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수령자 햇살론 부결 사유와 대안은? (일용직 포함)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홈페이지를 보면 현금수령자나 일용직도 햇살론을 쉽게 받을 수 있을 것처럼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현금수령자 햇살론, 일용직 햇살론부결되기 십상인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현금수령자와 일용직 분들의 햇살론 부결 사유를 알아보고 부결 됐을 때 대안을 살펴보았습니다.

현금수령자 햇살론 부결 이유와 대안에 대해

현금수령자 햇살론 부결 사유

현금수령자나 일용직 분들이 햇살론 상담을 받으면 상담사들이 안 된다고 하죠. 그나마 가능하다는 상담사를 만나도 은행에서 부결이 많이 됩니다.

이처럼 현금수령자 햇살론이 자주 부결되는 이유는 바로 증빙 서류 때문입니다. 정부에서 발표한 지침에는 제출해야하는 서류가 자세히 나와있지 않은데요. 실무적으로 갖춰야 하는 서류들이 있죠. 특히 소득 증빙이 정확히 되어야 합니다. (4대 보험은 있으면 좋지만 필수는 아님)

햇살론 신청 및 증빙 서류

문제는 현금으로 월급을 받는 분들이 소득 증빙 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인데요. 게다가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도 드물죠. 이처럼 현금수령 직장 중에는 직장인 증빙 항목을 모두 충족하는 곳이 별로 없습니다. (직장인 증빙 항목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현금수령자 중에 일용직 건설 근로자 분들은 그나마 4대 보험 가입되어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4대 보험 일용직 근로자 분들도 소득 증빙이 어려워서 햇살론을 포기하는 분들이 많죠.

현금수령자와 일용직 근로자 분들이 햇살론 신청을 할 때는 1) 근로계약서, 2) 급여통장내역(3개월 치) , 3) 일용소득원천징수영수증 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현금수령자 햇살론 부결 시 대안

위에서 언급한 서류를 모두 갖출 수 있다면 얼마든지 햇살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사업장에서 신고한 금액실제 급여통장으로 받은 금액이 다른 경우인데요.

예를 들어 급여 통장에는 300~400만원 월급이 찍혀 있어도 원천징수영수증에는 훨씬 적은 금액이 찍혀 있어 부결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정말 억울한 경우죠. 은행은 이런 경우 행정상 문제로 그냥 햇살론 부결을 해버립니다.

햇살론이 부결된 경우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하는데요. 여러가지 대안 중에 최근 나온 햇살론17(세븐틴)이 있습니다. 햇살론17은 서류를 제대로 갖추지 못해 햇살론 신청이 어려웠던 저소득 저신용자 분들을 위한 정부 지원 대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들을 꼭 확인해보세요.

현금수령자 대출 방법

현금수령자 대출은 앞서 말했듯이 소득 증빙이나 재직 증빙이 어렵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많은 현금수령자 분들이 개인사업장이나 소규모 업체에서 일하기 때문에 서류를 만들기가 쉽지 않죠. 특히 4대 보험 미가입된 분들은 더욱 더 어렵습니다.

그리고 햇살론 신청을 하면 재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재직 확인 전화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현금수령자 대출 방법 중에는 햇살론이 그나마 조건이 좋지만 다른 대출 방법들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대출 조건을 살펴보고 계획적으로 대출을 알아보세요.

만약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중점적으로 찾는다면 서민금융진흥원의 맞춤대출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결론

이상 현금수령자 햇살론에 대해서 부결 사유와 대안 등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서류 준비가 어려워 햇살론 신청이 어려웠던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며, 현명한 대출을 위해 다음 글들도 꼭 참고해서 한 번 읽어보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