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보증료 총정리 (중도금, 전세, 소상공인 보증료율, 계산 등)

한국주택신용보증기금이나 주택도시보증공사 또는 신용보증재단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 대출 보증료를 내게 됩니다. 과연 대출 보증료란 무엇이며, 어떻게 계산되는 것일까요? 보증서를 통한 중도금 대출, 전세 대출, 소상공인 대출을 받는 분들은 이 글(대출 보증료 총정리)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출 보증료란?

우리가 중도금이나 전세대출 또는 소상공인 대출 등을 받을 때 정부기관의 보증서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보증서를 기반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 보증서는 혹시라도 우리가 은행에 돈을 갚지 않았을 때 정부기관이 대신 돈을 갚아준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출 보증료 총정리

따라서 은행에서는 이 보증서를 믿고 우리들에게 많은 금액을 빌려줄 수 있는 것이죠. 정부기관은 보증서를 발행해주는 대신 우리에게 보증료를 받았는데요. 이런 보증료를 통틀어 대출 보증료라고 합니다.

대출 보증료 보증료율

대출 보증서를 받으면 보증료율이라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보증료율이란 보증금액에서 보증료로 내는 돈의 비중을 나타내는데요. 따라서 보증료율을 알면 우리가 얼마의 보증료를 내야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보증료율은 대출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요. 최근에는 연 0.5%에서 2% 사이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보증료율에 따라 보증료를 계산하고 대출 받을 때 보통 일시불로 은행에 지급하게 됩니다. 그리고 은행은 고객에게서 받은 보증료를 정부기관에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죠.

대출 보증료 계산방법

보증료 계산을 하려면 1) 대출 금액 2) 보증료율 그리고 3) 보증서 이용기간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출 금액이 1천만원이고 보증료율이 1% 그리고 보증서 이용기간이 1년이라고 한다면 보증료 계산 결과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출 금액(1천만원) x 보증료율(1%) x 보증서 이용기간(1년)  = 1십만원

보증료는 1일 기준으로 계산하여 대출 시작일부터 대출 종료일(보증 종료일)까지 일자를 곱해 전체 보증료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만약 위 조건 중에서 보증서 이용 기간이 400일이라고 한다면, 1십만원 / 365 x 400 으로 보증료 총액을 계산하게 됩니다.

대출 보증료 종류

1. 중도금 대출보증료

주택금융공사에서는 주택자금대출을 명목으로 보증서를 발급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중도금 대출이라고도 하죠. 만약 중도금 보증료를 납입하고 대출 기간이 보증 기간보다 일찍 끝난다면 보증이 남은 기간 만큼 보증료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참조)

2. 전세 자금 대출보증료

한국주택금융공사 등에서 보금자리론을 운영하고 있죠. 그리고 전세 자금 대출 상품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앞서 주택자금대출과 마찬가지로 전세 자금 보증료도 보증 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소상공인 대출보증료

신용보증재단에서는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대출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앞서 중도금 대출이나 전세 자금 대출 보증과 마찬가지로 신용보증재단에서도 보증서를 발급하고 보증료를 받는데요. 대출 금액에 따라서 십만원에서 2십만원 정도가 보증료로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마무리

이상 대출 보증료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보증료율과 계산방법 그리고 종류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국가복지대출 중에는 이처럼 정부기관의 보증서를 기반으로 은행 대출을 받고, 추가로 보증료를 내는 케이스가 많은데요. 이런 대출을 받을 때 대출 보증료에 대해서 이해가 되셨으면 합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