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 월세 보증금 대출 찾는다면 확인하세요 (가능한 곳 정리)

무직자는 금융기관 대출 받을 때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주부, 대학생, 취준생, 프리랜서 분들도 무직자로 분류되어 대출이 쉽지 않은데요. 이렇게 무직자라는 타이틀 때문에 대출이 어려운 경우 고려해 볼 수 있는 대출이 바로 무직자 월세 보증금 대출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직자 월세 보증금 대출이 가능한 곳을 정리해보고 주의사항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무직자 월세 보증금 대출 가능한 곳 정리 (월세계약서 대출)

월세 보증금 대출 종류

보증금 대출은 크게 전세 보증금 대출과 월세 보증금 대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월세 보증금에 집중해서 살펴보도록 하죠. 전세 보증금 대출에 대해서 다음에 기회될 때 정리해볼까 합니다.

그러면 월세 보증금 대출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크게 집주인 동의가 필요한 대출, 그리고 동의가 필요 없는 대출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사 종류에 따라 1금융 은행, 2금융 캐피탈/저축은행, 그리고 대부업 대출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먼저 집주의 동의 여부에 따른 월세 보증금 대출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집주인 동의 필요 여부

보증금 대출은 보증금을 담보로 합니다. 그리고 보증금은 집주인에게 있기 때문에 집주인 동의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은행에서는 보증금 대출을 해줄 때 보증금에 질권 설정이라는 것을 하는데요. 이런 내용을 잘 모르는 집주인은 질권 설정 통지서를 받고 당황하거나 동의하는 것을 꺼려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집주의 동의를 받기 어렵기 때문에 집주인 동의 없이도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이 다양하게 출시되었는데요. 그 중에는 정부기관에서 운영하는 월세 보증금 대출도 있고, 캐피탈이나 대부업체에서 운영하는 월세 보증금 대출도 있습니다.

무직자 월세 보증금 대출 가능한 곳

먼저 무직자가 찾아볼 수 있는 월세 보증금 대출 가능한 곳은 한국주택금융공사(HF주택금융공사) 입니다. 아시겠지만 대출을 찾을 때는 될 수 있으면 1금융과 서민 대출부터 찾으셔야 합니다.

참고글 : 대출 순서 및 대출 찾는 방법 총정리 (저금리부터 고금리까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등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월세 자금 보증 제도를 두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이용하면 무직자 분들도 월세 보증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종류로는 일반 월세 대출과 청년 월세 대출이 있습니다.

1. 일반 월세 보증금 대출 자격 및 조건

  • 대상자격 : 보증금 1억 이하, 월세 60만원 이하 (주택, 오피스텔)
  • 보증한도 : 최대 864만원
  • 대출금리 : 연 1.5~2.5%

2. 청년 월세 보증금 대출 자격 및 조건

  • 대상자격 : 만 34세 무주택 세대주, 보증금 1억 이하, 월세 70만원 이하
  • 보증한도 : 최대 1200만원
  • 대출 금리 : 연 1.5~2.5%

한국주택금융공사 월세 보증금 대출은 모두 월세계약서가 필요하며, 임차인과 보증신청인의 명의가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이 외 자세한 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월세자금보증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월세 보증금 대출 외에 무직자가 받을 수 있는 월세 보증금 대출 종류는 금융기관에 따라 찾아볼 수 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파트론이라는 이름으로 집주의 동의가 필요 없는 보증금 대출이 있는데요. 캐피탈 3곳대부업체 11곳 정도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집주의 동의가 필요 없는 아파트론 종류와 자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무직자 월세 보증금 대출 주의사항

무직자 분들이 월세 계약서 담보 대출을 받으실 때 주의할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죠. 먼저 앞서 말했듯이 대출은 항상 1금융과 서민 대출부터 차례대로 찾아 보셔야 합니다. 무턱대고 대부업체부터 연락했다가 신용 등급이 하락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월세 보증금 담보로 500만원이나 300만원 정도 소액을 구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럴 때는 무직자 대출 상품 종류나 무직자 소액 시 대출 주의사항을 꼭 확인해보세요.

마지막으로 혹시라도 허위 작성한 월세 계약서를 사용하시면 불이익을 받게 되니 주의하세요. 특히 한국주택금융공사 월세 보증금 대출을 받을 때 허위 계약서를 이용하다 걸리면 향 후 시용보증을 받지 못하게 되니 이런 생각은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무직자 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 종류와 자격, 조건 그리고 주의사항을 살펴보았습니다. 집 보증금 담보 대출은 무직자가 받을 수 있는 대출 중에서 가장 조건이 유리한 대출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될 수 있으면 집주인 동의를 받고 보증금에 질권을 설정하는 대출이 금리 면에서 가장 유리합니다.

하지만 집주인 동의를 받기 어렵다면 월세 계약서만으로 받을 수 있는 아파트론 같은 대출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이 때는 서민 대출 상품을 먼저 검토해보시고, 1금융 부터 차례대로 대출 상품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