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학자금 대출 자격 및 조건 정리 (다른 공무원 대출과 비교)

공무원연금공단에서는 공무원 가계 생활 안정을 위해 3가지 융자사업(학자금대부, 연금대출, 금융기관알선대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공무원 학자금 대출 자격과 조건을 살펴보고, 다른 공무원 대출 상품과 비교하여 어떤 점이 유리한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 학자금대출 자격 및 조건 정리

공무원 학자금 대출 자격

공무원 학자금 대출은 현직 공무원 본인과 자녀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학자금으로 지원하는 범위는 국내 및 해외 대학교의 등록금입니다.

공무원 학자금 대출 자격 및 대상

다만, 등록금 외에 기숙사비, 교통비, 실습비 등은 제외되며, 해외 어학연수, 전문학교 또는 학위를 받지 않는 비학위과정은 대상에 제외됩니다.

공무원 학자금 대출 조건

공무원 학자금 대출 금액은 국내 대학인지 해외 대학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국내 대학의 경우 입학금과 수업료를 포함한 실제등록금 납부액을 지원해줍니다. 반면 해외 대학의 경우 원화로 환산한 실제 등록금 소요액을 지원하지만 연간 $10,000의 제한이 있습니다.

공무원 학자금 대출 한도

또한 아무리 등록금이 많이 들어가도 예상 퇴직급여 범위를 벋어날 수 없습니다. 만약 예상 퇴직급여를 초과하여 학자금을 받으려면 보증보험을 별도로 설정하여야 합니다. 신청은 매학기 진행하며 2년제는 4회, 4년제는 8회의 신청 횟수 제한이 있습니다.

공무원 학자금 대출 신청 횟수 및 상환 기간

공무원 학자금 대출 기간은 4년제의 경우 졸업 후 2년의 거치기간과 상환 기간 4년이며, 전문대학의 경우는 졸업 후 2년 거치 3년 상환입니다. 마지막으로 금리는 무이자로 없습니다.

공무원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

대출 신청 방법 역시 국내 대학, 해외 대학이 다릅니다. 국내 대학은 무조건 인터넷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공무원연금공단 대여학자금 인터넷 신청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며,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여야 합니다.

공무원 학자금 대출 신청방법

해외 대학 학자금 신청은 인터넷 신청과 서류 신청이 있습니다. 인터넷 신청은 국내 대학 신청 방법과 동일하며, 서류 신청은 공단 홈페이지 민원상담 후 필요 서류를 공단에 등기 발송하여야 합니다.

다른 공무원 대출과 조건 비교

앞서 말했듯이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대출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공무원 학자금 대출은 무이자 금리로 다른 공무원 대출과 비교했을 때 가장 혜택이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본인 또는 자녀가 자격이 된다면 무조건 이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공무원 학자금 대출은 정해진 신청기간이 있으며, 신청 횟수에도 제한이 있는데요. 또한 대학원 학자금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학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공무원연금공단의 연금대출이나 은행 협약 공무원 대출을 알아봐야 합니다.

공무원 연금대출은 가장 낮은 금리가 2.5% 까지 나올 수 있으며 최대 5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등의 은행 공무원 우대 대출은 금리가 약 2.77~4.4%까지이 최대 1억 5천만원 정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공무원 대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이상 공무원 학자금 대출(대여학자금 대출) 자격 및 조건을 알아보고 다른 공무원 대출과 조건을 비교해봤습니다. 공무원 학자금 대출은 공무원 복지 혜택 중에서도 손꼽히는 혜택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매 학기 신청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신청기간을 놓치기 전에 미리 잘 준비해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공무원연금공단 학자금 신청 페이지와 대출 상식 관련해서 아래 링크하였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세요.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