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미필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 및 방법 정리 (feat. 드리고 싶은 말)

우리나라에서는 군대를 다녀오지 않으면 여러가지 제약이 생기죠. 해외여행 갈 때마다 병무청에 신고해야 하고, 각종 금융 제도에서도 소외 받습니다. 특히 대출 받을 때 군미필은 승인 받기가 정말 어려운데요. 게다가 소득도 없는 무직자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군미필 무직자 대출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 가능한 곳 및 대출 방법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군미필 무직자 대출 종류 및 조건 정리 (미필 대출)

군미필 무직자 대출 어려운 이유

먼저 왜 우리나라 금융사에서는 군미필자에게 대출이 박할까요? 그 첫 번째 이유는 바로 그동안 대부업계에 쌓여온 통계자료 때문입니다. 그 통계 자료에 따르면 군미필자의 대출 연체 또는 부도율이 군필자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이런 빅데이터를 금융사나 대부업체들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군미필 대출이 어려운데요. 여기에 별다른 소득이 없는 무직자라면 더더욱 승인이 어려워지는 것이죠.

그리고 대부업체가 군미필을 꺼려하는 두 번째 이유는 대출을 갚지 않고 입대해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군인에게 추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대부업체 입장에서는 군미필자 대출이 꺼려지는 것이죠.

군미필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

그러면 군미필 무직자 대출이 가능한 곳은 어디가 있을까요? 먼저 군미필이라는 타이틀을 떼고 단순히 무직자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보면 여러 곳이 있습니다. 300만원 이하 소액 대출의 경우 모바일이나 인터넷을 통해 당일 대출을 받을 수도 있죠.

위 글에서 소개드린 바와 같이 모바일 소액 대출이나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아파트론 등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이나 하나캐피탈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등이 있죠.

그리고 이런 대출보다 군미필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으로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드리는 곳은 바로 정부 지원 서민 대출입니다. 특히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을 활용하면 군미필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을 쉽게 비교/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군미필 무직자들은 대부분 청년 또는 대학생에 해당하기 때문에 청년/대학생 햇살론 자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무리하게 사금융 대출을 알아보기 전에 꼭 서민대출을 먼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군미필 무직자 대출 신청 방법

앞서 얘기한 청년/대학생 햇살론은 19~29세 사이의 군미필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6등급 이하인 경우 자격이 되는데요. 최대 1,200만원(매년 5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은 7년 동안 이뤄지며 대학원생도 대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군미필 대학생의 경우 서민 대출보다 먼저 학자금 대출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죠. 특히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은 대학생이 받을 수 있는 대출 중 가장 좋은 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려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1, 2학기 신청기간이 있으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0대 군미필 무직자에게 드리고 싶은 말

20대 이신 분 중에 군미필 무직자에 해당되는 분들이 많죠. 개인적으로 이런 20대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대출을 최후의 수단으로 삼으라는 것입니다.

20대 부터 무리하게 대출을 받기 시작하면 신용 등급은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그리고 한 번 떨어진 신용등급은 회복이 어렵습니다. 제 주위에도 20대 부터 대출 인생을 걷다가 결국 개인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을 신청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정말 상황이 어렵다면 오히려 개인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제도를 이용하면 대출의 악순환에서 한 턴 쉬고 갈 수 있기 때문이죠. 아무쪼록 20대 군미필 무직자 분들은 대출을 쉽게 생각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결론

지금까지 군미필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과 신청 방법 및 주의사항을 살펴봤습니다. 추가로 군미필 무직자 대출 찾으시는 분 중에 간혹 불법적인 방법을 쓰는 분들이 있습니다. 작업대출이나 카드깡 등이 대표적인데요. 이런 대출을 받았다가 금융질서 문란자로 등록되면 경제 생활이 끝장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금융의 당일 대출이나 즉시 대출, 일수, 월변 대출 역시 엄청난 고금리로 인해 고통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대출은 꼭 1, 2금융 또는 서민 대출로 해결하시고 정말 어쩔 수 없는 경우에만 대형 대부업체까지만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