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연체 기록이 승인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법

최근 연체 기록이 있으신 분들이 햇살론 거절이 되면서 심적 고통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특히 근래 들어 햇살론 연체자가 늘어나면서 정부 자금이 점차 줄어 들게 되었고, 결국 햇살론 심사 조건도 더욱 까다로워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연체 이력이 있는 분들이 많이 부결되고 있죠. 이와 관련해서 오늘은 햇살론 연체 기록 및 승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연체 기록 및 햇사론 연체 이력

햇살론 연체 기록 관련 사례

햇살론 후기를 보다보면 연체중이거나 과거 연체 기록이 있어 햇살론 거부가 될 지 고민하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최근에 상담을 했던 B씨 역시 카드값 연체 기록이 있던 고객이었습니다. B씨는 4대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직장인으로 월급이 200만원이었고, 채무로는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등 총합 1,400만원 정도의 빚이 있었습니다. B씨가 가지고 있는 채무의 금리는 약 17~20% 정도로 높았기 때문에 8~9% 금리를 적용하는 햇살론으로 갈아타길 원하고 있었습니다.

B씨의 경우 연소득 2,400만원으로 채무 총액 1,400만원보다 연봉이 더 높았고, 4대 보험 직장인이기 때문에 햇살론 등급도 꽤 괜찮았습니다. 이 정도라면 햇살론 뿐 만 아니라 캐피탈 같은 금융기관에서 15% 정도의 대환 대출도 받을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연체한 카드값이 문제였던 것이죠.

연체 후 다 갚아도 햇살론 대출이 안되는지?

B씨는 카드값 연체를 했어도 연체 금액을 모두 갚았습니다. 즉, 연체 기록이 등록되었었지만 해지된 셈인데요. 하지만 이 후 캐피탈 대출 뿐 만 아니라 햇살론까지 대출 부결이 떨어졌습니다. 이처럼 연체 를 다 갚았다고 하더라도 연체 기간이 길거나 연체 횟수가 많은 경우 또는 최근 연체 기록이 있는 경우에는 그 기록만으로도 부결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은 생계가 어려운 서민을 지원하기 위한 대출이기 때문에 일반 금융기관 보다 연체 기록에 대해서는 조금 더 관대한 편입니다. 다만, 최근 들어 정부 지원금이 줄어들면서 햇살론 심사 조건이 더욱 까다로워졌고, 그래서 연체 기록 때문에 대출이 안되거나 대출금이 적은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햇살론 연체 기록이 있어도 받으려면?

햇살론 연체 기록은 최근 3개월 이내의 이력을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따라서 최근 3개월 이내 10일 이상 지속된 연체가 있다면 거의 햇살론 부결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과거에 10일 이상 연체 했던 기록이 4회 이상 있는 경우에도 반복 연체자로 분류되어 햇살론 승인을 받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정부 지원 서민 대출이라고 하지만 햇살론 역시 신용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연체 이력은 중요하게 볼 수 밖에 없는 항목입니다.

햇살론은 크게 대환 대출과 생계자금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대환 대출의 경우에는 카드론, 대부업 대출 같은 고금리 대출을 받고 있어야 하고 DTI 40% 조건 등 매우 까다로운 조건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 거의 햇살론 대환 대출을 받기 어렵니다. 반면,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은 상대적으로 연체 이력이 있어도 승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연체 기록이 최근 3개월 내에 10일 이상 지속되지 않았거나 과거 10일 이상 4회 이상을 반복 하지 않았다면 햇살론을 신청해볼만 합니다.

만약 최근 3개월 이내 연체 기록이 있어서 이전에 햇살론 부결이 났다면, 현재 남아 있는 연체를 모두 상환하고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다시 햇살론을 신청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조건

햇살론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신용등급과 달리 별도로 햇살론 등급이라는 것을 산정합니다. 위 사례의 B씨는 햇살론 생계자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연체 이력 때문에 햇살론 등급이 낮아져서 800만원 밖에 받을 수 없었습니다. 예전에는 햇살론에 대한 정부 지원 자금도 충분하고 연체율도 낮아서 누구든지 햇살론 생계자금을 신청하면 거의 최고 한도인 1,500만원이 나오곤 했습니다.

하지만, 정부 자금이 줄어들고 연체율도 높아지면서 햇살론 자격 조건을 매우 디테일하게 세분하여 심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소득, 연체 기록 등에 따라 햇살론 등급을 더욱 세분화하였고 생계 자금도 만힝 커트되고 있는 상황인 것이죠. 연체 기록이 있으면 적게 나오는 경우에는 거의 6~700만원 정도만 나오곤 합니다.

결론

신용등급을 가장 많이 떨어뜨리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연체 기록입니다. 뭐 이거 조금 밀린 것 가지고 별 일이야 있겠어? 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햇살론 역시 신용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연체 이력을 중요하게 봅니다. 따라서 평소에 카드값이나 핸드폰 요금에 대한 연체를 주의하고, 대출이 있다면 대출 상환 연체 역시 주의하여야 합니다. 더불어 햇살론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아래 글들은 꼭 한 번씩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신청 시 꼭 참고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