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 연체자 대출 방법 및 신용등급 관리 (저신용자, 신불자)

대출 상담을 하면서 무직이고 연체가 있으신 분들은 될 수 있으면 추가 대출을 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급전이 필요하고 생활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대출을 받아야 하는 분들이 있죠. 이런 분들은 참 어렵지만 어떻게든 무직 연체자 대출 방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내용을 글로 정리해보고 더불어 무직자 연체자 분들 같은 저신용자, 신불자 분들이 어떻게 신용등급을 관리해야하는지 살펴봤습니다.

무직 연체자 대출 가능한 곳 및 주의사항 정리

무직 연체자 대출 가능한 곳

요즘에는 4대보험 되는 직장에 다니지 않으면 은행권 대출이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무직 상태라면 1금융은 거의 어렵고 그나마 2금융에서 되는 대출이 몇 군데 있습니다. 그리고 서민 대출 중에서도 무직이어도 소득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가능한 곳들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한 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여기에 연체까지 추가되면 그나마 가능했던 무직자 대출 마저 부결되게 되는데요. 연체는 대출 상환이나 카드 연체 뿐 만 아니라 핸드폰 요금 연체까지 대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어떤 연체든 5일 이상 지속되면 단기 연체 상태가 되어 3년 동안 연체 기록이 보존되게 됩니다. (아래 글 참조)

무직자로 연체가 없다면 보통 5~7등급인데요. 여기에 연체가 추가 되면 8~10등급으로 신용등급이 내려갑니다. 각 등급별 대출 가능한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무직 연체자 대출 방법

연체는 90일을 기준으로 단기 연체와 장기 연체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연체자 대출 승인도 단기 연체는 그나마 쉬운데 장기 연체로 들어가면 정말 어려워지죠. 따라서 본인이 현재 단기 연체 상태인지 장기 연체 상태인지 먼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무료 신용조회 서비스가 많으니 활용해보세요.

1. 단기연체자 대출

단기연체자는 소액 대출이 무직 연체자 대출 방법 중 제일 쉽습니다. 소액 대출은 300만원 이하 대출을 의미하는데요. 우리나라 대부업법에 따르면 300만원 이하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돈을 빌려줄 수 있기 때문에 단기연체자도 대출이 가능한 것입니다. (아래 글 참고)

그리고 요즘에는 소액 대출 중에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위비 모바일 대출 같은 1금융권 소액대출도 있는데요. 이런 대출을 비상금 대출이라고 합니다. 대부업 고금리 대출보다 훨씬 이자가 저렴하기 때문에 꼭 먼저 검토해보세요.

2. 장기연체자 대출

그런데 장기연체자가 되면 상황이 조금 달라집니다. 소액 대출조차 부결되는 사례가 많아지는데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대부업체나 사채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기 연체 중일 때 빠르게 연체금을 갚았어야 하는데 정말 안타까운 경우죠. 장기 연체는 한 번 기록되면 5년 동안 연체 기록이 남기 때문에 정말 힘듭니다. 90일 이상 장기 연체 하였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무직 연체자 대출 찾는다면

1. 무직 연체자 대출 상담 사례

무직자 연체자 대출을 상담하다 보면 정말 다양한 분들의 어려운 사정을 만나게 됩니다. 취업 준비 중에 핸드폰 요금을 연체했다가 연체자가 된 분도 있고, 갑자기 건강이 나빠져서 실직하고 대출금을 제때 내지 못해서 연체자가 된 분 등 다양한데요. 이런 분들이 급전이 필요해서 상담을 요청해주셨습니다.

2. 무직 연체자 대출 후기

그리고 대출 찾는 분들은 불안한 마음에 대출 카페에서 무직 연체자 후기를 많이 찾으시는데요. 요즘에는 대출 광고를 후기 형태로 하는 곳이 많아서 잘 걸러서 보셔야 합니다. 만약 후기 밑에 상담사 정보나 사이트 링크가 되어 있다면 일단 의심해보세요. 특히 연체 중인 신불자 대상으로 후기를 이용한 사기가 많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불법 유사 대출 주의

무직 연체자 대출은 사실 안되는 대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안되는 대출을 무리하게 찾다가 결국 불법 대출이나 유사 대출까지 흘러가게 되는데요. 작업대출, 카드깡, 폰테크, 내구제, SNS 대리입금 등이 대표적이죠. 결국 이런 대출까지 손대기 시작하면 회생하기 어려운 상태까지 갈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요즘 신용등급에 대해 제대로 배우지 못해서 결국 고금리 대출의 악순환에 빠지는 젊은이들이 많습니다. 상담하면서 정말 놀랐던 점이 신용등급 체계에 대해 전혀 모른 채로 대부업 대출이나 소액 대출을 이용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런 분들은 제발 아래 글을 꼭 읽어보라고 안내를 드립니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것은 오랜 기간이 필요하지만 떨어지는 것은 정말 순식간이죠. 다만, 이미 신용등급이 많이 떨어져 있더라도 제대로 된 신용정보 상식을 가지고 관리해준다면 충분히 좋은 신용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너무 많은 빚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꼭 채무조정제도를 활용해서 신용등급을 리셋하세요.

그리고 현재 대학생이거나 20대 청년이라면 대출을 알아보기 전에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지를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관련해서 다음 글들을 꼭 한 번 읽어보시라고 하고 싶습니다.

결론

이상 무직 연체자 대출 방법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무직자이고 연체자라면 어떻게든 오래된 연체부터 빨리 갚아야 합니다. 그리고 일용직이든 알바든 적은 돈이라도 일단 소득을 만드셔야 합니다. 그래야 현재 어려운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현재 대출을 찾고 있다면 이것이 정말 필요한 돈인가? 내가 이 정도의 이자를 주고도 받아야 하는 돈인가? 라는 질문을 해보시고, 심각하게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