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인 대출 관련해서 반드시 알아야할 5가지

제 1, 2 금융권에서 대출 승인이 되지 않아 보증인 대출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면서 안전하게 보증인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찾거나 보증인의 신용 등급 하락 여부에 대해서 정보를 많이 찾으시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증인 대출을 받는 사람과 그 보증을 서 주는 사람 모두 꼭 알아야할 보증인 대출에 대한 5가지 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보증인 대출

보증인 대출 가능한 곳

보증인 대출은 대부분 연대 보증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런 연대 보증이 활성화되어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었고 결국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했었죠. 이에 따라 금감원에서는 제 1, 2 금융권에 연대 보증 대출을 하지 말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은행이나 캐피탈 등 제도권 금융에서는 보증인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농협 보증인 대출이나 은행 보증인 대출로 나오는 것들은 사기가 아닌지 잘 따져봐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보증인 대출이 가능한 곳은 사금융 보증인 대출, 대부업 보증인 대출 밖에 없습니다. 연대 보증 제도는 아직 폐지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금감원 권고에 따라 제도권 금융사에서는 다루고 있지 않을 뿐. 대부업체나 사금융에서는 아직까지 연대 보증을 통한 보증인 대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사금융이나 대부업 대출은 대부분 법정 최고 금리인 24% 금리로 운영되고 있죠.

일반적인 보증과 연대보증의 차이

보증이라는 개념에는 일반적인 보증과 연대 보증이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에 대해 잘 모르고 보증인 대출을 하면 안되는데요. 우선 일반적인 보증은 채무자가 본인의 재산을 모두 탕진하고 완전히 망했을 때 보증인에게 채무 상환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반면, 연대 보증은 채무자가 빚을 갚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증인에게 채무 상환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연대 보증은 채무자와 보증인 모두 동일한 채무자로 여긴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보증과 차이가 있습니다. 즉, 연대 보증을 서주는 순간 보증인 본인도 채무자가 되는 것이죠.

보증인의 신용등급

보증인이 되면 신용 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걱정하는 분들이 있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보증을 서면 당연히 신용등급에 부정적입니다. 특히 연대 보증을 서게 되면 본인이 대부업체에서 직접 그 금액을 빌린 거나 다름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출 계약 전에 신용 조회를 하기 때문에 신용 점수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며, 본인의 대출 금액이 늘어난 효과도 있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상당한 마이너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대보증의 무서움 (독박의 가능성)

우리나라 대부업체에서 운영하는 보증인 대출은 거의 100% 연대 보증 대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대 보증은 앞서 말했다시피 본인 역시 채무자가 되는 것인데요. 만약 여러 명의 보증인이 있다 하더라도 혼자서 모든 빚을 떠 안을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보증인이 10명이더라도 채무자가 돈을 갚지 못하면 10명에게서 균등하게 빚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한 명에게 전체 빚을 갚을 것을 요구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부분이 바로 연대보증의 무서운 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부업체에서는 어차피 상환 능력이 없는 채무자에게서 돈을 받을 계획이 없습니다. 가장 돈을 잘 갚고 협박이 잘 통할 것 같은 한 명의 보증인을 타깃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타깃은 보증을 서 줄 예정인 당신이 될 가능성이 크죠.

보증인대출 사기 수법

요즘에는 왠만한 사람들은 보증을 잘 서주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대부업체 보증인 대출이 줄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그 이유는 보증인 대출 브로커들의 사기 수법이 교묘하기 때문입니다. 브로커들은 보증을 서주는 사람에게 참고인 자격으로 잠깐 서류에 올라갔다가 빠지는 것이라고 속입니다.

그리고 채무자가 기존 대출금을 모두 갚으면 완납증명서가 나오는데, 이 완납증명서로 채무자의 신용도를 올리고 참고인은 서류에서 빠진다고 합니다. 절대 말도 안되는 사기죠.

또한 연대 보증임에도 연대 보증이 아니라고 속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복잡한 보증인 대출 서류 없이 신분증 복사본만 넣어주면 대출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접근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만약 이에 응해서 신분증을 준다면 연대 보증으로 모든 채무가 본인에게 전가될 수 도 있습니다.

결론

옛말에 보증 잘 못 서면 3대가 망한다라고 하죠. 이 말은 틀린 말이 아닙니다. 보증을 서서 좋게 마무리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 역시 어릴 적에 부모님이 보증을 서줬다가 채무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보증인 대출은 같이 죽자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혹시 보증인 대출을 받으려고 보증인 대출 후기나 보증인 대출 조건 등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아래 영상을 보시고 보증인 대출을 진행하려고 하는 사람이나 보증을 서주려고 하는 사람이나 보증인 대출은 할 생각조차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