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금리 낮추기 위한 방법은? (은행의 호갱이 되지 않는 방법)

요즘 시대는 대출 없이 살기 어려운 시대죠. 특히 사업을 하거나 아파트나 주택 구입을 하려면 대출은 필수인데요. 게다가 대출은 레버리지 효과(지렛대 효과)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정복해야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대출 상식으로 대출 금리 낮추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 은행의 호갱이 되지 않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대출 금리 낮추기 어떻게 해야할까

대출 금리 낮추기 어렵다?

대출 금리는 은행에서 정해지는 것이고 마음대로 낮출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금리는 “한국은행 기준 금리 + 은행의 가산 금리”로 결정됩니다. 여기서 가산금리는 은행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부분이죠.

은행은 고객의 대출을 통해 돈을 버는 곳입니다. 따라서 예대 마진이 남는 한 최대한 많은 대출을 유치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가산금리를 재량껏 조절하죠. 결국 키는 고객인 여러분이 쥐고 있으며 여러분이 갑인 것입니다.

대출 금리 낮추기 위한 방법

여러분은 인터넷이나 핸드폰 통신사를 옮기면서 각종 할인이나 혜택을 받은 경험이 있을 겁니다. 그 때 경험을 생각해보면 통신사들은 기존 고객보다 신규 고객에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있죠. 은행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업은 기존 고객보다 신규 고객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잡은 물고기에겐 관심이 없는 것이죠.

특히 주거래 은행이라고 아무 불만 없이 거래를 하면 은행은 고객에게 만만하게 굴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아무 불만 없는 잡아놓은 물고기는 은행의 말을 순순히 듣는 호갱(호구 고객)이 되는 것입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면 여러가지 금리 혜택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은행으로 대출 갈아타기를 하면 그것보다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저는 1억 정도를 3년 기간동안 대출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 당시 3% 였던 금리를 다른 은행 대출로 갈아타면서 2.5%로 낮춘 적이 있습니다.  총 이자 금액을 따져보니 결과적으로 거의 140만원 정도를 아꼈더군요.

대출 갈아타기로 대출 금리 낮추기 결과

따라서 대출 갈아타기기존 대출 금리를 낮추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갈아타지 않더라도 다른 은행에서 상담 받은 금리로 현재 은행과 금리 협상을 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낮추기 위한 팁

먼저 거래 은행 지점장이나 담당 직원과 어느 정도 친분을 쌓는 것도 대출 금리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출도 결국 사람 대 사람이 하는 일이라 그렇죠. 은행의 팀장급은 2% 내외, 일반 직원은 1% 정도 대출 금리를 조절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점장이 바뀌었거나 새로 부임한 지점을 노리는 것도 대출 금리를 낮추는 팁입니다. 새로운 지점장은 실적을 위해 의욕적으로 대출을 유치하기 때문에 협상의 여지가 더 있는 것이죠. 그리고 미리 정부지원 대출, 서민대출, 중소기업취업자 대출, 신혼부부 대출, 공무원 대출, 개인 사업자 대출 등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정책성 대출 정보를 어느 정도는 알고 협상에 임해야 합니다.

또한 동네에 있는 부동산(공인중개사)에서 대출 정보를 얻는 것도 한 가지 팁입니다. 주택이나 아파트는 대부분 대출이 끼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분들이 금리가 낮은 지점을 아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곳에서 정보를 얻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죠.

그리고 은행 지점에 붙어있는 현수막을 잘 살펴보세요. 지점에 따라 햇살론 같은 특정 대출 상품에 주력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곳은 은행 현수막 등을 통해 주력 상품을 홍보하면서 많은 금리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금리인하요구권이 있는 대출을 받았다면 이 권리를 잘 이용하셔야 합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이란 취업이나 승진 같이 신용등급 상승요인이 있는 일이 생겼을 때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인데요. 예전에는 대출 약관에 있어야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었지만 이제 법제화 되어 언제든 신용이 향상되면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 기사 참조)

대출 금리 협상의 기술

첫 번째로 협상에서는 포지션이 중요합니다. 즉 누가 갑이 되는가죠. 갑이 되려면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대출도 여유롭게 접근해야 합니다. 당장 급전이 필요한 사람은 을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두 번째로 대출 금리를 들었을 때는 무조건 놀란 표정을 하여야 합니다. 아니 왜 그렇게 높나요라는 식으로 먼저 접근해야한다는 것이죠. 금리를 듣고 첫 반응이 “그렇군요..”가 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대출 금리 협상의 기술은 아래 영상을 보고 응용해보세요.

결론

오늘은 대출 금리 낮추기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사실 협상이라는 것은 대출 뿐 만 아니라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중요한 스킬이죠. 여러분이 대출 받을 때도 이런 협상의 기술이 돈을 벌어다 주는 것이다라고 생각하시고 절대로 호갱처럼 가만히 있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은행의 대출 조건은 항상 변하고 새로운 대출 상품들이 끊임 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대출을 계획하고 있다면 각종 금융 사이트나 블로그를 통해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끝으로 잘못된 대출은 가정 경제를 파탄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감당할 수 없는 대출은 절대 조심하시고, 대출 사기에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