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자격 및 대상자에 대해 꼭 알아야할 4가지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햇살론은 고금리 대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신용등급이 낮아 제도권 대출을 이용하지 못하는 서민들을 위한 대출이죠. 하지만 간혹 햇살론 자격 조건과 대상자에 대해 잘못 이해하신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햇살론 자격햇살론 대상자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할 사항 4가지를 살펴봤습니다.

햇살론 자격, 햇살론 대상자

햇살론 대상자 (햇살론 종류별)

햇살론은 크게 생계자금, 긴급생계자금, 대환대출, 청년 대학생 햇살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생계자금, 긴급생계자금, 대환대출은 직장인과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을 대상자로 하고 있으며, 청년 대학생 햇살론은 만 19~29세의 대학생과 청년을 대상자로 하고 있습니다. 단, 직장인의 경우 재직 기간이 3개월 이상으로 소득 증빙이 가능해야 합니다.

햇살론 종류

이처럼 같은 햇살론이라는 이름이더라도 그 종류별로 대상자가 다르다는 점을 우선 확인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소득 증빙이 되지 않는다면 햇살론 신청 대상자가 될 수 없다는 점도 아셔야 합니다. (단,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프리랜서는 햇살론 신청 가능)

무직자 또는 재직 및 소득 증빙이 어려운 분들은 햇살론17(세븐틴)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자격 조건

햇살론 대상자가 햇살론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 조건을 만족하여야 합니다. 햇살론 대출 자격 역시 각 햇살론 종류별로 다릅니다.

1. 햇살론 생계자금

연소득 3,500만원 이하라면 햇살론 생계자금을 신청할 자격이 있습니다.  또는 연소득이 3,500만원 초과하더라도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6~10등급)라면 햇살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햇살론 긴급생계자금

기존에 햇살론을 신청하여 받은 사람으로 연체 없이 정상적으로 상환한 사람들에게 자격이 주어지는 햇살론 대출입니다.

3. 햇살론 대환대출

햇살론 생계자금 신청 자격과 마찬가지로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또는 연소득 3,500만원 ~ 4,500만원으로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햇살론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 이전에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 중에 있어야 하며, 소득대비 부채상환액 비중(DTI)가 4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햇살론 대환대출은 최근 그 기능을 거의 상실하였습니다. 아래 글 참고)

4. 청년 대학생 햇살론

만 19세 ~ 29세 사이의 대학생 또는 청년으로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인 경우에만 햇살론 자격이 주어집니다. (대학생은 다음 글 필독)

5. 햇살론17

2019년 9월부터 재직 증빙이나 소득 증빙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햇살론17(세븐틴)이라는 새로운 서민 대출이 출시되었죠. 금리는 17.9%로 기존 햇살론보다 높지만 1년이상 성실 상환 시 최저 12.9%까지 내릴 수 있습니다. 자격 요건이 완화된 대출이기 때문에 기존 햇살론에서 부결 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자격 심사기관

햇살론을 신청하시는 분들 중에 가장 헷갈려 하시는 부분이 바로 햇살론 심사기관입니다.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서를 바탕으로 농협, 신협 같은 금융기관이 최종적으로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먼저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 심사를 거쳐야 하며, 최종적으로 금융기관의 대출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위에서 열거한 햇살론 자격 조건은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 심사 요건입니다. 따라서 햇살론 대상자로 자격이 된다고 하더라도 최종 심사인 금융기관 대출 심사에서 부결이 나올 수 있습니다.

햇살론 대상자의 햇살론 부결 사유

햇살론  대상자 임에도 햇살론이 부결되는 사유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DTI 조건입니다. DTI는 Debt To Income의 약자로 소득대비 부채상환액 비중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연 소득이 2천만원인 사람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 합계가 1천만원이라면 그의 DTI는 50%가 되는 것입니다.

햇살론 대환대출 자격에는 DTI 40%의 이하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소득 2천만원인 사람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800만원 이상이라면 DTI가 40% 이상이기 때문에 햇살론 심사에서 부결되게 됩니다.

그리고 햇살론 보증 심사를 통과하였다고 하더라도 연체나 과다 대출, 과도한 현금 서비스 사용 등이 있으면 금융회사의 최종 대출 심사에서 부결될 수 있습니다. 과정에서 부결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신용카드, 핸드폰 요금 연체를 하지 않아야 하며, 개인 신용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결론

이상 햇살론 자격과 대상자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사항 4가지를 살펴봤습니다. 햇살론을 진행할 때는 본인의 자격 요건을 잘 검토해보시고, 서민금융지원센터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상담전화는 국번없이 1397이며, 햇살론 취급기관에 대한 전화 연락처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