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 및 필요서류 정리 (주의사항 포함)

마이너스 통장은 정해진 한도 내에서 마치 내 돈처럼 아무때나 썼다가 다시 갚는 통장입니다. 마치 입출금 통장 같이 편리하게 돈을 쓸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을 알아보고 필요한 서류신용등급과의 관계 그리고 장단점 및 주의사항을 살펴봤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을 고민하고 있다면 아래 내용들을 읽어보시길 발바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과 필요서류 정리

마이너스 통장을 만드는 이유

최근 한 통계에 따르면 직장인의 50%가 현재 마이너스 통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 하는 이유가 뭘까요? 몇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많은 이유가 바로 비상금 명목이었습니다.

즉 마이너스 통장은 당장 돈이 필요하지 않아도 비상 시를 대비해서 일단 만들어두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죠. 그리고 유독 직장인들이 마이너스 통장(이른바 마통)을 미리 개설하는 이유는 직장을 다니고 있을 때 미리 만들어 놔야겠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려면 일단 어떤 마이너스 통장이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승인 조건도 따져봐야 하는데요. 마이너스 통장도 일종의 대출이기 때문에 은행에서는 개설 전에 심사를 하게 됩니다. 주요 심사 요건에는 직업, 소득, 신용등급 등이 있죠. 특히 직장인의 경우 재직 기간과 4대 보험 가입 여부 등이 중요합니다. (아래 글 참고)

신한은행, KB국민은행, 농협 같은 시중은행에서는 대출 상품 중에 마이너스 통장 개설 가능 상품들이 있습니다. 따로 마이너스 통장이라는 이름을 직접 쓰지 않아서 조금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대출 상품 중에 마이너스 통장 가능이라는 문구가 있는 것을 찾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신한은행, KB국민은행, 농협의 마이너스 통장 조건과 개설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요즘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에서는 모바일 앱으로 5~10분만에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데요. 300만원 이하 소액 대출 용도의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과 1.5억까지 쓸 수 있는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도 이름은 대출이지만 마이너스 통장입니다.

또한 핀테크 모바일 앱인 토스(Toss)에서도 수협과 연계하여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토스 마이너스 통장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 글을 살펴보세요.

이 밖에 주거래 은행이 있다면 마이너스 통장 개설을 위해 지점 방문을 하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시중 은행들도 인터넷을 통한 마이너스 통장 개설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지점 방문 없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면 금리 할인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시 필요한 서류

마이너스 통장 개설 시 필요한 서류는 지점 방문할 때와 인터넷(또는 모바일)으로 신청할 때가 다릅니다. 우선 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신청할 때는 본인증빙서류(신분증, 여권 등)를 지참하고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재직증명서는 현재 직장의 인사팀이나 총무를 통해 발급 받아야 하며 회사 직인이 날인되어 있는 원본이어야 합니다.

인터넷이나 모바일 신청 시에는 대부분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은행이나 금융사 중에는 스크래핑이라는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서 별도로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죠. 물론 개인 상황에 따라서는 은행에서 마이너스 통장 개설을 위한 추가 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시 신용등급은?

마이너스 통장은 일종의 대출입니다. 그리고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은 어느 정도 하락하게 되는데요. 최근 개인신용평가 제도가 기존의 1~10등급 체계에서 점수제로 변경되었죠. 신용등급 기준과 체계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꼭 읽어보세요.

다시 말해 마이너스 통장 개설 후 돈을 전혀 쓰지 않아도 일단 신용등급은 마이너스 통장 한도 만큼 대출 받은 것처럼 떨어집니다. 즉, 이미 한도 만큼 은행에서 대출 받은 것으로 보는 것이죠. 그리고 만약 마이너스 통장을 한도만큼 다 써버리면 이자를 내지 못해 연체가 발생합니다. 아시다시피 연체가 생기면 신용등급은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장단점과 주의사항

마이너스 통장은 내 마음대로 비상금처럼 언제든 돈을 쓸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마이너스 통장도 대출이라는 사실을 망각하곤 합니다. 그래서 신용등급이 떨어지고 정작 주택담보대출 같은 중요한 대출을 받을 때 불이익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죠.

그리고 마이너스 통장의 편리함이 오히려 단점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리하기 때문에 무분별한 소비가 이뤄지고 결국 제때 마이너스 통장 잔고를 채우지 못해 많은 이자 비용을 부담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자도 마이너스 통장 한도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는데요. 만약 한도까지 다 써버리면 이자가 나가지 않기 때문에 연체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런 마이너스 통장의 단점은 꼭 주의하여야 합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