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사잇돌 대출 조건 및 자격 정리 (금리 혜택 등)

서민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정부에서는 다양한 서민 대출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사잇돌 대출인데요. 정부가 각 은행에게 대출이 어려운 서민을 위한 중금리 대출을 운영하도록 권고하면서 만들어진 대출 상품입니다. 현재 국민은행을 비롯한 1금융 은행과 2금융 저축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국민은행 사잇돌 대출 조건 및 자격과 금리 혜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B 사잇돌 대출 정리

국민은행 사잇돌 대출 자격

국민은행 사잇돌 대출 상품명은 KB 사잇돌 중금리대출입니다. 서민층 생활안정 중금리 대출이라는 슬로건을 달고 있죠. 이 사잇돌 대출을 신청하려면 재직기간이 6개월 이상직장인이거나 사업 영위 기간이 1년 이상인 사업자, 공적 연급을 수령 중인 연금소득자여야 합니다.

KB 사잇돌 중금리대출

그리고 직장인의 경우 연소득이 2천만원 이상이어야 하며, 사업자와 연금소득자는 연소득이 1,200만원 이상이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사잇돌 대출 조건

국민은행 사잇돌 대출은 우대 금리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기준 금리 2.03% + 가산금리 5.09%로 7% 정도의 금리가 나오는데요. 연체가 없다면 대출 받은 후 매 1년 마다 연 0.3% 금리인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새희망홀씨 대출과 같은 서민 대출을 받아서 연체 없이 1년 동안 상환하고 있다면 추가로 연 0.5%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사잇돌 대출 금리 혜택

이렇게 금리 혜택을 받으면 최대 6% 초중반까지 금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출 심사 조건이 굉장히 까다로운 국민은행 일반 신용 대출 금리가 4~5% 정도인 것을 생각해보면 꽤 괜찮은 금리 수준입니다.

다만 국민은행의 우대 금리 혜택을 못 받는 경우에는 다른 은행을 생각볼 수 있습니다. 특히 신한은행은 급여 이체 실적이나 카드 계좌가 있다면 모바일, 인터넷 신청을 통해 더 많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이런 점을 잘 따져서 은행을 선택해야 합니다.

국민은행 사잇돌 대출 준비 서류 및 신청

국민은행 사잇돌 대출은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신한은행 사잇돌 대출처럼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신청할 수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쉬운데요. 그래도 영업점 방문 시 상담을 통해 추가 금리 혜택이나 추후 금리 인하 요구권에 대해 문의해볼 수 있으니 이런 점을 잘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영업점에 방문하기 전에 미리 사잇돌 대출 서류를 준비하면 좋은데요. 신분증과 함께 재직 증빙 서류와 소득 증빙 서류를 준비하면 됩니다. 재직 증빙 서류는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 재직증명서를 받으면 되고, 소득 증빙 서류 역시 회사에서 근로자원천징수영수증을 받으면 됩니다. 회사에서 근로자원천징수영수증을 받기 어려우면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으면 됩니다.

사잇돌 대출 한도를 많이 받으려면

국민은행 사잇돌 대출 한도는 2,000만원까지 입니다. 만약 더 많은 대출 한도를 받고자 한다면,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은 금리가 조금 더 높지만, 일반 신용 대출과 동시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 4,5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출한도가 중요한지 금리가 중요한지를 잘 따져서 봐야겠죠.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결론

국민은행 사잇돌 대출에 대해 자격과 조건 그리고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국민은행은 국내 제일의 규모를 자랑하는 은행인 만큼 금리가 저렴하지만 대출 심사를 통과하기가 어렵죠. 하지만 만약 국민은행에서 사잇돌 대출 부결이 나오더라도 다른 대안이 많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들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