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사잇돌 대출 자격 및 조건, 신청 방법 (금리, 혜택 비교)

사잇돌 대출은 서민 대출의 한 종류로 1금융 저금리 대출을 받기 어려운 서민을 위한 정책성 상품입니다. 현재 농협, 신한은행, 국민은행 등 1금융 은행과 2금융 저축은행에서 사잇돌 대출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슷하면서도 각각 심사 기준 및 금리 혜택을 따로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잇돌 대출 신청 시 각 금융기관 별로 조건을 비교해보고 유리한 대출을 선택해야 합니다. 오늘은 농협 사잇돌 대출 자격과 조건 등을 살펴보고 다른 은행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농협 사잇돌대출 정리

농협 사잇돌 대출 자격

농협 사잇돌 대출의 정식 명칭은 NH사잇돌중금리대출 입니다. 이름에도 나와 있듯이 10% 정도의 중금리로 운영되며, 직장인/개인사업자/연금소득자와 같이 소득 증빙이 가능한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NH사잇돌중금리대출

사잇돌 대출은 서울 보증 보험의 보증 심사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서울 보증 보험의 자격 요건에 해당 되어야 합니다. 서울 보증 보험 자격을 보면 직장인 근무기간은 5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신용 등급은 1~8등급 이내여야 합니다. 또한 연 소득이 2,000만원 이상으로 기존 채무가 소득의 1.5배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서울 보증 보험의 일반적인 사잇돌 대출 보증 심사 조건입니다. 보증 심사를 통과한 이후에는 농협 대출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요. 이 때는 조금 더 자격 요건이 강화 됩니다. 그래서 그동안 고객들의 사잇돌 대출 후기를 보면 근무기간은 6개월을 넘어야 하며, 신용 등급은 최소 6등급 이상이어야 심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만약 1금융 사잇돌 대출 요건이 되지 않는다면, 요건이 조금 더 완화된 저축은행 사잇돌2 대출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이를 포함하여 사잇돌 대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꼭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농협 사잇돌 대출 조건

농협 사잇돌 대출은 최대 2,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으며, 대출 기간은 최대 5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출 이자는 신용 등급과 소득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10% 이하로 책정됩니다.

대출 상환 방식은 원(리)금균등할부상환 방식으로 만기 일시 상환 방식은 적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중도상환해약금이 없기 때문에 언제든 원할 때 원금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농협 사잇돌 대출 서류 및 신청 방법

NH농협 사잇돌 대출은 각 농협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을 할 때 실명확인증표(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와 재직 확인 서류, 소득 증빙서류를 구비해야 합니다. 재직 확인 서류는 재직증명서를 회사에서 발급 받으면 되고, 소득 확인 서류는 회사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받거나 소득금액증명원을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사잇돌 대출 농협 준비 서류

사잇돌 대출 금리 및 혜택 비교

농협 사잇돌 대출 금리는 앞서 얘기 했듯이 10% 이하 정도가 나옵니다. 이는 대부분의 1금융 은행 사잇돌 대출이 비슷한데요. 단, 농협은 따로 우대 금리 혜택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급여 이체 실적이나 카드 계좌 연결 여부 등으로 우대 금리를 적용하고 있는데 말이죠. 그리고 국민은행은 성실상환자에 대한 금리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이 밖에 농협 사잇돌 대출을 신청할 때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야 한다는 점도 조금 번거로운 점이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2,000만원으로 일반적인 사잇돌 대출에 비해 조금 더 받을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농협에서는 사잇돌 대출에 적극적이지 않은 모습이 살짝 보입니다. 다만, 농협을 주거래 은행으로 하고 있다면 영업점 직원과 상담을 통해 우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사잇돌 대출을 고려한다면 꼭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결론

이상 지금까지 농협 사잇돌 대출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른 사잇돌 대출 상품과 비교 해봤습니다. 사잇돌 대출은 중금리 대출이지만 서민 경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상품이기도 한데요. 개인적으로 더 저금리로 지원해주는 서민 대출 상품이 나왔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아무쪼록 좋은 조건의 대출을 찾길 바라며, 위에서 말씀 드렸던 사잇돌 대출에 대한 아래 글을 꼭 한 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