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이자 낮추기 총정리 (대출 이자 디시 받는 방법)

높은 이자로 대출을 받아서 매달 이자 내기가 버거운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대출 이자 낮추기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까 하는데요.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대출 이자 디시(DC)를 받으셔서 한푼이라도 대출 이자를 아낄 수 있길 기원드립니다.

1금융 대출 이자 낮추기

(1) 대출 잘 받는 요령

1금융 은행 대출에도 담보대출, 신용대출, 서민대출 등 다양한 대출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처음 대출 받을 때부터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죠. 일단 은행 대출을 알아보는 분들이라면 은행 대출 잘 받는 요령에 대해서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아래 글 필독)

대출 이자 낮추기 (대출 금리 디시 받기)

(2) 금리인하요구권

은행 대출을 이미 받았다면 금리인하요구권을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직장에서 승진을 했거나 소득이 늘었거나 기존의 다른 대출을 갚았다면 은행에 금리 인하 요구를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신용점수가 오르는 이벤트가 생겼을 때마다 직접 연락해서 대출 이자 낮추기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2금융 대출 이자 낮추기

(1) 고객센터 연락하기

2금융권 대출을 고금리 대출로 받고 부담스러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다행인 점은 은행 대출보다 2금융 대출은 조금 더 이자 낮추기가 쉽다는 점인데요. 예를 들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약간의 뻥카(?)를 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대략적인 시나리오는 이렇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대출을 전액 상환하려고 하는데 남은 금액이 얼마냐고 물어보세요. 그러면 상담원의 반응이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대출 이자 낮추기 요령

첫 번째는 그냥 순순히 얼마를 어디 계좌로 입금하라고 안내하는 경우인데요. 이 경우에는 대출 이자 낮추기가 실패한 것입니다. 두 번째는 왜 다 갚으려고 하냐고 물어보는 경우인데요. 이 경우가 바로 대출 이자를 낮출 수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전화를 해서 두 번째 경우처럼 물어본다면 “다른 저축은행에 대출을 알아봤더니 더 낮은 금리로 된다고 해서요.” 라는 식으로 말하면 됩니다. 그러면 상담원이 “고객님은 우리 은행에서도 금리 인하 대상이니까 갈아타지 않으셔도 되요.” 라고 하면서 금리를 낮춰줄 수도 있습니다.

(2) 채무통합 및 대환대출 실행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서 대출 이자를 낮출 수 있따면 완전 땡큐입니다. 복잡한 절차를 거칠 필요도 없이 쉽게 대출 이자를 낮출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위 방법이 실패하게 된다면 실제로 다른 저축은행에 문의를 해서 대환대출이나 채무통합을 알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글들 참고)

대출 이자 낮추기 위한 조건

(1) 기대출 여부

현재 이용하고 있는 대출 이자를 낮추려면 일단 기대출 여부가 중요한 조건으로 작용합니다. 만약 기대출 과다인 경우에는 고객센터에 아무리 전화를 해봐도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인데요. 이런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2) 최소 6개월 이상 이자 납부

은행이나 2금융권에서 받은 대출 이자를 낮추려면 최소 6개월 정도는 이자를 정상적으로 납부하고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그래야 어느정도 이자를 내릴 수 있는 협상의 여지가 생기기 때문이죠. 만약 제대로 이자를 납부하지도 않았고 기간도 얼마 되지 않는다면 절대로 대출 이자를 낮춰줄리가 없습니다.

(3) 신용점수 700점 이상

신용점수 역시 중요한 대출 이자 낮추기 조건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신용점수 700점 이상은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과거 신용등급으로 분류되던 것들이 현재는 신용점수로 전환되었으니 이에 대한 내용도 아래 글을 통해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대출 이자 낮추기 도전

(1) 일단 시도하자

금융기관에서는 알아서 대출 이자를 낮춰주지 않습니다. 즉, 본인이 직접 발품 팔고, 전화하고 하는 것들이 필요한 것이죠. 부끄럽다고 귀찮다고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도 본인의 대출 이자를 낮춰주지 않습니다.

(2) 조건이 안된다면

만약 앞서 얘기한 대출 이자 낮추기 조건이 되지 않는다면 먼저 조건부터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무직자 분들은 일자리를 구하거나 소소한 알바라도 시작하면 대출 이자를 낮출 수 있는 여지가 생깁니다. 단,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하나씩 조건을 해결해 나간다는 마인드로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대출 이자 낮추기 마무리

이상 대출 이자 낮추기 방법 들을 알아보고 어떤 조건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정리해봤습니다. 대출 이자는 은행과 본인의 협상의 산물입니다. 너무 을의 입장에서 은행을 상대하지 마시고, 충분히 조건이 만들어졌다면 과감하게 대출 이자 낮추기를 요구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