출

대학생은 아직 20대이고 경제 활동을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출이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무분별하게 대부업체 대출을 받으면 사회 생활을 시작하기도 전에 신용등급 하락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따라서 대학생 분들에게는 될 수 있으면 1금융 대출과 대학생 청년 햇살론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으로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5. 프리랜서 소액 신용대출

프리랜서는 소득이 있어도 무직자로 분류되어 대출 시장에서 많은 불이익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액 신용 대출에서도 부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프리랜서 대출을 받을 때 알아두어야 할 내용으로 다음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 일용직, 아르바이트 소액 신용대출

일용직과 알바생은 재직 증빙과 소득 증빙 여부에 따라 대출 조건이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소액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우선 재직 증빙과 소득 증빙에 대한 방법을 아래 글을 통해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7. 무직자 소액 신용대출

그 외 무직자 소액 대출은 신용카드 소지 여부가 중요한데요. 신용카드 소지 여부에 따른 무직자 소액 대출에 대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액 신용 대출 시 주의사항

최근 소액 신용 대출은 거의 10~20분 내에 신청이 끝날 정도로 간소화되고 편리해졌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무분별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는 의미가 되는데요. 연체 없이 완납하면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소액 신용 대출을 받게 되면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돈인지 잘 판단해서 소액 신용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더불어 최근들어 핸드폰 명의를 빌려주고 받는 대출, 서류 조작을 통한 작업 대출, 카드깡 등 불법적인 대출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당일 대출 같은 급전이 필요하더라도 절대로 이런 형태의 대출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금융권에서 대출 부결 받고 대부업체에서도 대출이 되지 않아 일수, 월변 같은 개인돈이나 조건 없는 대출을 찾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런 대출은 엄청난 고금리 대출이기 때문에 한 번 잘못 시작하게 되면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소액이라도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결론

이상 소액 신용 대출 종류와 유형별로 소액 신용대출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소액 신용 대출은 적은 금액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칫 대출에 대해 무뎌질 수 있는데요. 반드시 계획적인 대출이 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존 대출금을 갚기 위해 급하게 소액 대출을 찾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때는 채무조정 서비스도 꼭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서비스를 통해 기존 대출 원금이나 이자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자신에게 맞는 안전한 소액 신용 대출 상품을 선택하시길 바라며, 대출 상식과 관련해서 아래 글들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