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비상금 대출 종류와 추천 상품 정리 (무직자도 가능)

요즘에는 핸드폰만 있으면 본인 인증으로 간편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죠. 하지만 너무 다양한 모바일 대출이 나오면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지 고민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장인 뿐만 아니라 무직자도 가능한 모바일 비상금 대출 종류와 추천할 만한 상품을 정리해봤습니다.

모바일 비상금 대출 종류와 조건 총정리

모바일 비상금 대출 이란?

먼저 비상금 대출에 대해 아직 생소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비상금 대출이란 간단하게 소액 신용 대출 상품을 의미합니다. 최근에 여러 은행에서 비상금 대출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를 많이 하고 있죠. (아래 글 참고)

그리고 또 하나의 추세는 바로 모바일 입니다. 이제는 큰 돈을 대출 받는 것이 아니라면 지점에 방문할 일이 거의 없는데요. 대부분 금융기관이 모바일로 간편하게 소액 대출을 받을 수도록 어플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모바일과 비상금이라는 최근 트랜드를 합친 것이 바로 모바일 비상금 대출입니다. 길어야 5~10분 이내 대출이 즉시 이뤄지는데요. 그런데 그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대출 전문가도 전체 상품을 다 알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모바일 비상금 대출 종류

모바일 비상금 대출 종류는 심사 방법과 대출금 지급 방식에 따라 1) 일반 소액 대출 2) 마이너스 통장 3) 통신등급 대출 4) P2P 대출 등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300만원 이하 소액 대출은 소득에 대한 심사가 필요없기 때문에 대부분 비상금 대출 한도는 300만원 이하입니다. (아래 글 참조)

1. 일반 소액 대출 vs 마이너스 통장

그리고 비상금 대출은 대출금 지급 방식에 따라 일반 소액 대출 형태마이너스 통장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으로 진행할 때는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으니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 신용등급 vs 통신등급

심사 방법에 따라서도 여러가지 모바일 비상금 대출 종류가 있는데요. 전통적인 신용등급 기준으로 대출 심사를 하는 것이 있고, 최근 적용되기 시작한 통신등급 기준으로 대출 심사를 하는 것이 있습니다. 통신등급 대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P2P 모바일 대출

마지막으로 P2P 대출을 들 수 있는데요. P2P 대출은 자금의 융통 구조가 일반 대출과 다른 대출입니다. 최근에는 핀테크를 이용한 P2P 대출이 대부분 모바일로 이뤄지고 있죠.

모바일 비상금 대출 추천

1금융 은행 모바일 비상금 대출

그러면 추천할 만한 모바일 비상금 대출을 알아보도록 하죠. 일단, 1금융 은행 대출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모바일 비상금 대출을 운영하는 곳으로 카카오뱅크우리은행 그리고 NH농협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위에 있는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우리은행 위비대출 (우리 비상금대출) 그리고 NH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을 가장 추천합니다. 금리 측면에 3~4% 정도로 다른 일반 대출에 비해 저금리로 운영되고 있으며, 1금융 대출이기 때문에 신용도 하락도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2금융 모바일 비상금 대출

2금융에도 다양한 모바일 비상금 대출이 있는데요. 1금융보다 금리가 더 높습니다. 만약 1금융 모바일 대출 부결이 되었다면 그 이후에 고려해보는 것이 좋을텐데요. 대표적으로 OK저축은행 OK모바일론, SBI저축은행 사이다 대출 등이 있습니다.

P2P 모바일 대출

대학생이라면 대학생만을 대상으로한 캠퍼스펀드라는 P2P 대출을 고려해볼 수 있는데요. 다만, 신용등급이 1, 2금융 대출에 비해 더 하락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하여야 합니다.

모바일 비상금 대출 부결 되었다면

1, 2금융 모바일 비상금 대출이 모두 부결되었다면 다음으로 대부업체 모바일 대출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대부업 대출은 20% 이상 고금리이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정말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1, 2금융 대출 선에서 정리하는 것이 좋죠.

그리고 연체나 신용등급 상 문제가 있다면 대부업 대출도 부결될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연체가 있다면 오래된 연체부터 해결해야 하며, 기대출이 너무 많다면 대환대출이나 채무조정제도를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모바일 비상금 대출이란 무엇이며 그 종류와 추천 상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대출 이름에도 있듯이 비상금 대출은 비상 시에만 활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모바일 대출의 편리함 때문에 무분별하게 이용되는 사례가 많은데요. 아무쪼록 무계획적으로 대출을 받고 있지는 않은지 꼭 여러 번 생각해보시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