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중복대출 찾는다면 읽어보세요 (재대출, 추가대출 포함)

이번 글은 햇살론 중복대출 찾는 분들을 위해 햇살론 중복대출에 대해 알아보고, 다른 서민 금융 상품과의 중복 가능성도 같이 따져봤습니다. 더불어 햇살론 중복대출 사례를 통해 어떻게 햇살론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한지 팁도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중복대출 정리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사잇돌대출 중복 가능 여부 포함)

햇살론 중복대출 이란?

먼저 용어를 조금 정리해야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햇살론 중복대출이라는 말은 햇살론 재대출, 햇살론 추가대출과 자주 혼용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햇살론 재대출은 기존에 이용하던 햇살론을 모두 상환하고 다시 햇살론을 받는 대출을 의미합니다. 보통 기존 햇살론 잔액이 얼마 남지 않은 분들이 더 많은 한도의 햇살론으로 갈아탈 때 많이 이용하시죠.

두 번째로 햇살론 추가대출은 기존에 이용 중인 햇살론을 그대로 놔두고 햇살론 긴급생계자금을 통해 추가 대출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햇살론 추가대출 = 햇살론 생계자금대출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햇살론 이용 중에 300만원 정도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그리고 오늘 살펴보고 있는 햇살론 중복대출은 2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햇살론 생계자금과 햇살론 대환대출을 동시에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햇살론은 생계자금을 중복으로 받을 수는 없습니다. 과거에는 한도 내에서 2개 금융사로 부터 햇살론 생계자금을 중복해서 받은 경우도 있었는데요. 현재는 거의 불가능한 방식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사잇돌대출 같은 다른 종류의 서민 대출과 햇살론을 중복해서 받는 대출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는 보통 다른 서민 대출을 이용하다가 추가 자금이 필요하여 햇살론까지 알아보시거나 그 반대인 경우에 해당되죠.

햇살론 중복대출 조건 (햇살론 생계자금, 대환대출)

그러면 햇살론 중복대출 중 첫 번째인 햇살론 생계자금과 햇살론 대환대출을 동시에 받는 것을 살펴보도록 하죠. 아시다시피 햇살론은 근로자, 자영업자, 청년/대학생 햇살론으로 나뉘며 목적에 따라 생계자금, 대환대출, 긴급생계자금,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등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이 중에서 근로자 (직장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생계자금 1,500만원 대환대출 3,000만원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서민금융지원센터 햇살론 홈페이지에는 그렇게 기재되어 있지만 실제 신청을 해보면 최대로 받는 경우 생계자금 1,500만원과 대환대출 1,500만원 중복해서 총 3,000만원 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는 이보다 더 적은 금액인 생계자금 700만원~1,000만원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한 번 읽어보세요.

그리고 햇살론 중복대출 조건으로 금리는 연봉 2~3천만원 정도의 4대보험 직장인의 경우 대략 8~9% 중후반 정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햇살론 중복대출 사례

제가 얼마전에 상담드린 분의 햇살론 중복대출 사례를 한 번 살펴보죠. 그 분은 원래 햇살론 생계자금만 생각하시고 상담오신 분이었는데요. 생계자금을 조회해보니 900만원까지 되시는 분이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대부업체와 저축은행에서 받은 20% 이상 고금리를 3개월 이상 사용하고 계시더군요.

그래서 DTI를 확인해보니 40% 이내이기 때문에 햇살론 대환대출까지 중복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햇살론 생계자금과 햇살론 대환대출을 동시에 받을 것을 권유드렸고, 그 날 부랴부랴 대출 서류를 준비했네요.

햇살론 생계자금의 경우 재직확인서와 원천징수 영수증 같은 근로소득 증빙 서류만 있으면 되는데요. 반면, 햇살론 대환대출금융거래확인서로 금리나 기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기 때문에 서류 준비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다른 금융사에서 FAX가 빨리 도착해서 당일 대출이 가능했습니다.

이 사례와 같이 기존에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DTI를 잘 따져보셔서 햇살론 중복대출을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DTI에 대해서 아래 대출 한도 관련 글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른 서민 대출과 햇살론 중복대출

이제 햇살론 중복대출의 두 번째 의미로 다른 서민 대출과의 중복대출을 살펴보도록 하죠. 먼저 가장 금리가 낮고 1금융 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새희망홀씨 대출과 햇살론 중복대출입니다.

1. 새희망홀씨 대출과 햇살론 중복대출

새희망홀씨는 서민 대출 중에 1금융에서 받을 수 있는 대출로 전국 15개 시중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은행별로 자격 요건이 천차만별인데요. 심사를 통과하기 어렵지만 금리는 직장인의 경우 최저 6%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새희망홀씨 대출은 은행에서 심사를 담당하기 때문에 햇살론 중복대출이 가능합니다. 즉, 새희망홀씨 대출 이용 중 햇살론을 중복해서 신청할 수 있다는 뜻인 것이죠. 반대로 햇살론 이용 중에 새희망홀씨 중복 신청도 가능합니다. 다만, 햇살론을 받아 기대출이 있으면 새희망홀씨 대출 심사를 통과하기가 다소 어렵습니다.

2. 바꿔드림론과 햇살론 중복 대출

바꿔드림론은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리고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기반으로 하죠. 이렇게 각 보증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바꿔드림론과 햇살론 역시 중복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DTI 요건입니다. DTI가 높은 상태에서 햇살론을 신청하면 생계자금 정도만 중복대출이 가능합니다.

3. 사잇돌 대출과 햇살론 중복대출

마지막으로 저축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서민 대출인 사잇돌 대출입니다. 사잇돌 대출 금리는 9~19% 정도로 햇살론 금리 8~9% 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먼저 햇살론을 신청하시고 그래도 한도가 부족하다면 사잇돌 대출을 알아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잇돌 대출은 SGI 서울보증의 보증서를 기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바꿔드림론과 마찬가지로 기대출이 너무 많지 않다면 충분히 중복대출이 가능합니다.

결론

지금까지 햇살론 중복대출의 의미를 살펴보고, 중복대출 사례와 함께 다른 서민 대출과의 중복 가능 여부도 살펴봤습니다. 최근 여러 블로그나 유튜브 영상에서 햇살론 중복대출, 햇살론 추가대출, 햇살론 재대출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데요. 이런 용어를 잘 구분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대출을 검토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햇살론 등 서민대출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