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주인 동의 필요없는 전세 월세 보증금 담보 대출 자격

세입자 입장에서 집주인에게 보증금 담보 대출에 대한 동의를 요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막상 동의를 요청해도 집주인들은 호의적이지 않으며 심지어 동의를 안 해주기도 하죠. 그래서 급하게 목돈이 필요한 세입자들이 집주인 동의가 필요 없는 전세 담보 대출(또는 월세 담보 대출)을 많이 문의하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집주인 동의 없이도 받을 수 있는 보증금 대출 종류와 함께 보증금 담보 대출 자격 요건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보증금 대출 찾으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전세 보증금 대출, 월세 보증금 대출

보증금 담보 대출 구분

현재 금융회사의 보증금 대출은 2가지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말 그대로 보증금을 담보로 하는 대출 방식이며, 두 번째는 보증금이 있는 사람에 대한 신용을 근거로 하는 신용 대출 방식입니다.

첫 번째 방식은 금융기관에서 보증금에 대해 질권을 설정하기 때문에 반드시 집주인 동의가 필요합니다. 질권 설정이란 은행이 보증금에 대해 실질적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법적 조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 번째 방식은 업계에서 아파트론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신용 대출이기 때문에 집주인 동의가 없이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아파트론은 현재 캐피탈 3곳과 몇몇 대부업체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집주인 무동의로 진행되는 아파트론을 무설정 아파트론이라고도 부릅니다. 아래 내용에서는 이렇게 집주인 동의가 필요 없는 무설정 아파트론에 대한 대출 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보증금 담보 대출 자격

은행이든 캐피탈, 대부업체이든 보증금 대출의 경우 일반적으로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여야 합니다.

  1. 전월세 임대차 계약서의 명의가 본인 명의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2. 통장의 보증금 이체 내역이 본인 명의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임대차 계약 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너무 짧으면 부결 사유가 됨)
  4. 공인중개사를 통한 임대차 계약서 원본이 있어야 합니다. (묵시적 계약인 경우 갱신 필요)

간혹 통장 이체 내역이 본인 명의로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부모님이 집주인에게 이체해준 보증금을 담보로 대출 받으려는 20대 대학생들의 사례에서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부모님 이름으로 이체된 원룸 보증금이나 월세 보증금으로는 보증금 담보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본인이 아닌 3자가 집주인에게 보증금을 이체 했다면, 집주인에게 따로 영수증을 요구해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영수증에는 본인 이름이 반드시 들어가 있어야 하며, 집주인이 보증금을 본인에게서 직접 수령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캐피탈 보증금 담보 대출 자격 (무설정 아파트론)

캐피탈 아파트론은 당연하게도 아파트만 취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빌라나 다른 형태의 주택에 살고 있다면 캐피탈 보증금 담보 대출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금융사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최소한 보증금이 5천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집주인 동의가 필요 없는 아파트론의 경우 대부분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을 요구합니다. 또한 연체나 채무가 많아 신용 상태가 좋지 않아도 보증금 대출을 받기 어렵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캐피탈 아파트론은 신용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본인의 신용 상태가 중요합니다.

참고로 무설정 아파트론은 현재 BNK 캐피탈 무담보APT론, 하나캐피탈 무설정 아파트론, 롯데캐피탈 아파트론이 있습니다. 자세한 대출 조건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부업 보증금 담보 대출 자격

대부업 보증금 담보 대출은 캐피탈에 비해 자격 요건이 낮습니다. 우선 물건이 아파트에 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빌라, 오피스텔, 원룸, 다세대 보증금 역시 보증금 담보 대출 대상이 됩니다. 신용 등급 또한 8등급 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업 보증금 담보 대출의 경우 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5천만원 이상의 큰 금액을 보증금 담보 대출로 받을 때 다른 대부업체와 연계해서 대출이 나오기 때문에 대출이 1건이 아니라 5건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대부업체에서 5천만원의 보증금 담보 대출을 받았다면, A 대부업체에서 1천만원, 그리고 그 회사와 연계되어 있는 B 대부업체에서 1천만원, C 대부업체에서 1천만원 식으로 5건의 대출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대부업체로 부터 여러 건의 대출이 실행되면 신용 등급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업 보증금 대출의 경우 당연하게도 금리가 높으며, 채무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집주인에게 직접 연락이 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증금 대출을 찾을 때는 은행과 캐피탈을 먼저 찾아보고 모두 안되는 경우 대부업체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결론

이상 전세 보증금 담보 대출, 월세 보증금 대출 같은 집 담보 대출 관련해서 집주인 동의가 필요 없는 신용 대출 상품인 무설정 아파트론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보통 질권이 설정되는 담보 대출이 금리 낮기 때문에 집주인 동의가 가능하다면 일반적인 형태의 보증금 담보 대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집주인 동의가 어려운 경우라면 아파트론과 같은 신용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잠시 일을 쉬고 있거나 프리랜서로서 직장인 또는 사업자로 인정 받지 못하시는 분들이 보증금 담보 대출을 이용하시는 것이 다른 신용 대출 상품보다 유리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증금 대출을 찾을 때는 반드시 1금융 은행부터 차례대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