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부결 사유 및 상담 내용 정리

고금리 대출금으로 고통 받는 서민들이 많죠. 특히 20% 이상의 높은 금리를 감당하지 못하고 개인 파산을 신청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저금리 대출로 바꿀 수 있는 햇살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햇살론 신청에는 일정한 조건을 만족해야해서 부결 받으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런 분들의 햇살론 부결 사유 및 상담 내용을 한 번 정리해 봤습니다.

햇살론 부결 사유

햇살론 부결 사유 문의 #1

문의) 4대 보험 가입되어 있으며 급여 통장에 급여만 찍혀 있습니다. 그런데 급여를 계속 다른 통장으로 이체했는데요. 현재 저축은행 4곳의 기 대출 2천만원을 받았고, 재직은 3개월 이상, 신용 등급은 8등급 입니다. 햇살론 부결 사유가 있을까요?

답변) 급여 통장에서 다른 통장으로 이체하는 것 때문에 햇살론이 부결되지는 않습니다. 신용 등급 8등급이면 생계 대출 600만원 정도가 나올텐데 서류나 다른 부분에 크게 이상이 없으면 햇살론 부결 사유가 없어 보이네요.

햇살론 부결 사유 문의 #2

문의) 현재 최근 5년 동안 연체 기록 없고, 4대 보험 회사에서 3개월 이상 재직했습니다.  자격 득실 납부 또한 3개월 이상 모두 된 상태라 키움저축은행 상담원을 통해 햇살론을 진행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키움저축에서 당담 상담원의 전화가 와서 기본 정보 제공하고 한도 조회를 들어가려 했는데 문자로 “신청 하신 대출은 부결되었습니다”라는 답변이 왔습니다. 다시 전화 해보니 대출 부결 된 사유가 기존에 명의 도용 피해가 있어서 그렇다는데 대신 사금융 대출은 승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상담 요청 드립니다.

답변)  대출 사기꾼이 헛소리 하는 거고, 사금융 대부업체 대출은 안 받아도 됩니다. 햇살론에 명의 도용 피해에 대해 부결 사유 자체가 없고, 문의 주신 분의 조건으로는 새희망홀씨 (1500 ~ 2500만원 / 6 ~ 9%) 와 햇살론 생계형 (서민금융진흥원 보증 등급별로 1500, 1200, 900만원 / 8% 내외)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관련 불법 상담사들의 사기를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부결 사유 문의 #3

문의) 직장인이고 급여는 180만원 받고 있습니다. 사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재직 기간은  3개월 넘었습니다. 현재 카드론220, 카카오 비상금50, 학자금 기 대출이 있는데 햇살론이 가 승인 난 후, 서류 제출 후 다음날 급하게 현금이 필요해서 현금 서비스90만원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햇살론 심사 중 현금 서비스를 받아도 될까요? 혹시 이게 햇살론 부결 사유가 될 수 있나요 ?

답변) 리볼빙이나 현금 서비스를 받았다고 햇살론이 부결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재단 등급이 하락되면서 한도 변경되면 신청서를 다시 작성해야 하고 아직 신청서 작성을 안 했다면 현금 서비스 받은 사실을 미리 고지하시고 2-3일정도 지나고 체크 후에 신청서 작성해야 번거롭게 신청서를 두 번 작성하는 일 없을 것 같네요.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