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 창업 절차 및 후기 정리 (등록 요건 및 심사 기준 등)

최근 대부업 창업을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업은 단순히 돈을 빌려주고 받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용을 심사하고 현금 흐름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대부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해 대부업 창업 절차와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대부업 창업 이란?

대부업이란 금전의 대부를 업으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금전의 대부란 금전을 교부하고 이득을 취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즉, 대부업 창업은 금전의 대부를 영리의 목적으로 하는 비즈니스를 말합니다.

대부업 창업 프로세스

대부업 창업 절차

(1) 등록신청 준비

대부업 창업을 하려면 먼저 금융위 또는 지자체에 등록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등록신청서를 제출할 때 필요한 구비서류에는 1) 영업소의 임대차계약서, 2) 법인 등기부등본, 3) 임원 및 주주 기본증명서 및 교육이수증, 4) 한국대부금융협회 회원가입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표자의 신분증이 필요하며, 대리 접수하는 경우에는 위임장과 수임인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2) 금감원에 서류 제출

대부업 등록신청서와 구비 서류를 금감원에 제출할 때는 금감원 1층에 있는 금융민원센터로 가야 합니다. 여기에 대부업 등록 접수 창구가 있는데요. 창구에 방문하기 전에 한국신용정보원에 들러서 신청 당일 신용정보조회서를 발급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이걸 모르면 두 번 걸음할 수도 있음)

(3) 대부업 등록 심사

대부업 등록 신청을 하면 이제 금감원에서 심사를 진행합니다. 심사에는 서류 심사와 관계기간 사실 조회 등이 들어가는데요.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경우 금감원에서 신청 내용을 보완하도록 요청하기도 합니다.

(4) 심사결과 수령

금감원에서 심사가 완료되면 대부업 신청인에게 심사 결과가 통보됩니다. 그리고 금감원의 등록 대부업자 통합관리 시스템에 등록된 내용이 표시되는데요. 심사 결과를 받고 제대로 시스템에 등록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5) 등록증 수령

등록 여부가 확인되면 등록증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대부업 등록증은 앞서 대부업 등록 신청서를 제출했던 금감원 금융민원센터 1층 대부업 등록 접수 창구에서 받으면 됩니다.

대부업 창업 요건 및 기준

(1) 법인 설립

대부업 창업을 적법하게 하려면 법인을 설립해야 합니다. 만약 법인 설립없이 하면 등록 심사 기준을 통과할 수가 없는데요. 간혹 법인 설립을 하지 않고 미등록 대부업으로 운영하는 분들도 있기도 한데요. 이런 경우 향후 대부업 운영이 어려울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고정 사업장 및 교육

대부업 창업을 하려면 고정 사업장이 있어야 합니다. 이 역시도 대부업법에 명시가 되어 있는데요. 최소 6개월 이상 임대차 계약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대부업체 임직원의 10% 이상이 대부업 교육을 이수해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3) 상호명

대부업체 이름을 결정할 때 꼭 XX대부 등으로 대부라는 문자가 들어가야 합니다. 이 역시도 대부업법에 규정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뱅크, 캐피탈, 펀드와 같이 금융회사로 오인할 수 있는 상호명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부업 창업 후기

최근 금융업 쪽에서 은퇴하신 분들이 대부업을 창업하기도 하고, 소규모 비즈니스로 대부업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대부업 창업 시 법인 자격 요건을 갖추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유흥주점이나 다단계 판매 같은 겸업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정부의 법정 최고 금리가 계속 내려가면서 사실 대부업 창업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전히 제도권 대출을 받지 못해 고통 받는 저신용 서민들이 많기 때문에 기회는 아직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창업 전에 꼭 금융감독원에 있는 대부업 창업 매뉴얼을 먼저 확인하시길 추천합니다.

마무리

이상 대부업 창업 절차 및 후기 등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요즘 많은 대부업체들이 마진이 맞지 않아 폐업하는 사례도 빈번히 있는데요. 창업 계획을 면밀히 세워서 현금흐름을 충분히 확보한 후 비즈니스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