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부결 시 대안 포함)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많은 소상공인 분들이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민 경제가 파탄으로 몰리자 정부에서는 긴급하게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마련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조건, 자격 및 신청 방법을 알아보고 부결 시 대안이 될만한 소상공인 대출 종류를 정리해봤습니다.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자격 및 조건 정리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조건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대출 금리는 1.50%(고정금리) 입니다. 기존에 있던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대출과 동일한 금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한도는 소상공인 업체 당 최대 7천만원까지 입니다. 이번 사태의 피해가 심각해서 그런지 기존 소상공인 대출보다 훨씬 높은 한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지원 대출 기간은 2년 거치 후 3년간 상환으로 총 5년 입니다. 융자 방식은 공단의 대리대출로 운영되며, 기존 소상공인정책 자금을 받았더라도 추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자격

코로나 대출을 신청하려면 피해 입증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년 대비 금년 1~2월 매출액이 10% 이상 감소되었음을 서류로 제출해야 하는데요. POS 내역을 핸드폰으로  촬영하거나 (스캔, 캡쳐 포함) VAN사 매출액, 카드사 매출액, 세금계산서, 통장사본 등을 제출하면 됩니다.

코로나 대출 준비 서류

만약 피해 입증 서류 제출이 어렵다면 별도의 양식을 작성하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당장의 피해가 없더라도 향후 코로나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 역시 신청 자격이 되니 이 부분에 대해 042-363-7210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금융지원실)로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신청방법

1. 오프라인 신청

코로나 대출 신청은 오프라인온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현장 신청할 수 있는데요. 점심시간은 12:00 ~ 13:00까지이니 이 시간대는 피해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2. 온라인 신청

코로나 대출 온라인 신청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3월 말까지만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청자가 많은 경우 조기 마감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부결 시 대안

1.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대출

만약 피해 입증이 되지 않아 코로나 대출 부결이 되었다면, 다른 소상공인 대출을 알아봐야 합니다. 기존에 소상공인 대출 중 가장 금리가 저렴한 대출은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대출로 금리는 1.5%, 대출 한도는 최대 3천만원 입니다. (아래 글 참고)

2. 사회연대은행 소상공인 대출

사회연대은행에서도 개인사업자와 예비창업자를 위한 소상공인 대출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한도는 2천만원 내외로 금리는 연 2% 정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3.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다면 1금융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에서 사업자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소득은 1천만원 이상이어야 자격이 되며, 금리는 3.7% 대로 한도는 최대 2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다음 글 참고)

마무리

이상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지원 대책인 코로나 대출에 대해 자격과 조건, 신청방법을 알아보고 부결 시 대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고통 받고 계신 소상공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힘드시겠지만 아무쪼록 이번 위기를 무사히 극복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