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승론 어떻게 이용해야할까? (기대출 및 카드론 대환)

고금리 대출 부담 때문에 찾는 것이 바로 환승론이죠. 환승론을 잘 이용하면 기존 채무를 저금리로 대환하거나, 흩어져 있는 여러 대출을 한번에 모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환승론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환승론 자격 및 이용 방법을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아울러 1, 2금융권 환승론 상품에 대해서도 같이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환승론 활용 방법 (카드론 대환 및 기대출 정리)

환승론 이란?

환승론이란 말 그대로 갈아타는 대출(Loan)을 의미합니다. 주로 20% 이상 고금리 대출이나 원금 상환 부담이 큰 카드론을 대환할 때 활용하죠. 과거에는 이지론이라는 이름으로 서민금융 지원제도로 환승론이 있었지만 현재는 없습니다. 대신 요즘에는 은행 대환 상품이나 햇살론을 환승론으로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1. 기대출 정리

환승론의 가장 큰 역할은 기대출 정리에 있습니다. 또한 본인 소득 대비 기대출 과다인 분들이 추가 자금 마련을 위해 환승론을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기대출이 많은 분들은 환승론 이용 전에 먼저 아래 글을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 카드론 대환

환승론은 특히 카드론 대환으로 많이 이용합니다. 카드론은 금리가 보통 15~18% 정도인데 원리금균등분할 상환으로 기간이 1~2년 정도로 짧기 때문에 월 납입금 부담이 크죠. 이런 경우 환승론 상품을 이용하여 비슷한 금리더라도 기간을 5~10년으로 늘리거나 만기일시상환으로 변경하여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카드론 대환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조)

환승론 자격 및 방법

1. 서민금융대출 환승론 자격

앞서 말했듯이 과거에는 사회적 기업인 한국이지론에서 운영하는 “이지론”이라는 환승론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한국이지론이 서민금융진흥원에 흡수 합병되었고, 이 역할은 햇살론 대환대출로 넘어간 상태입니다. 따라서 서민금융대출 환승론 자격은 햇살론 자격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죠.

2. 채무통합 및 대환대출 방법

환승론을 활용할 때는 채무통합과 대환대출 방법을 사용합니다. 채무통합은 여러 대출을 한 건의 대출로 묶는 것을 의미하며, 대환 대출은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중개업체에서는 일부 자금을 지원하여 대환 대출이 가능하게 하는 통대환이라는 것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들을 한 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1금융 환승론

1. 우리은행 환승론

1금융 은행 환승론 중에 우리 은행 환승론이 가장 잘 팔리는 대환대출 상품이었습니다. 명칭은 우리 환승론에서 우리 바꿔드림론으로 변경되었었는데요. 최근 바꿔드림론 부실이 심해지면서 안타깝게도 판매 종료 되었죠.

2. 신한 환승론 등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의 환승론도 상황은 거의 비슷합니다.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심사를 통해 각 메이저 은행에서 받을 수 있었던 바꿔드림론은 폐지가 거의 확정되었는데요. 대신 각 은행에서는 따로 운영하는 환승론이 있으니 자격이 된다면 은행 방문을 통해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3. 햇살론17 (기존 환승론 대안)

작년에 금융위원회에서는 부실률이 높은 바꿔드림론을 폐지하고, 대신 금리 19%의 전환대출을 내겠다고 발표했었는데요. (관련기사) 그 결과 올 해 9월에 금리를 조금 더 줄인 햇살론17(세븐틴)이라는 상품이 나왔습니다. 바꿔드림론의 역할을 대신할 서민 금융 대출로 금리는 17.9%입니다. (아래 글 참고)

햇살론17은 기존 햇살론에 비해 자격 요건을 완화하였으며, 신용등급 7~10등급으로 햇살론 이용이 어려웠던 저신용자를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금리도 처음에는 17.9%로 시작하지만 매년 인하되어 최종적으로 12.9%까지 낮출 수 있는 대출입니다. 즉,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20% 이하로 낮출 수 있는 환승론 역할을 하는 셈이죠.

2금융 환승론

1. 참저축은행 환승론

2금융에서도 고객 유치를 위해 많은 금융기관들이 환승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최근 적극적으로 환승론 승인을 해주는 곳이 바로 참저축은행인데요. 참저축은행 환승론은 5년 만기 상환으로 카드론 같이 월 납입금액이 부담되는 경우 활용하기 좋습니다.

2. 각 저축은행 햇살론

2금융 저축은행은 대부분 서민 대출인 햇살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햇살론은 금리가 연 8~9% 중후반이기 때문에 고금리 대출을 대환하기 적절한 상품입니다. 다만, 각 저축은행별로 햇살론 승인율이나 심사 기준이 다른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2금융 중금리 대출

캐피탈이나 저축은행의 중금리 대출도 환승론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연 10~19.9% 정도로 대출 기간과 상환 방식 조정을 통해 월 납입금액을 최소화하고 채무통합이 가능하죠. 중금리 대출 상품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살펴보세요.

결론

이상 지금까지 환승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대출 및 카드론 대환 방법 그리고 환승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민대출과 1, 2금융 대출을 살펴봤습니다. 환승론은 기존 대출 금리를 낮추거나 기간을 뒤로 미뤄 월 부담액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남은 대출을 모두 갚아야 최종적으로 완료되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환승론에 대한 환상을 갖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특히 무리하게 환승론을 알아봤다가 대출 사기의 표적이 될 수도 있으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대출 사기 관련 글 필독)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