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 및 방법 (개인회생자 대출 포함)

개인회생 면책을 받았지만 여전히 생활이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을 알아보시는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서 이번에는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대출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등급 관리 방법개인회생자 대출에 대해서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세요.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방법 정리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

개인회생, 개인파산에 대한 정보는 한국신용정보원에서 관리합니다. 참고로 한국신용정보원은 2016년에 설립된 종합신용정보기관으로 모든 금융기관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개인회생 기록은 개인회생 인가 결정이 났을 때 법원에서 한국신용정보원으로 기록이 넘어갑니다.

한국신용정보원 기록 중에는 공공정보 항목이 있습니다. 개인회생 진행 중인 분들은 여기에 코드 1301(개인회생 절차 진행 중)이 표시되죠. 그리고 변제금을 제대로 납부하고 최종적으로 면책 결정이 확정되면 법원에서 신용정보원으로 면책 통보가 가고 개인회생 기록이 삭제됩니다.

다만, 면책 결정 확정일로부터 법원에서 한국신용정보원으로 통보가 되는데 보통 15~30일 정도가 걸립니다. 따라서 면책 확정일에 바로 대출은 어렵고 한달 정도 후부터 대출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확하게 언제 기록이 삭제되는지 알아보려면 직접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직접 신용정보를 조회해보시면 됩니다.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크레딧포유라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하면 무료로 신용정보를 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등급 관리

개인회생 면책 후 많은 분들이 성급하게 대출을 받아 다시 신용불량자가 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따라서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받기 전에 신용등급 관리를 철저히 해야하는데요. 일단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신용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로 신용 거래실적을 만들었느냐 안 만들었느냐는 대출받을 때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통장거래나 체크카드 사용, 공과금 성실 납부 실적 등 모두 중요하죠. 하지만 신용등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는 것은 바로 신용거래 실적입니다. (아래 글 참고)

개인회생 면책도 파산 면책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신용등급 6등급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몇 개월 정도 사용하면 신용등급이 바로 4~5등급까지 올라갑니다. 아래 글은 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에 대한 내용인데요. 개인회생 면책인 경우도 동일하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방법

앞서 말했듯이 개인회생 면책 후에는 신용등급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급하다고 바로 저축은행이나 대부업 고금리 대출을 받으면 다시 6등급에서 7등급 이하로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되고 다시 고금리 대출의 악순환에 빠지 됩니다.

따라서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을 찾을 때는 신중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인생이 내 마음대로 안 되듯이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있죠. 이럴 때는 가장 먼저 정부지원 개인회생자 대출을 찾길 권장드립니다.

현재 정부운영 개인회생자 대출에는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회생론이 있습니다. 둘 다 개인회생 절차에 따라 변제금을 24개월 이상 성실 이행 중이거나 면책 후 3년 이내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자를 위한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과 신용회복원원회 개인회생론 대출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이미 고금리 대출을 받았다면 빠른 시일 이내에 어떻게든 저금리 전환을 하셔야 합니다. 저금리 전환을 하는 방법에는 채무통합과 대환대출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시 주의사항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시 가장 주의해야하는 것은 불법 대출입니다. 이미 개인회생을 겪은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기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작업대출 같이 서류 조작을 한다던가 불법 수수료를 요구하는 등의 불법 행위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득이 없고 신용불량 상태라도 무조건 대출이 된다고 하는 업체들이 있는데요. 따라서 가장 주의해야할 것이 바로 조건 없이 돈 빌려 준다는 대출 광고입니다. 그리고 정부 기관이나 특정 금융기관 대출 상담사를 사칭하는 불법 상담사들도 있는데요. 반드시 정식 등록된 대출 상담사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래 글 필독)

결론

이상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와 대출 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미 개인회생이라는 어려운 과정을 겪으신 분들이 다시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미리 신용등급 관리를 잘 해야하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신용카드를 발급 받아 신용거래 실적을 쌓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개인홰생 후 다시 대출이 필요할 때는 고금리 대출은 절대 피하시고신용등급 관리 및 대출 관련하여 아래 글들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