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없이 대출 가능한 상품은? (이지페이론은 중단됨)

요즘 모바일이나 인터넷 대출이 많아지고 있죠. 그런데 대부분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요. 과연 공인인증서 없이 대출 가능한 상품이 있을까요? 오늘은 공인인증서 없이도 대출 가능한지 알아보고, 상품 종류와 함께 알아둘 점을 정리해봤습니다.

공인인증서 없이 대출 가능한가?

먼저 어떻게 공인인증서 없이 대출 가능한지 살펴보도록 하죠.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는 공인인증서가 강력한 본인 인증 수단임과 동시에 건강보험 시스템에서  소득 및 재직 서류를 찾을 때 편리하기 때문에 요구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스크래핑 방식(소득 및 재직 정보를 얻는 방식)이 발전하면서 공인인증서 없이도 대출 가능한 곳이 많아졌습니다.

공인인증서 없이 대출 되는 곳 정리

공인인증서 없이 대출 되는 상품

1. 하나원큐 비상금대출

과거에는 KEB하나은행에서 공인인증서 없이 대출 되는 상품 중에 이지페이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지페이론은 2019년 12월에 중단되었는데요. 그 대신에 하나은행에서는 하나원큐 신용대출과 더불어 하나원큐 비상금 대출 상품을 발표하였습니다.

2.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역시 공인인증서 없이 대출 받을 수 있는 1금융 대출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형태로 제공되며, 마이너스 통장 개설이 되면 사용한 금액 내에서 이자를 내게 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조건과 자격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3. 기타 모바일 대출

개인적으로 1금융 은행 대출만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요즘에는 1금융 소액 대출도 안 되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더군요. 이런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2금융 대출이나 대부업 대출을 알아볼 수 밖에 없는데요. 아래 글을 통해 2금융 이하 모바일 대출 받을 때 주의사항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없이 대출 부결 사유

1.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 거절

요즘에는 비상금대출 상품이 대부분 서울보증보험 보증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원래 300만원 이하 대출은 자격 심사를 심하게 하지 않는데요. (아래 글 참고) 그런데 은행에서는 300만원 이하 대출에 대해서도 미수되는 것이 두려웠는지 서울보증보험 보증서를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서울보증보험 보증서로 대출이 나간다면 사실상 은행 입장에서는 보증서를 담보로 하는 담보대출이 되는 셈입니다. 그래서 요즘 은행들이 공격적으로 비상금 대출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죠. 그런데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 거절로 대출 부결되는 사람들이 꽤 많은 것 같습니다.

2.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이용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대출이 안되면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이용하게 됩니다. 문제는 은행 대출 받을 때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사용 실적이 많으면 부결 사유가 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특히 잦은 현금서비스 사용이 문제가 됩니다.

참고로 최근에는 현금서비스를 단기 카드 대출이라고 하며, 카드론은 장기 카드 대출이라고 합니다.

공인인증서 없이 대출 시 알아둘 점

1. 금리 인하 요구

대출 상품 중에는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공인인증서 없이 대출 가능한 1금융 대출들은 대부분 금리 인하 요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대출 받은 후 신용등급이 좋아지거나 취직이나 승진을 했다면 반드시 금리 인하를 요구해야 합니다.

2. 대출 계약 절회

다만, 1금융 비상금 대출의 경우 서울보증보험을 담보로 하는 담보 대출이기 때문에 대출 계약이 되면 철회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대출 전에 꼭 신중하게 생각해서 진행해야 하는데요. 혹시 대출철회권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대출 상환 방법

마지막으로 공인인증서 없이 대출 받으시려는 분들은 대출 상환 방법을 선택할 때 잘 선택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출 상환 방법에는 만기 일시 상환(건별 대출), 마이너스 통장 방식(한도 대출) 그리고 원금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이 있는데요. 저는 될 수 있으면 원금 또는 원리금 균등 분할을 선택하라고 권장드립니다. 그 이유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마무리

이상 공인인증서 필요 없는 대출 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부결되는 이유와 알아둘 점을 정리해봤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이도 대출이 된다는 것은 그만큼 심사가 까다롭다는 말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결되는 경우 그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고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