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체 돈 안 갚으면 어떻게 될까?

서민 경제가 점차 어려워지면서 은행이나 캐피탈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죠. 결국 대부업체 대출을 받거나 사채를 쓰기도 하는데요. 대출을 통해 일시적인 자금을 해결하고 이 후 잘 상환을 하면 다행인데 그러지 못하는 사례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면 만약 대출 받은 대부업체 돈 안 갚으면 어떻게 될까요?

대부업체 돈 안 갚으면

대부업체 돈 안 갚으면 생기는 일

일단 정식으로 금융감독위 대부업 등록명부에 등록된 업체라면 정부의 감시를 받는 업체라 불법적인 방법을 써서 돈을 갚으라고 하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몇몇 대형 대부업체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대부업체가 소규모로 운영되기 때문에 작은 연체 또는 미상환의 경우 큰 타격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적극적으로 추심이 들어 올 수 있는데요. 처음 연체를 할 때는 독촉 전화만 오겠지만 연체가 지속된다면 자택을 직접 방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 기간이 남아 있더라도 전액상환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불량자가 되는가

은행이나 캐피탈과 같은 회사의 돈을 갚지 않으면 당연히 신용 등급 시스템에 해당 내용이 등록되어 신용 등급이 하락하고 결국 신용불량자가 되죠. 마찬가지로 소규모 대부업체의 연체금이라도 신용 정보는 공유되도록 되어 있고 결국 대부업체 돈을 안 갚아도 신용 불량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추후에라도 은행이나 캐피탈 등 제도권 금융회사의 대출을 받을 때도 엄청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직에도 문제가 생기는가

비록 대부업체의 돈을 갚지 않는다고 해서 취직에 직접적인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취직 후에도 채무불이행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채무자인 대부업체가 월급 통장에 가압류를 걸 수도 있습니다.

해결 방안은?

신용불량 상태가 지속되면 점점 더 대부업체의 대출금을 갚기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에 개인회생제도 또는 채무조정제도를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무조정제도는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제도로 과도한 채무를 경감시킬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 파산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대부업체 돈을 갚지 않아 불안에 떨고 있는 분들이 많죠. 계속 채무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혼자서 고민만 하고 있으면 오히려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주위의 사람에게 어려운 점은 털어 놓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정부기관이나 각종 기금에서 마련하고 있는 채무조정제도 또는 개인회생제도를 빠르게 알아보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쪼록 빠르게 신용을 다시 회복하시어 정상적인 경제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