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복지대출 어떤 것들이 있을까? (종류와 활용 팁)

정부에서는 서민 경제 안정을 위해 다양한 국가복지대출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아직 많은 분들이 국가복지대출에 대해 잘 몰라서 혜택을 못받기도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국가복지대출에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정리하였습니다.

자영업자를 위한 국가복지대출

올해 들어 가장 어려운 분들이 자영업자죠. 코로나로 경제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소상공인과 많은 사업자분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데요. 국가복지 대출 중에는 자영업자 대출이 많으니 꼭 활용해보세요.

국가복지대출 종류 및 신청 방법, 활용 팁 등

1.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대출

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소상공인 대출은 자영업자 국가복지대출 중에 가장 금리가 낮습니다. 한도는 1~3천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으며, 금리는 국가가 대신 내주는 부분을 제외하면 연 2.5% 정도가 나옵니다. (아래 글 참고)

2. 미소금융 대출

미소금융은 현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관리하고 있는 국가복지대출입니다. 사업자 창업자금과 운영자금 및 긴급생계자금 등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운영자금은 사업자 등록 후 6개월 이상인 경우 신청할 수 있으며, 한도는 2천만원 정도가 나옵니다.

3. 햇살론 사업자대출

햇살론 사업자 대출은 신용보증재단 중앙회 보증으로 받는 국가복지대출을 의미합니다. 창업자금, 사업운영자금 뿐 만 아니라 대환대출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연 6~9% 금리로 창업자금 최대 5천만원, 사업운영자금 2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4.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소상공인정책자금)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위한 국가복지 대출입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이 10% 이상 떨어졌다는 것을 증빙하면, 총 5년(거치 2년) 동안 최대 7천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연 1.5% 고정금리로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거를 위한 국가복지대출

요즘에는 주택(아파트 포함) 구입을하거나 전세, 월세를 얻을 때도 대부분 대출을 받죠. 주거를 위한 국가 복지대출에는 대표적으로 디딤돌 대출, 보금자리론, 버팀목대출 등이 있습니다.

1. 디딤돌 대출

사회초년생이나 신혼 부부 등 생애 첫 주택 구입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국가복지대출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관장하며, 주택도시기금으로 운영되는 대출인데요.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대출 기간은 10~30년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는 주택 구입을 위한 국가복지 대출입니다. MBS라는 것을 발행해서 재원을 조달하는 모기지론으로, 디딤돌 대출과 마찬가지로 10~30년까지 장기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3. 전월세 국가복지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HF)와 주택도시기금을 운영하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는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 전세 대출은 버팀목 대출이라고도 하는데요. 조건에 따라 전세 자금은 최대 7천만원까지, 월세 자금은 매달 50만원 이내에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 저신용자를 위한 국가복지대출

정작 돈이 급한 저소득 저신용자는 은행 대출이 되지 않아 고금리 대출로 몰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악순환을 끊기 위해 정부에서는 저소득 저신용자를 위한 다양한 국가 복지 서민 대출을 내놓고 있는데요. 서민 대출 종류에는 햇살론, 새희망홀씨, 사잇돌대출 등이 있습니다.

1. 햇살론

햇살론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저소득 저신용자를 위한 국가복지대출입니다. 최근에는 햇살론17이 새로 출시되어 소득 증빙이 어려운 무직자 분들도 상담을 통해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2. 새희망홀씨

새희망홀씨 대출은 1금융 은행에성운영하는 서민 대출입니다. 국가 정책에 따라 운영을 권고 받아 만들어졌는데요. 저소득, 저신용 서민도 은행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대출입니다.

3. 사잇돌대출

사잇돌 대출 SGI 서울보증의 보증서를 기반으로 받는 대출을 의미합니다. 중금리 대출 상품으로 20% 이상 고금리 대출로 몰리는 서민들을 위한 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햇살론을 받았더라도 중복 대출이 가능하니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을 위한 국가복지대출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청년이나 대학생 분들은 부모님 도움 없이 자립이 힘든 세상입니다. 아직 금융 경제 지식이 부족해서 무리하게 돈 빌리는 곳을 찾다가 잘못된 대출을 받기도 하는데요. 대부업 대출이나 일수, 월변 같은 고금리 사채를 받기 전에 반드시 국가 복지 청년 대출을 먼저 찾아봐야 합니다.

1. 대학생 대출

대학생은 제일 먼저 학자금 대출부터 알아봐야 합니다. 아직 제대로 신용이 쌓여 있지 않기 때문에 저금리 신용대출이 어렵기 때문인데요. 만약 학자금 대출 자격이 되지 않는다면 정부나 학교에서 운영하는 대출을 최대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 필독)

2. 햇살론 유스(Youth)

기존에 대학생 청년 햇살론이 중단되고 새롭게 햇살론 유스라는 국가 복지대출이 출시되었습니다. 만 34세 이하 대학생, 대학원생, 미취업 청년, 중소기업 재직 청년, 아르바이트생 등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연 3.6~4%로 최대 1,200만원(2년 동안)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3. 중소기업 청년 대출

중소기업 활성화와 청년 주거 안정을 위해 국가에서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 34세 이하로 1개월 이상 중소기업 재직하고 있다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연 1.2% 고정금리로 임대보증금의 80~10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 대출 중에 가장 금리가 낮으니 중소기업에 다닌다면 꼭 이 대출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국가복지대출 활용

오늘은 국가에서 서민 복지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국가 복지 대출 종류와 활용 팁을 살펴봤습니다. 국가에서는 세금을 거둬 이렇게 다양한 대출을 만들고 있는데요. 정작 돈이 급한 서민들이 정보를 모르고 잘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보에 빠삭한 부자(?)분들이 더 잘 활용하는 것 같더군요..) 아무쪼록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 이런 국가 지원 대출을 잘 알아보시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